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항목을 선택해 보세요.
교사가 준비한 대체자료 제공하기
쉬운 말로 다시 한번 설명하기
시범을 보여주고 학생이 따라 하도록 하기
보조기기 준비하기
교사가 준비한 촉각자료나 실물자료 제공하기
평가 시 문제를 대신 읽어주거나 답안지 작성 도와주기
보조기기 상태 확인하기
영상 및 녹음 자료를 간단한 말로 설명하기
의사소통 보조하기
의사소통 보조기기 및 보조공학 기기 준비하기
건강 상태 점검하기
신체적 활동 및 이동을 보조하기
※프린트 버튼을 눌러 업무 일지를 프린트해 작성해 보세요.
( )년 특수교육
업무 일지
결제 | 담임 | 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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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일 | 대상 학생 | 활동 시간 | 활동내용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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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반 | 성명 | ||||
월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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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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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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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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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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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 사항 |
지금까지 여러분은 특수교육 지원 실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자세를 알아보았습니다. 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 지원, 안전생활 지원. 방법, 개인 욕구 지원 방법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된다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등교하기 전에 출근하여 학생이 하교한 후 업무를 처리하고 퇴근할 때까지 직장에서 하루 일과를 보내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의 일과를 학생 등교 지원하기, 수업 지원하기,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 지원하기, 하교 지원 및 업무처리하기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우 :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등교를 지원할 수 있고, 수업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인 욕구를 지원할 수 있고 하교 지원 및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성우 : 등교 지원하기 : 특수교육 지원을 위해서는 먼저 출근을 해야하는 데요. 출근을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영상은 보았나요? 이번에는 하나 하나씩 살펴볼까요? 근무 시간은 근무하는 직장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출근 시간을 확인하여 정해진 시간까지 출근을 하고 지각을 하지 않습니다.
출근할 때 복장은 단정하게 하되 학생을 지원하기 편한 옷을 입으며, 학생들이 다치지 않도록 옷에 날카로운 액세서리를 하지 않습니다.
출근 후에는 학생이 학교에 도착하기 전에 학생 지원에 필요한 준비를 합니다. 예를 들어 지원하는 학생이 휠체어를 사용한다면 휠체어 상태를 점검하고, 깨끗하게 닦습니다.
성우 : 만약에 출근을 하는 도중에 교통 정체가 심하거나, 이용하는 버스나 지하철이 사고가 나면 지각을 하게 되는데요. 지각을 하는 경우에는 담당교사에게 반드시 미리 연락을 하여 상황을 알립니다.
성우 :. 또한, 갑자기 몸이 아프거나, 출근하는 도중에 사고나 나면 결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도 담당 교사에게 반드시 연락을 하여 상황을 알리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성우 : 만약에 출근을 하는 도중에 교통 정체가 심하거나, 이용하는 버스나 지하철이 사고가 나면 지각을 하게 되는데요. 지각을 하는 경우에는 담당교사에게 반드시 미리 연락을 하여 상황을 알립니다.
성우 :. 또한, 갑자기 몸이 아프거나, 출근하는 도중에 사고나 나면 결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도 담당 교사에게 반드시 연락을 하여 상황을 알리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성우 : 출근하면 제일 먼저 하는 지원업무는 학생등교 지원입니다. 학생 하자 및 교실이동 지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어떻게 맞이하는지 영상은 잘 보셨나요? 이번에는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학생 하차 및 교실이동 지원방법은 학생이 오는 시간이 되면 학생을 맞이하는 장소로 이동합니다.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학생은 버스 주차장으로 미리 나가서 기다립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보호자가 데려오는 학생은 지정된 장소에 미리 나가서 기다립니다. 이때 학생의 보호자와 인수인계를 철저하게 합니다. 학생의 건강상태, 약 복용 등을 확인하여 담당교사에게 보고합니다.
학생이 교실에 도착할 때까지 학생의 특성에 맞게 지원을 합니다. 스스로 걸을 수 있는 학생은 옆에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잘 살펴봅니다. 스스로 걷기가 어려운 학생은 손을 잡거나 어깨를 잡아서 이동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휠체어와 같은 보조기기를 사용하는 학생은 이동보조기기의 사용법을 익혀서 학생이 안전하게 교실에 도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생의 이동을 지원할 때는 핸드폰을 보거나 다른 일을 하지 않습니다.
성우 : 수업 지원하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수업 지원방법을 영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영상은 잘 보셧나요? 이번에는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수업준비를 지원 방법은 먼저, 시간표를 확인하고 해당 수업 교과서, 준비물을 챙깁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수업 교과서, 준비물을 챙겨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수업 시작을 알려줍니다. 또,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바른 자세로 앉도록 지원합니다.
