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인쇄를 선택해 점검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프린트해 확인해 보세요.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 다음 중 룸 메이드의 보고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은 호텔에 머물면서 에어컨이 작동되지 않아 불편했던 경험, 물건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나요? 룸 메이드는 객실 청소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객실을 관리하는 업무도 하게 됩니다.
TV, 에어컨 등의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를 확인하고, 작동이 제대로 안 된다면 관리자에게 보고하여 수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퇴실 객실에 들어가면 손님이 잊고 간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고, 고객의 소지품을 습득하였거나 분실물은 발견하면 즉시 프론트나 객실 관리 사무실에 가져가야 합니다.
룸 메이드가 하는 일을 단순히 청소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카트 관리 및 객실과 관련된 사항을 관리하고 보고하는 등의 일도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메이드 카트를 관리할 수 있고, 수선 및 보수 사항 처리와 분실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객실 점검 및 객실 정비 상황을 보고할 수 있고, 화재 발생 시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메이드 카트 관리하기
룸 메이드는 객실 내 침실과 욕실, 침대 꾸미기 등을 하며, 객실 내 모든 시설을 관리하는 등 객실을 청결하게 정비하는 담당자로서 작업도구와 각종 린넨류를 실은 카트 또한 깨끗하게 정리하고 청결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그래야 객실 복도에서 고객이 보더라도 깨끗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룸 메이드 카트는 객실을 정비할 때 필요한 물품을 담아두는 룸 메이드의 대표적인 작업장비로, 침구와 욕실 타월 등의 린넨류와 객실의 소모품 또는 객실용품 등을 담아둡니다. 룸 메이드는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린넨실에서 당일 필요한 물품들을 보충하고 복도를 통해 이동합니다.
룸 메이드 카트를 사용하고 관리하는데 어떠한 내용을 알아야 할까요? 그림 선택해 하나씩 확인해보세요.
카트는 고객이 복도에서 볼 수 있으므로 항상 청결을 유지합니다. 카트 내 구성은 리필용 소모용품, 교체할 새 린넨, 린넨 수거함이 기본 구성입니다. 그리고 린넨실을 자주 들락거리며 소비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카트 적재에 신경을 씁니다.
그리고 교체할 새 린넨은 한 층의 숙박객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보충합니다.
또한 카트 관리를 위해서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카트 내 물품, 장비는 정리정돈을 필수로 합니다.
카트 내에 마스터 키, 객실 습득물, 개인 휴대폰 등을 올려두지 않도록 합니다.
소모품 재고 조사 및 카트 정리는 당일 정비 완료 후에 이루어져야 하며 다음 날로 미루지 않도록 합니다.
카트를 이동할 때도 주의 해야 하는데요.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그림을 선택해 살펴보세요.
객실 정비 시 카트로 객실 입구를 막고 일을 합니다.
객실 입구를 막지 못할 상황이라면 최대한 벽면에 밀착시켜 고객 이동통로를 확보하고, 복도에서 카트 이동 시 벽면에 부딪혀 벽지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카트를 운전하다 벽이나 문에 부딪혀 작업자가 손잡이에 가슴부분을 다치지 않게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빈 칸에 알맞은 낱말을 보기에서 찾아 끌어 옮겨 보세요.
룸 메이드는 객실내 모든 시설을 관리하는 담당자를 말합니다. 이 룸 메이드가 가지고 다니는 카트를 룸 메이드 카트라고 하며, 객실 정비물품을 담아두는 작업장비입니다.
수선·보수 사항 처리 및 분실물 관리하기
룸 메이드는 객실 점검을 통해 객실을 둘러보고 파손되거나 수선이 필요한 것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수선이 필요한 비품과 물품이 있을 경우 객실 관리자에게 바로 알립니다. 사소한 수리를 요하는 고장은 더 큰 파손으로 이어지기 전에 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이사항은 업무일지에 작성하고 사무실에 알려 객실 판매를 금지하고 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만일 관리자에게 알리지 않고 문제가 있는 객실을 고객이 사용하게 되고 고객의 클레임이나 불만족으로 이어진다면 호텔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자주 발생하는 수선 및 보수 내용을 알아볼까요? 출입문 및 화장실 문 불량, 옷장문, 화장대, 테이블, 의자, 침대 등 비품 불량, 전구 off, 전원 나감, TV, 에어컨 고장, 수도꼭지, 샤워기 고장, 양변기 및 세면대, 욕조 고장 등이 이에 속합니다.
