쓰레기통의
쓰레기 비우기
걸레 빨기
바닥 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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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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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 이사를 하거나 대청소가 필요할 때 우리는 청소를 대신 해주는 분에게 청소를 맡깁니다. 이렇게 청소를 대신해주는 분을 청소원이라고 하는데요. 청소원의 하루는 어떤지 한번 살펴볼까요?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청소 대행 실무에 대해 이야기하고, 청소원의 복장과 태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청소원의 기초 작업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청소 대행 실무의 안전사고 유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청소 대행 실무 이해하기
여러분들은 교내에서 청소 해 본 적이 있나요? 만약 청소 해 본적이 없어도, 학교, 사무실, 대형마트 등에서 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청소원분들을 만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청소원분들이 대신 청소를 해주는 일을 청소 대행업이라고 합니다.
청소 대행업은 청소 등을 대행하는 영업으로 청소 용역업이라고도 하는데, 외부에서 인력을 공급받아 청소 업무를 맡겨 대신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집, 사무실, 대형마트 등 개인이나 대중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물을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청소 대행과 관련된 직업으로는 청소 대행 관련 업체에 고용되어 근무하는 청소원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장에서 청소원으로 근무하며 청소 기술을 익힌 후, 소규모의 청소 대행업체를 창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청소 대행 관련 직업은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접속하여 좀 더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청소 대행업은 어떻게 분류할까요? 청소 대행업은 홈 클리닝, 오피스 클리닝, 특수 클리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을 선택해 어떤 일을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홈 클리닝에서 홈은 H,o,m,e (에이치, 오, 엠, 이), 홈으로 영어이며 집, 가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걸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홈 클리닝은 입주 청소, 이사 청소, 거주 청소 등 가정의 대청소를 말하며 청소의 범위는 현관, 거실, 방, 화장실, 베란다, 주방 등입니다.
오피스 클리닝에서 오피스는 Office로 영어이며 ‘사무소’, ‘회사’의 등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관공서, 기업, 사무실, 대형 건물 청소로서 청소의 범위는 계단, 엘리베이터, 바닥 청소 등 입니다.
특수 클리닝은 홈 클리닝과 오피스 클리닝에 해당하지 않는 특별한 요구에 의한 청소로, 장소에 제약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카펫 청소, 줄눈 시공, 에어컨 청소 등이 있습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각 청소 대행업에 알맞은 사진을 찾아 연결해보세요.
청소원의 복장과 용모, 태도 알기
청소원의 복장과 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청소원의 복장은 이렇게 다양합니다. 청소원의 복장은 홈 클리닝, 오피스 클리닝, 특수 클리닝 등 청소 대행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청소원은 대행업체가 정한 근무복을 착용해야 하고, 근무복을 입을 때는 항상 단정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근무 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명찰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 작업할 때 안전모, 안전화, 고무 재질의 장갑 등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청소를 하는 중 위험한 약품을 처리하는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보호장비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손톱, 수염, 머리 스타일, 장신구 등 용모는 단정한 느낌을 주도록 합니다.
청소원의 용모는 어떠해야 하는지 각 내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머리 색상은 자연색이 좋으며, 요란스러운 색의 염색은 하지 않습니다. 또 어깨에 닿을 정도의 긴 머리는 단정히 묶거나 지저분해 보이지 않도록 정리합니다.
장신구는 지나치게 많거나 화려하고, 덜렁거리는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화장은 지나치게 진하고 화려하거나 상대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는 화장을 하지 않습니다.
청소원은 또 어떤 용모를 신경 써야 할까요? 각 내용을 선택해 확인해보세요.
남자는 면도를 하여 수염을 짧고 단정한 상태로 관리합니다.
손톱의 경우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지나치게 화려한 매니큐어나 장식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청소원이 갖추어야 할 태도는 고객 응대 예절과 직장 내 예절로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고객 응대 예절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고객을 대할 때는 항상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화장실 청소를 하다 고객의 눈과 마주치면 눈인사 정도를 합니다. 둘째, 고객과 대화할 때에는 항상 부드러운 미소를 띠고 상냥하게 말합니다. 셋째 청소 대행 업무를 시작할 때 고객의 요구사항 및 중점적인 청소 내용을 미리 파악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를 끝까지 잘 파악하고 수용하도록 합니다.
청소가 완료된 후 고객에게 안내하는 모습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원: 고객님 청소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소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고객님: 네, 전체적으로 깨끗하게 청소가 되었네요. 하지만 화장실 청소가 조금 아쉬워요.
청소원: 네, 그러시군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다시 청소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님: 네, 화장실 세면대 밑 부분과 하수구를 다시 살펴봐 주세요.
청소원: 알겠습니다. 고객님, 다시 청소 후 안내드리겠습니다.
청소원의 직장 예절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청소원은 고객과 동료의 직위와 나이에 상관 없이 예의 바르게 존댓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상대의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심한 장난을 치거나 욕설을 하지 않습니다. 셋째, 동료와 다투지 않고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넷째, 청소는 공동작업이 많으므로 동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협력해야 합니다.
