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항목을 선택해 보세요.
※각 항목을 선택해 보세요.
성우 :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는 부부는 아침마다 분주합니다.
엄마 : “새로 산 가방이랑 실내화로 바꿔서 보내야겠다.”
아빠 : “얼른 출근 준비도 해야겠다.”
성우 : 출근 준비와 동시에 아이를 근처 어린이집에 맡기기 위해 여러 준비물을 챙깁니다.
엄마 : “아이가 보고 싶네... 얼른 업무를 정리하고 만나러 가야겠다.”
성우 : 바쁜 업무 속에서 아이가 보고 싶고, 궁금하기도 합니다.
아빠 : “그래도 우리 보육 시설은 선생님들이 좋으셔서 마음 편히 맡길 수 있어.”
성우 : 이처럼 보호자들은 보육 시설에 선생님이 계셔서 믿고 아이를 맡기고, 마음 편히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육이 왜 필요한지, 보육 종사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봅시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보육 실무와 보육 실무 종사자의 역할과 자세를 이야기할 수 있으며, 등원과 하원 지도와 낮잠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지원과 예절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보육은 가정에서 양육 받기 어려운 영유아를 일정 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육은 같은 연령대의 아이들을 중심으로 대부분 집단 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보호와 교육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복지시설, 보육 시설 및 개인 가정 등에서 영유아들을 돌보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에는 보육교사, 보육 보조교사 등이 있습니다. 보육 보조교사는 보육교사를 보조하여 영유아를 돌보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근무형태는 장소에 따라 가정 보육과 시설 보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을 선택해 하나하나씩 살펴볼까요?
가정 보육에는 자기 집 보육과 가정 어린이집이 있습니다. 가정 보육은 보육자가 아동의 집에 방문해 보육하는 경우를 말하며, 가정 어린이집은 아동이 자기 집이 아닌 다른 가정에서 보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시설 보육에는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기타가 있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가 설치, 운영하는 보육 시설이며, 민간 어린이집은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설치해 운영하는 보육 시설입니다. 그리고 직장 어린이집은 고용인들을 위해 마련된 직장 내 보육 시설이며, 그 외에 대학 부속 어린이집과 병원 내 보육센터 등이 있습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영유아 보육법」 시행령 제21호에 등급별 자격 기준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2급의 경우 전문대학과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학점을 이수하거나 졸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육훈련 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1급의 경우 2급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 업무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보육교사의 보육 직무를 보조하는 보육교사 보조원(육아 도우미)의 경우 별도의 자격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한 판단 능력과 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과 바른 행동을 갖추어야 합니다. 교육자로서 사명감과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물론, 책임감과 성실, 끈기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보육 시설에서 일하는 사람은 보육교사와 보육 보조 교사 그리고 보육 도우미가 있습니다. 보육교사와 보육 보조 교사는 국가 자격증을 가지고 영유아의 보육을 담당하는 교사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 보육 보조 교사로 일하기도 합니다. 보육 도우미는 보육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보육 활동을 지도하는 사람입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보육 실무 종사자에게 어떤 능력이 필요할지 선택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신속한 판단 능력, 대처 능력,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 바른 행동 모두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보육 실무 종사자가 되다면, 이 능력들을 잊지 않고 일하면 좋을 것입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보육 실무 종사자는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부모를 대신하여,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일상적인 보육활동인 수유, 기저귀 갈아주기 등과 같은 신체적, 생리적 욕구 충족을 위해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육 실무 종사자는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유아의 건강 상태, 행동 등을 항상 관찰해야 합니다. 또, 보육 실무 종사자는 환경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유아의 발달과 안전을 고려해 적절하게 환경 구성을 해주어야 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또한, 교류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유아의 부모 및 소속된 지역 사회와 원활하게 소통해야 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가 가져야 하는 자세를 알아볼까요? 숫자를 선택해 하나하나 확인해 보세요.
보육 실무 종사자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발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전인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의 욕구를 세밀히 살펴서 충족해주고자 하는 적극적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들이 하는 갖가지 행동들에 대해 기대와 인내를 가지고 지켜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의 사회적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교수법을 개발하여야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내가 보육 실무 종사자라면 아동을 위해 어떤 자세가 필요할지 선택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욕구를 충족해주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 할 수 있도록 돕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보육 실무 종사자가 된다면, 이 능력들을 잊지 않고 일하면 좋을 것입니다.
