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저울이 0kg 상태인지
확인하기
고객이 가져온 상품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바코드의 인쇄 상태 확인
및 스티커 부착하기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봉투에 담긴 상품을 밀봉하여
고객에게 전달하기
당황하지 않고 동료 및
매니저에게 도움 청하기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리턴 상품 중 냉동식품을
우선 분류하기
상품 운반 시 상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유의하기
고객들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여 이동하기
리턴 상품 분류하기
장바구니 정리하기
장바구니
정리하기
리턴 상품
분류하기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박스 및 테이프 컷팅기에
손을 다치지 않도록 유의하기
고객들이 자율포장대를
이용하지 않을 때 작업하기
테이프 컷팅기
자율 포장대
성우: 매장에서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매장을 관리하는 직무를 매장 정리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서는 매장 관리를 위한 여러 직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먼저 마트에서 매장 관리업무를 하고 있는 매장 정리원의 인터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우 : 마트에서 매장 관리는 어떤 일을 하는 건가요? 매장 정리원: 마트에서 매장 관리는 상품진열과 함께 중요한 작업입니다. 고객들이 상품을 구입할 때 불편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작업을 하는 것을 매장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구입하는 상품에 상품 스티커를 부착해 주거나, 계산대 후방관리를 통해 고객들이 구매하려고 했다가 구매를 포기한 리턴 상품들을 제자리에 가져다 두기도 합니다. 또 고객들이 구입한 물건을 포장할 수 있는 자율 포장대 관리도 합니다.
성우 : 마트에서 근무하면 좋은 점과 어려운 점을 말씀해 주세요. 매장 정리원: 마트에서 근무를 하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제가 고객을 도와줄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낍니다. 하지만 무거운 물건을 옮겨야 할 때도 있고, 부지런히 움직여야하는 신체적으로 힘든 경우도 있지만, 고객들이 불만사항을 이야기 하실 때에는 정신적으로 힘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고객들이 나로 인해 좀 더 편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낍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매장 관리를 위한 상품 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고, 계산대 후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 포장대와 후방 물류창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품 스티커 부착하기
상품 스티커 부착 직무는 무게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상품의 가격정보를 담은 스티커를 상품에 부착하여 고객에게 상품정보를 알려주는 직무입니다.
이제부터 스티커 부착하기 직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품을 전자 저울에 올리기 전에 고객이 담아온 상품의 품명을 확인합니다. 고객이 담아온 상품이 정확인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전자저울이 0kg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이 때 전자저울 표시부의 숫자를 바르게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전자 저울이 0kg이면, 상품을 저울 가운데에 올립니다.
이번에는 스티커를 출력하는 직무에 대해 살펴볼까요? 먼저 해당상품의 품명이 입력된 버튼을 누릅니다.
스티커가 출력되면, 올바르게 출력되었는지 바코드 인쇄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티커가 올바르게 출력 된 것을 확인하면, 바코드가 구겨지지 않도록 스티커를 떼어냅니다.
스티커가 떨어지지 않도록 상품에 부착합니다.
스티커를 붙인 다음 비닐봉지 안의 상품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밀봉하여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스티커 부착 직무를 할 때 유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이미지를 선택해 확인해보세요.
저울에 상품을 올리기 전에 저울이 0kg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저울의 상품명이 입력된 버튼을 누르기 전 고객이 가져온 상품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바코드의 인쇄 상태를 확인하고, 스티커가 고객이 이동하는 중에 떨어지지 않도록 부착합니다.
스티커 부착 직무를 할 때 유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이미지를 선택해 확인해보세요.
봉투에 담긴 상품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밀봉하여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만약 문제가 생기거나 고객의 항의가 있을 시에는 당황하지 않고 동료나 매니저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 그림을 선택해 스티커 부착 직무에 대한 유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상품을 저울에 올릴 때는 저울을 0kg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계산대 후방을 관리하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동료나 매니저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상품에 스티커를 부착할 때는 봉투에 담긴 상품을 밀봉해 상품이 빠지지 않도록 해 고객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상품에 스티커를 부착할 때는 바코드가 잘 인쇄되었는지 인쇄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계산대 후방관리하기
계산대 후방관리 직무는 계산대에서 고객의 변심 또는 상품의 결품상태로 인해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품을 정리하는 직무입니다. 다음 영상을 보고 계산대 후방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계산대 후방관리하기 영상은 잘 보았나요? 그럼 계산대 후방관리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리턴 상품을 가지러 가야 합니다. 이 때에는 빈 카트를 가지고 계산대 뒤쪽으로 이동합니다.
구매의사가 없는 상품인지 계산원에게 확인합니다. 이때 구매의사가 없는 상품은 리턴 상품이라고도 합니다.
리턴 상품이 확인 되면 확인된 상품을 카트에 싣습니다. 이 때 상품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리턴 상품은 리턴 상품 분류대에 옮겨 상품별로 분류합니다. 상품을 운반할 때는 고객과 부딪히지 않도록 안전하게 카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장바구니를 정리하는 직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계산대에 고객이 두고 간 장바구니를 수거합니다. 장바구니 이동 시에는 장바구니가 파손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운반하도록 합니다.
수거한 장바구니는 매장입구 등 마트에 지정된 장소에 장바구니를 모아둡니다. 오염된 장바구니는 깨끗하게 닦아 정리합니다.