룸 메이드는 퇴실 객실에 들어가면 손님이 잊고 간 물건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고객의 소지품을 습득하였거나 분실물은 발견하면 즉시 프론트나 객실 관리 사무실에 가져갑니다. 룸 메이드가 분실물을 발견한다면 즉각 사무실로 신고해야 합니다. #4 여유를 부리다 오히려 룸 메이드가 분실하는 경우도 있고, 룸 메이드 카트에 올려두었다가 도난당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는 바쁘게 일하다 보면 자신의 주머니에 넣어둔 것을 깜박하고 있다가 난처한 일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습득물은 발견 즉시 사무실에 보고하고 최단시간에 전달해야 합니다.
호텔은 습득물 관리대장이 별도로 있을 경우 몇 가지 사항을 적어야 합니다. 다음 항목을 선택하여 관리 대장에 기록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분실물을 접수하였을 때는 분실한 일시와 호실, 장소와, 분실물의 내용, 분실자의 성명, 내용, 주소, 전화번호를 메모합니다.
습득물을 전달할 때에는 습득물 발견 일시와 장소, 품명, 수량, 형태와 같은 습득물의 내용, 최초 습득자의 이름을 메모하여야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그림은 수선 및 보수 사항 처리 방법입니다. 빈 칸에 들어갈 낮말을 찾아 끌어 옮겨 보세요.
객실을 수선하거나 보수 사항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결 할까요? 룸 메이드는 더 큰 파손으로 이어지기 전에 수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수선이 필요한 경우 객실 관리자에게 바로 알려야 합니다. 객실 청소를 하다가 특이사항이 발생하면 업무일지에 작성하고 사무실에 알립니다.
점검 및 보고하기
객실점검 업무의 중점사항은 주로 객실 가구나 비품의 파손여부 확인, 각종 객실용품의 정리정돈과 수량 확인, 객실의 정비 상태 확인으로 이루어집니다.
객실점검 업무는 침실과 욕실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인쇄를 선택해 점검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프린트해 확인해 보세요.
#1 객실 점검 시 룸메이드가 놓치기 쉬운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객실 점검 영상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닥은 아무리 쓸고 닦아도 어디선가 머리카락이 나타납니다. 침실 바닥을 정비할 때 반드시 청소기를 사용하고, 구석구석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세탁을 마치고 돌아온 침구로 침대 꾸미기를 완성하더라도 안심하면 안됩니다. 고객의 시각으로 베개커버나 플랫시트, 이불커버에 머리카락이 붙어 있지 않은지 한번 더 확인합니다.
고객은 침실이나 욕실에서 반드시 거울을 봅니다. 아무리 청소가 깔끔하고 향긋한 냄새가 난다 해도 거울에 얼룩이 남아 있다면 고객 입장에서 언짢아할 수 있습니다. 객실정비 후 최종점검을 할 때 거울에 얼룩은 없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합니다.
세면대와 욕조는 하얀색이기에 유독 머리카락이 눈에 잘 띕니다. 물이 빠지는 폼업도 머리카락이 껴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욕조 배수구는 1차적인 망이 설치되어 있어 머리카락이 끼어 있으면 눈으로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무심코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 만큼 반드시 확인합니다.
객실 정비가 완료되거나 정비 중에는 객실 정비 상황을 정확하게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객실 정비 상황을 메이드 활동일지에 작성해야 합니다. 룸 메이드는 객실 및 객실 주변 시설물의 상태를 살펴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객실 관리실에 전달해야 하고, 고객의 요청사항을 잘 듣고 정확하게 수행하여 고객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주문이 객실의 업무가 아니라 타 부서에 관련된 업무내용일 때에는 즉시 관련부서로 안내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객실정비 상황에 대한 보고 외에도 룸 메이드의 보고가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객실에 전일 숙박한 흔적이 없는 경우, 이른 퇴실 객실이 발견되었을 경우, 외부로부터 방문객 출입이 잦은 객실, 객실 내 주사기 및 혐오물건 발견 시, 고객이 실내 기물을 파손했을 경우, 객실에서 습득물이 발견되었을 경우, 시설물이 고장나 수리가 필요할 경우, 퇴실한 객실에 고객의 짐이 있을 경우, 마스터 키를 도난 당했거나 분실되었을 때 룸메이드는 꼭 보고를 해야 합니다.