등원과 하원 지도하기
영유아들이 등원하기 전 모든 시설과 환경을 점검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그림의 각 영역을 선택해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영유아들의 손이 닿을 곳에 위험한 물건이 있는지 살피고 정리합니다.
보육활동과 관련된 물품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영유아는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보육 실무 종사자는 영유아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액세서리는 개인 사물함에 따로 보관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손톱을 단정히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유아가 등원할 때 밝은 미소와 함께 반갑게 맞이합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보호자와 헤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보호자와 대화를 통해 아이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얻은 정보는 보육교사와 다른 동료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유아의 신체를 살펴보고 다친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다친 곳이 있으면 보호자에게 연락 후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영유아가 하원할 때는 빠뜨린 개인 물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영유아의 신체를 다시 살펴보고 다치거나 아픈 곳이 있는지 살펴보고 다친 곳이 있다면 보호자에게 증상과 이유를 설명합니다. 아이들 보호자에게 대려다 주면서, 보호자에게 일과 활동 중 있었던 일을 간략하게 안내합니다.
아동이 어떤 개인 물건을 가지고 등원하였는지 선택해 점검하여 봅시다.
영유아들은 활동량이 많아 피곤해지기 쉽습니다. 영유아들은 스스로 쉬는 것을 알지 못하거나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영유아의 연령과 활동량을 고려해 적절한 낮잠 시간을 계획합니다.
영유아가 낮잠 시간을 가지기 전에 미리 배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낮잠을 편안하게 잘 들 수 있도록 아늑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낮잠 시간 동안 영유아 곁에 머물러 상태를 지켜보도록 합니다.
다음 그림을 보고 그림과 맞는 설명을 연결해 보세요.
생후 18개월쯤 되면 배변 훈련을 시작합니다. 아이가 배변 실수를 하더라도 다그치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가 충분히 준비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배변 훈련을 실시합니다.
배변 과정을 천천히 알려주고, 배변 요구 시 기쁜 마음으로 칭찬하며 반응합니다. 배변 후 물을 내리고, 손 씻는 활동도 같이 지도합니다.
대소변 훈련 전인 영아는 배변 시간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착용하고 있는 기저귀를 수시로 점검해 배변 상태를 확인하고, 기저귀를 갈아줍니다.
기저귀를 풀고 깨끗이 닦아 줍니다. 새 기저귀를 펴서 엉덩이 밑에 놓고 배를 덮습니다. 기저귀에 붙어 있는 접착 벨트로 고정합니다. 사용한 기저귀는 말아서 버립니다.
아동이 배가 아프다고 표현합니다. 기저귀를 순서대로 갈아봅시다.
영유아기는 기본 생활 습관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보육 시설에서 일과 중에 예절을 자연스럽게 익혀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먼저 인사예절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 인사하게 하고, 바른 자세로 인사하는 방법을 지도합니다.
다음으로 언어 예절은 상대방 이야기를 끝까지 듣기, 고운 말 사용하기, 높임말 바르게 사용하기, 적절한 크기의 목소리로 이야기하기 등을 지도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른에 대한 예절은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과 태도 지니기, 어른과 물건을 주고받을 때는 두 손을 사용하기, 어른 앞에서는 공손한 자세 취하기 등을 지도합니다.
다음 그림을 선택해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하는 예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육은 가정에서 양육 받기 어려운 영유아를 일정 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입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아동복지시설, 보육 시설 및 개인 가정 등에서 영유아들을 돌보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근무형태에는 자기 집 보육, 가정 어린이집인 가정 보육과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등과 같은 시설 보육이 있습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에게 필요한 능력에는 신속한 판단 능력 및 대처 능력,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 바른 행동이 있습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양육자의 역할, 관리자의 역할, 환경 제공자의 역할 그리고 교류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등원 전 시설 및 환경 점검 및 정리합니다. 등원하는 영유아를 밝은 미소로 반갑게 맞이하고, 아이에 대한 정보 획득 시 보육교사 및 다른 동료와 공유합니다. 영유아가 하원할 때 빠뜨린 개인 물건이 있는지 확인하고, 다친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낮잠 전 배변 시간 가지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그리고 낮잠 시간 동안 곁에 머무릅니다.
배변 과정을 천천히 알려주며, 배변 요구 시 기쁜 마음으로 칭찬하며 반응합니다. 배변 후 물을 내리고, 손 씻는 활동도 같이 지도합니다.
영유아기는 기본 생활 습관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보육 시설에서 일과 중에 예절을 자연스럽게 익혀 생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