계산대 후방을 관리할 때 유의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이미지들을 선택해 확인해보세요.
리턴 상품 중 냉동식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상품이 녹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상품보다 우선적으로 분류해야 합니다.
상품 운반 시 상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상품을 가지고 이동할 때는 고객들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이 이동해야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빈 칸에 알맞은 직무를 보기에서 찾아 끌어 옮겨보세요.
자율 포장대 관리하기
자율 포장대 관리하기 직무는 계산이 완료된 상품을 고객이 스스로 운반하기 쉽게 포장할 수 있도록 자율 포장대를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자율 포장대 관리하기는 포장물품이 떨어지지 않도록 ‘자율 포장대 확인하기‘, ‘물품 채우기‘, ‘포장물품 정리하기'이렇게 3가지 세부직무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영상을 통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율 포장대 관리하기 영상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자율 포장대를 확인하는 직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 포장대 관리 직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장 내부 또는 외부에 위치한 자율 포장대로 이동합니다. 이동하기 위해서는 자율 포장대가 어디 있는지 매장 곳곳의 자율 포장대 위치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율 포장대에 도착하면 자율 포장대 내에 있는 박스나 포장보조물품 등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물품을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먼저 노끈, 박스테이프 등은 떨어지기 전에 새것으로 교체해 놓습니다.
물품을 채울 때 자율 포장대에 사용되는 물품들이 보관된 곳을 확인하고, 적절한 물품의 수를 체크해 자율 포장대에 보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위, 노끈, 박스테이프 등 흩어져 있는 물품들을 제자리에 정리합니다.
포장대 주변에 떨어진 쓰레기 등 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이번에는 자율포장대 관리하기 직무에 대한 유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스 및 테이프 컷팅기에 손을 다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자율포장대를 이용하지 않을 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중 자율 포장대 관리하기 직무에 대한 유의사항에 알맞은 낱말을 끌어 옮겨보세요.
자율 포장대를 관리할 때는 박스 및 테이프 컷팅기에 손을 다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자율 포장대를 관리할 때는 고객들이 자율 포장대를 이용하지 않을 때 작업하도록 해야 합니다.
후방 물류창고 관리하기 : 후방 물류창고 관리하기는 판매되기 전 상품들을 보관하는 창고를 정리하고 상품의 검수를 보조하는 직무입니다. 그럼 어떤 직무를 하는지 영상을 통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방 물류창고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잘 보았나요? 그럼 다시 한 번 단계별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매장 정리원은 후방 물류창고로 이동해 물류박스에 담긴 상품을 확인합니다.
상품이 있는 물류박스는 롤테이너가 움직이지 않도록 바퀴를 잠근 후 물류박스를 롤테이너에 옮겨 싣습니다. 이 때 롤테이너 1개 당 적정량의 물류박스를 실어야 합니다.
롤테이너에 물류박스를 실을 떄 물류박스가 넘어지지 않도록 정리합니다.
이번에는 롤테이너를 운반하고 정리하는 직무에 살펴볼까요? 먼저 롤테이너의 적재된 상품을 확인합니다.
상품을 확인하고, 잠궜던 롤테이너 바퀴의 안전장치를 풀고 천천히 밀면서 검품장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운반 중 상품이 쏟아지지 않도록 앞을 잘 살펴보고, 팔의 힘을 조절해가면서 롤테이너를 밀어줍니다.
검품장에 도착하면, 적재된 상품별로 구분하여 롤테이너를 검품장에 정리해 넣습니다.
상품을 검품장에 넣을 때에는 항상 롤테이너 안에 있는 물류박스가 넘어지지 않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롤테이너를 정리할 때에는 상품별 롤테이너가 섞이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물건을 들어 올리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줍니다. 그리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무게를 들어올리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할 때는 2인 이상이 함께 들도록 하고, 물건은 최대한 몸 가까이에서 허리는 펴고, 무릎을 굽혀 다리 힘으로 들어올립니다.
다음에 제시된 용어와 설명을 알맞게 연결해 보세요.
검품장은 상품의 수량 및 상태를 확인하는 곳입니다.
후방 물류창고는 판매하기 전 상품을 보관하는 곳입니다.
적재는 물건이나 짐을 선박, 차량 따위의 운송 수단에 싣는 것을 말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 스티커 부착하기는 가격정보를 담은 스티커를 상품에 부착하여 고객에게 상품정보를 알려주는 직무로, ‘상품 저울에 올리기’, ‘스티커 출력하기’,‘스티커 부착하기’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계산대 후방관리 직무는 계산대에서 고객의 변심 또는 상품의 결품상태로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품을 정리하는 직무로, ‘리턴 상품 분류’와 ‘장바구니 정리’ 2가지 세부 직무로 이루어집니다.
자율 포장대 관리하기 직무는 계산이 완료된 상품을 고객이 스스로 운반하기 쉽게 포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무로, ‘자율 포장대 확인하기’, ‘물품 채우기’, ‘포장물품 정리하기’ 3가지 세부직무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후방 물류창고 관리하기는 판매되기 전 상품들을 보관하는 창고를 정리하고 상품의 검수를 보조하는 직무로 ‘물류박스 정리하기’, ‘롤테이너 운반 및 정리하기’ 2가지 직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