룸 메이드 일지 작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종이를 선택하여 일지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확인해보세요.
기본적으로 객실별 현재 상태와 정비 소요시간을 기입하여 한눈에 당일 객실정비 현황을 파악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또 사무실의 공지사항 전달을 통해 신경 써야 할 부분을 지시 받고, 객실 시설의 파손이나 분실물·습득물 발견 여부를 적도록 되어 있습니다.
객실을 정비할 때 모든 특이사항은 일지에 상세히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꼼꼼히 기록해 두면 나중에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형 호텔이나 콘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룸 메이드 업무일지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각 호텔 상황에 따라 룸 메이드 일지 작성 여부는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다음 그림을 선택해 다음 중 룸 메이드의 보고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룸 메이드는 고객이 실내 기물을 파손했을 경우 꼭 보고해야 합니다.
룸 메이드는 퇴실한 객실에 고객의 짐이 있을 경우 꼭 보고해야 합니다.
룸 메이드는 마스터 키를 도난 하거나 분실했을 경우 꼭 보고해야 합니다.
화재 발생 시 대처법 알기
호텔 건물은 밀폐된 공간으로 환기를 일부러 하지 않는 이상 내부 공기가 정체되어 있습니다. 객실 점검을 할 때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는지 항상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고, 만약 평상시와 다르게 뭔가 타는 듯한 냄새가 날 경우 호텔의 매뉴얼대로 즉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호텔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원들 간에 신속한 연락을 통해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그리고 투숙객들의 질서 있는 대피를 유도해야 합니다. 예기치 못한 화재가 발생하면 누구나 당황할 수 있겠지만, 호텔 직원은 누구보다 비상대피로와 소화기 등의 위치를 잘 알고 있기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법은 항상 연습을 통해 숙달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실제 화재가 발생해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소화기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먼저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긴 다음,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습니다. 그리고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하게 한 다음,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 듯이 뿌립니다.
이번에는 소화기 관리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는 서늘하며 눈에 잘 띄고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곳에 놓아둡니다. 그리고 수시로 점검하여 먼지를 제거하고 파손, 부식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압력 게이지 바늘이 녹색 정상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 한 달에 한번 거꾸로 들어 올려 소화약제가 굳지 않도록 흔들어줍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은 소화기 사용방법의 순서입니다. 알맞은 순서대로 끌어 옮겨 보세요.
소화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기고, 소화기 손잡이의 부분의 안전핀을 뽑습니다. 그리고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게 하고,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 듯이 뿌립니다.
룸 메이드 카트는 객실을 정비할 때 필요한 물품을 담아두는 룸 메이드의 대표적인 작업장비입니다. 룸메이드 카트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카트 내 구성은 리필용 소모품, 교체할 새 린넨, 린넨 수거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체할 새 린넨은 한 층의 숙박객실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충하고, 린넨실에 소비되는 시간 절약을 위해 카트 적재에 신경쓰도록 합니다. 카트 내 물품과 장비는 틈틈히 정리하고, 카트 내에 마스터 키, 객실 습득물, 개인 휴대폰 등을 올려두지 않도록 합니다.
메이드는 객실 정비 시 카트로 객실 입구를 막고 일하도록 하며, 최대한 벽면에 밀착시켜 고객의 이동통로를 확보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카트를 가지고 복도를 이동 할 때 카트가 벽면에 부딪혀 벽지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하고, 카드를 운전하다 손잡이에 가슴부분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소모품 재고 조사 및 카트 정리는 당일 정비 완료 후에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룸 메이드는 객실을 둘러보고 파손되거나 수선이 필요한 것은 없는지 확인하고, 퇴실 객실에 들어가면 손님이 잊고 간 물건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룸 메이드가 분실물을 발견한다면 즉각 사무실로 신고해야 하며, 호텔은 습득물 관리대장이 별도로 있을 경우 습득물 발견일시, 장소, 습득물의 내용과 최초 습득자의 이름을 작성합니다.
룸 메이드는 객실 및 객실 주변 시설물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객실 관리실에 전달하고, 고객의 요청사항을 잘 듣고 정확하게 수행하여 고객의 만족감을 높입니다. 그리고 고객의 타 부서 관련 업무 주문 시 즉시 관련부서로 안내하여 해결합니다.
소화기 사용법은 항상 연습을 통해 숙달되도록 해야 합니다. 화재 발생 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소화기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