수업 참여를 지원 방법은 학생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습 자료 이용 방법을 안내하고 지원합니다. 또, 연필잡기나 필기방법 같은 필기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교사의 설명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협동학습이나 집단 활동 할 때는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업 정리를 지원 방법은 학습한 내용을 요약·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교과서, 준비물 및 필기구 정리를 도와주고 다음 수업준비를 도와줍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수업을 보조할 때는 교사의 지시에 따라 학생을 보조하며, 교사가 지시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섣불리 보조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학생에게는 항상 존댓말을 쓰며 말과 행동을 조심하도록 합니다.
성우 : 그럼 장애유형에 따른 수업 지원은 어떻게 하는 것 일까요? 각 장애 유형을 선택해서 확인해 보세요.
성우 : 지적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가 준비한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대체 자료를 준비해줍니다. 수업 중에 교사의 설명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학생에게 쉬운 말로 다시 한번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활동을 하는 경우,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시범을 보여주고 학생이 따라 하도록 합니다.
성우 : 시각장애의 수업 지원을 위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확대 교과서, 확대 독서기, 점자 타자기 등 보조기기를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교사가 준비한 촉각자료나 실물자료를 제공해 주며, 평가 시 문제를 대신 읽어주거나 답안지를 작성을 도와줍니다.
성우 : 청각장애의 수업 지원 방법은 먼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보청기, FM 시스템 등 보조기기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영상 및 녹음 자료가 있는 경우 간단한 말로 설명해 주고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을 보조해줍니다.
성우 : 지체장애의 수업 지원을 위해서 먼저, 의사소통 보조기기 및 보조공학 기기를 준비해 줍니다. 수업 중간 학생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학생의 신체적 활동 및 이동을 보조합니다.
다음 사진과 맞는 설명을 선택해 연결해 보세요.
성우 :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 지원하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쉬는 시간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원해야 할 일이 있을까요? 그냥 말 그대로 쉬면 되는 걸까요? 영상통해 쉬는 시간에는 어떤 지원을 하면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쉬는 시간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쉬는 시간에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다음 수업시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시간표를 확인하고, 해당 수업 교과서와 준비물을 챙깁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이동을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먼저 학생의 시간표를 확인해 이동할 장소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이동 시 필요한 준비를 하도록 지원을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쉬는 시간을 이용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손 씻기, 화장실 이용, 약 먹기 등 지원을 하도록 합니다.
성우 : #1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쉬는 시간도 바쁜 데요. 쉬는 시간에 주로 하게 되는 화장실 이용 지원에 대해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가까운 화장실 위치를 파악하고, 남·여 화장실을 구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화장실에 줄을 서도록 지원하고, 화장실 변기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뒤처리를 도와 줍니다.
성우 : #1용변을 다 보고난 후 옷을 입고 옷 매무사를 다듬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손을 씻고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점심시간에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식사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특정 식재료에 과민반응을 한다면 매일 식단을 살펴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식재료가 들어간 음식을 피하도록 지원합니다.
성우 : 그리고 앞치마나 턱받이를 사용하는 학생에게는 급식실에 가기전에 앞치마나 턱받이를 착용하도록 지원합니다. 만일, 스스로 배식을 받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먼저 지정된 좌석으로 학생을 안내한 후에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식사를 받아오도록 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일반적으로 급식 순서에 따라 식사를 지원하는데, 어떻게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식사를 지원하는지 영상을 통해 살펴보세요.
성우 : 급식 순서에 따라서 어떻게 지원하는지 잘 보았나요? 그럼 하나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급식실로 이동하기 전에 손을 씻도록 합니다.
성우 : 손을 씻고, 급식실로 이동해 차례에 맞게 줄을 서서 기다립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차례를 지키면서 배식구쪽으로 천천히 이동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배식을 받아 지정된 자리로 이동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냅킨과 가위, 집게 등의 식기 도구를 준비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의 요청에 따라 음식을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수저와 포크 같은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의 식사가 완료되면, 뒷정리를 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먹고 남은 음식물을 식판 한 곳에 정리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식판을 들고 정리하는 장소로 이동하고, 수저와 포크 같은 식사 도구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남은 음식을 잔반통에 버립니다.
성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식판을 반납하는 곳에 정리합니다.
성우 : 식사를 한 후에 학생이 교실에 돌아오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양치질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스로 양치질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옆에서 지켜보면서 꼼꼼하게 양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성우 : 하지만 스스로 못하는 경우에는 교사와 상의하여 학생의 특성에 맞는 양치방법을 선택한 다음 매일 매일 양치를 해줍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보기를 보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식사를 지원하는 순서에 맞게 놓아 보세요.