각 그림을 선택해 청소원의 고객 응대 예절과 직장 예절을 확인해보세요.
청소원의 기초 작업 능력 알기
청소원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능력이 필요합니다. 청소원은 깨끗하고 더러운 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시력이 필요하며, 고객이 하는 말과 청소 도구의 신호를 들을 수 있는 청력이 필요합니다. 또 서서 일하며 여러 가지 물건을 운반할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청소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정신과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바닥쓸기, 바닥닦기 등을 할 수 있는 청소의 기본 작업능력이 필요합니다.
청소 대행 실무의 기본작업에 대해 하나씩 살펴볼까요? 먼저 청소 준비하기는 작업복을 착용하고, 고무장갑, 집게, 쓰레기 봉투, 빗자루 등 청소에 필요한 물품을 구분하고 준비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바닥 쓸기는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있는 쓰레기를 빗자루로 쓸어 깨끗하게 하고, 모아진 쓰레기를 쓰레받기에 담아 쓰레기 통에 버리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바닥 닦기는 깨끗이 빤 대걸레의 자루를 양손으로 잡고, 팔에 힘을 주며 바닥을 깨끗이 닦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걸레 빨기는 바닥을 닦고 난 걸레를 깨끗이 하는 과정으로 고무장갑을 착용한 뒤 더러워진 걸레를 개수대에 넣고 여러 차례 흔들어 빤 후에 걸레에 있는 물기를 없애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쓰레기통을 비웁니다. 쓰레기를 버릴 때에는 지역에서 사용하는 쓰레기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버리도록 합니다. 이때 쓰레기봉투에 쓰레기를 너무 적게 담아 쓰레기 봉투를 낭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반대로 쓰레기봉투에 쓰레기를 지나치게 가득 담아 쓰레기봉투가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쓰레기통의 쓰레기를 모두 비운 후 쓰레기통은 제자리에 갖다 놓습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보기의 각 작업을 순서에 맞게 빈칸에 옮겨 보세요.
네, 맞습니다. 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청소를 준비하고, 바닥을 쓸고 바닥을 닦아야 합니다. 청소가 끝났다면 청소에 사용한 걸레를 빨고 쓰레기통의 쓰레기를 비워 청소를 마무리해야 합니다.
청소 대행 실무의 안전사고 유형과 예방방법
청소 작업에는 다양한 기계 및 약품을 이용하기 때문에 항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럼 청소 작업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유형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이제 청소 대행업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유형과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사고의 유형에는 넘어짐 사고, 떨어짐 사고, 부딪힘 사고, 끼임 사고가 있습니다. 각 항목을 선택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넘어짐 사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바닥에 남아 있는 물기에 미끄러져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미끄럼 방지 안전화를 착용하고 미끄럼주의 표지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왁스 작업 중 전선에 걸려 넘어져 부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닥 정리 정돈을 잘 해야 하며 넘어짐 주의 경고 표지판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떨어짐 사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떨어짐 사고에는 먼저 의자에 올라가 유리를 닦다가 떨어져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있습니다. 예방대책으로는 안전작업발판을 사용하고 작업 시 출입문을 잠가 문이 갑자기 열리지 않도록합니다. 또한 청소 중 이라는 표지판도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환기구를 닦던 중 사다리가 미끄러져 떨어지는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고에는 예방 대책으로 미끄럼 방지 안전사다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혼자 작업하지 말고 두 명이 함께 작업하도록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안전모 등 보호구도 필수로 착용하도록 합니다.
부딪힘 사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화장실에서 화장지 걸이대에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 쓰레기통의 위치를 부딪치지 않는 위치로 변경해 주거나 집게 등 공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작업 중 주변에 위험한 물건이 없는지 확인을 꼭 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청소를 위해 몸을 움직이다가 몸이 다른 물체에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 중 주변 확인을 하고 작업공간을 정리정돈해 충분한 공간을 확보 하도록 합니다.
끼임 사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끼임 사고에는 먼저 쓰레기 압축기에 팔이 끼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예방대책으로는 압축기 가동 중 손으로 작업을 하지 말고, 안전한 도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은 양의 쓰레기를 투입하지 않고 적정량의 쓰레기를 넣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엘리베이터 출입문에 옷이 끼거나 다양한 청소 장비에 의해 옷이 끼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예방대책으로는 회전하는 기계장치에 방호 덮개를 설치합니다. 또한 끼임 주의 경고표지를 부착하며 나풀거리는 옷 등을 입지 말고 단정한 복장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안전한 청소를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할까요?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안전보건체크리스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넘어짐 주의 경고표지판 설치입니다. 물청소 또는 왁스 작업 시 넘어짐 주의 경고 표지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정리 정돈 입니다. 청소용 도구와 기기의 전원 케이블 등의 장해물이 있는 경우 장해물에 걸려 넘어질 수 있으므로 정리 정돈을 해야합니다.