성우 : 하교 지원 및 업무처리하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하교 시간이 다가오면 담당 교사의 지시를 받아 학생의 하교를 지원하는데요. 어떻게 하교 지원을 하는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하교를 어떻게 지원하는지 잘 보셨나요? 하교를 하기 전에 학생들은 교실 청소를 합니다. 이때,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의 요청에 따라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쓸기, 걸레질하기, 의자 내리기, 쓰레기통 정리 등 자신의 역할에 따라 청소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청소하는 방법을 잘 모를 때는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손을 잡고 같이 활동에 참여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물함과 가방을 점검합니다. 사물함을 정리하고 체육복 등 집으로 돌려보낼 물건들을 가방에 넣습니다. 또한, 담임 교사가 나누어주는 가정 통신문 등 집에 전달할 안내장과 물품들을 잘 가져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교실에서 통학버스가 있는 곳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중 교통을 이용하거나 보호자가 학생을 데려가는 경우에는 약속된 장소까지 학생의 이동을 지원합니다.
성우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하교를 하고 나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무엇을 할까요? 이번에는 학생들이 하교 후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집에 가고 나서도 남은 업무가 있는데, 어떻게 업무를 처리하는지 잘 보았나요? 이번엔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집으로 간 후 담당 교사에게 지원한 학생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합니다. 수업시간, 쉬는 시간 및 점심 시간 등에 있었던 특별한 일이나 느낀 점을 교사에게 보고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급에서 교재교구를 정리합니다. 교재 교구를 정리할 때는 고장난 곳이 없는지 잘 살피고, 더러워진 물건은 잘 닦아서 정리하고 보관하도록 합니다. 교사를 도와서 다음날 수업 및 학교 활동에 필요한 준비를 하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하루 일과가 끝나면 업무 일지를 작성합니다.
성우 : 업무 일지는 근무하는 기관에 따라 양식과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기록하는 법을 잘 배워두어야 합니다.
성우 : 업무 일지는 어떻게 작성할까요?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지원한 날짜를 기록합니다.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적습니다.
지원한 학생을 기록합니다. 학생의 이름을 정확하게 적습니다.
활동시간을 기록합니다.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적습니다.
활동 내용을 기록합니다. 활동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하되 구체적으로 쓰도록 합니다.
성우 : 또 다른 부분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각 항목을 선택해 보세요.
특별한 일이 있었다면 ‘특이사항’ 란에 별도로 기록을 합니다.
작성한 후에는 본인의 이름을 쓰고 서명을 합니다.
담당 선생님에게 제출하여 결재를 받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업무에 대해서 잘 알아보았나요? 앞에서 학습한 업무 일지를 프린트 버튼을 선택해 출력해서 작성해 보세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출근 시간을 확인하여 정해진 시간까지 출근을 하고 지각을 하지 않고, 복장은 단정하게 하되 액세서리를 하지 않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출근을 한 후에는 학생이 학교에 도착하기 전에 학생 지원에 필요한 준비를 합니다. 만일, 지각이나 결근하게 될 경우, 담당교사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학생 하차 및 교실이동 지원을 위해서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오는 시간이 되면 학생을 맞이하는 장소로 이동해야 하고 학생이 교실에 도착할 때까지 학생의 특성에 맞게 지원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수업준비, 수업 참여, 수업 정리 순으로 수업을 지원합니다.
지적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가 준비한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대체 자료를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수업 중에 교사의 설명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학생에게 쉬운 말로 다시 한번 설명해 줍니다. 활동을 하는 경우,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시범을 보여주고 학생이 따라 하도록 합니다. 시각장애학생의 경우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확대 교과서, 확대 독서기, 점자 타자기 등 보조기기를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교사가 준비한 촉각자료나 실물자료를 제공해 주며, 평가 시 문제를 대신 읽어주거나 답지를 대신 적어줍니다.
청각장애 학생을 보조하기 위해 특수교육 보조원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보청기, FM 시스템 등 보조기기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영상 및 녹음 자료가 있는 경우 간단한 말로 설명해 주고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을 보조해줍니다.
쉬는 시간에는 다음 수업시간 준비, 학생의 이동 지원, 학생의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손씻기, 화장실 이용 약먹기 등을 지원 해야 합니다.
점심시간에는 식사를 지원하고, 식사 후 양치질 지원을 합니다.
하교 지원은 교실 청소, 학생의 사물함과 가방 점검, 교실에서 통학버스가 있는 곳까지 이동을 지원합니다.
학생들이 하교하고 난 후에는 담당 교사에게 지원한 학생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하고 학급에서 교재교구를 정리합니다. 또, 업무 일지를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