개인보호구 착용하기입니다. 미끄럼방지 안전화 또는 손 보호장갑 등의 개인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상향식 작업하기입니다. 상향식 작업은 작업의 순서를 아래에서 위로 하는 것입니다. 계단을 청소할 때는 계단 아래에서 계단 위로 올라가며 청소를 해야 합니다. 계단을 내려오며 청소를 할 경우 떨어지거나 넘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곳 청소 시 의자 사용하지 않기 입니다. 높은 곳 청소 시 2인 1조로 안전사다리를 사용하거나, 안전 작업발판을 사용해야 합니다.
안전한 청소를 위해서 또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살펴볼까요?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박리제, 광택제, 세정제 등을 사용할 때는 환기를 충분히 실시하도록 합니다. 사용하는 화학물질의 위험성 또는 유해성에 대해 정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스트레칭하기입니다. 작업 전·중·후 수시로 스트레칭을 실시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 2인 1조로 작업하기 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다룰 경우 허리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2인 이상이 운반하며, 가급적 이동대차 등 보조설비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중 의자에 올라가 유리를 닦다 떨어져 부상을 당하지 않기 위한 예방대책에 해당하는 카드를 선택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의자에 올라가 유리를 닦다가 떨어지는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작업발판을 사용하고, 청소 중 표지판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 대행업은 청소 용역업이라고 도 합니다. 청소 대행업은 청소 업무를 맡겨 수행하도록 하는 것으로 깨끗한 환경과 위생적인 상태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청소 대행업으로는 홈 클리닝, 오피스 클리닝, 특수 클리닝이 있습니다.
청소원의 복장은 대행업체가 지정한 근무복을 착용합니다. 또한 근무복은 항상 단정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근무 중 일 경우 반드시 명찰을 착용하고 근무를 합니다. 청소 작업을 할 때는 안전모, 안전화, 고무 재질의 장갑 등의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작업을 실시합니다. 청소 대행 업무의 경우 위험한 약품을 처리하는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보호장비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손톱, 수염, 머리 스타일, 장신구 등 용모는 단정한 느낌을 주도록 합니다.
고객을 응대할 때는 항상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화장실 청소를 하다 고객의 눈과 마주치면 눈인사를 합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에는 항상 부드러운 미소를 띠고 상냥하게 말하며, 청소 대행 업무를 시작할 때 고객의 요구사항 및 중점적인 청소 내용을 미리 파악하도록 합니다.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를 끝까지 잘 파악하고 수용하도록 합니다.
직장 내에서 청소원은 고객 및 동료에게는 직위나 나이에 상관없이 예의 바른 존댓말을 사용하고, 나보다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반말이나 욕설을 하지 않습니다. 청소 대행 업무는 공동 작업이 많기 때문에 직장 내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공동 작업을 하면서 다른 동료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다른 동료들과 다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청소원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청소를 하기 전에 청소 준비를 위해서 작업복을 입고, 고무장갑, 집게, 쓰레기 봉투 등 청소에 필요한 물품을 구분하고 준비합니다. 그리고 바닥에 있는 쓰레기를 빗자루로 쓸어 깨끗하게 하고, 모아진 쓰레기를 쓰레받기에 담아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바닥을 닦을 때는 대걸레에 물을 적셔 깨끗하게 닦고, 다 쓴 대걸레는 고무장갑을 착용한 다음 더러워진 대걸레를 물통에 넣어 빨고 걸래를 비틀어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쓰레기를 모두 모아 버리고 쓰레기통은 제자리에 갖다 놓습니다.
청소 대행 실무의 안전사고 유형에는 넘어짐 사고, 떨어짐 사고, 부딪힘 사고, 끼임 사고가 있습니다. 청소를 할 때 주변에 어떤 사물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작업 전에 청소 중이라는 표시판이나, 미끄러짐 주의 표지판을 설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청소에 대한 알맞은 도구를 사용해야 다양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 산업재해예방을 위해 제작한 청소종사자를 위한 「안전보건 네비게이션」 책자 내용 중 안전보건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청소를 위해 넘어짐 주의 경고 표지판을 설치해 청소하는 부분이 미끄럽다는 것을 알리고 유의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청소용 도구와 기기의 케이블에 걸려 넘어질 수 있어 정리정돈을 실시 해야 합니다. 또 미끄럼 방지 안전화 또는 손 보호장갑을 착용해 손과 발을 보호하고, 청소를 할 때에는 밑에서 위로 올라가도록 청소해야 떨어지는 사고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높은 곳을 청소 할 때에는 2인 1조로 안전사다리나 안전 작업발판을 사용하고, 박리제, 광택제, 세정제를 사용할 때는 충분히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화학물질을 보관할 때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청소 작업을 하기 전, 청소 작업을 하는 중, 청소 작업 후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 주고,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에는 2인 1조로 작업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