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 통학 버스를 탈때 도와 주는 분들을 뭐라고 할까요? 바로 통학 보조 인력 이라고 합니다.
그럼 통학 보조 인력의 하루를 함께 살펴볼까요?
통학 보조 인력 : 이번 정류장에서는 9명이 타네, 한명은 휠체어를 타는 학생이구나.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통학 보조 인력의 역할과 자세를 이해할 수 있고, 학생들이 차를 타기 전에 한 줄 서기 안내와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차 안내와 하차 지원을 돕고, 도착과 출발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통학 지원은 혼자서 버스, 지하철, 택시를 이용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것 입니다.
통학 지원은 통학 버스를 이용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차에 타고 내리는 것과 사고 예방을 돕습니다.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을 통학 보조 인력 이라고 합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주로 초등학교, 특수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체육시설 등에서 일합니다.
간혹 주말에 근무하기도 하지만 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주일에 5일간 근무합니다.
또 학생의 등교 시간과 하교 시간에 집중적으로 근무합니다.
통학 보조 인력에게 필요한 자격증은 없습니다. 통학 보조 인력에게 보호자와 학생을 응대하는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하는 「동승 보호자 교통안전 교육」을 받아 통학 관련 안전 지식을 배우면 좋습니다.
학교에 근무하는 통학 보조 인력은 무슨 일을 할까요? 바로 학생이 안전하게 집과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이 차에 타고 내릴 때, 차가 움직일 때, 학생들을 데려다 주고 나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화면을 선택해서 확인해 보세요.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들이 안전하게 차를 타고 내리는 것을 돕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차에 타고나서 자리를 안내하고, 안전띠를 맬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이 오지 않은 경우 보호자에게 연락을 해서 학생이 오지 않은 것을 알립니다.
차가 움직이는 동안에는 차 안의 질서를 유지합니다.
학생들이 다치지 않도록 안전을 관리하고, 노선도를 파악합니다.
운행 종료 후에는 학생이 남아있지 않은지 의자 확인하고, 차 내부 정리와 점검을 합니다. 또한, 필요한 물건이 있는지 확인하고 근무일지를 작성합니다.
통학 보조 인력으로 일 할 때는 움직이기 편하고 단정한 옷을 입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을 할 때는 근무시간과 규칙을 지켜 성실한 태도로 일합니다. 또 친절한 미소로 예의 바르게 인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약 응급 상황이 일어났다면 호흡 곤란이 있는 학생을 위해 심폐소생술을 하거나, 교통사고가 났을 때 구급대원을 부르는 등 응급 상황에서 정확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학생, 학부모, 선생님, 운전기사 등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야 합니다. 몇가지 안전수칙이 있는데, 먼저 차안에서는 차의 물건이나 안전띠가 고장이나 있는지 확인합니다. 학생이 차에 타면 바로 안전띠를 착용한 후, 학생이 운행중인 차 안에서 이탈하지 않고 자리에 앉아 있을 수 있게 합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차 안에서 학생들이 지나친 장난을 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학생을 차에 태우거나 내릴 때 주변에 다른 차나 오토바이가 없는지 확인하는 등의 점검을 해야 합니다.
앞에서 학습한 통학 보조 인력의 역할과 자세를 선택해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승차 전 한 줄서기와 승차 지원하기 : 차를 타기 전에 학생들에게 어떻게 안내해야 할까요? 그리고 학생들이 차에 탈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 영상을 보고 통학 보조 인력은 어떻게 행동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학생들을 차에 어떻게 태우는지 잘 보았나요? 통학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이 한 줄로 서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한 줄로 설 수 있도록 “한 줄로 서 주세요.”라고 큰 소리로 말합니다.
통학 보조 인력이 학생들을 태우기 위해 버스에서 내리면서 버스 문과 도로 사이에 자전거나 오토바이가 지나가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차를 타기 위해 대기할 때에는 학생들이 도로 주변에서 장난치지 않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학생들이 버스에 승차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들이 한 사람씩 버스에 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떄 학생들이 계단을 안전하게 오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버스에 타야 하는 학생이 대기하지 않고 있다면, 보호자에게 연락해서 버스를 타지 않는 이유를 확인합니다.
휠체어를 탄 학생이 버스에 타야할 때는 휠체어 리프트 위로 올라 갈 수 있도록 휠체어를 밀어줍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자리를 안내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버스에 학생이 타면, 빈 자리를 확인해서 학생에게 안내합니다.
버스가 갑자기 멈추면 앞자리와 뒷자리는 위험하기 때문에 가운데 좌석으로 학생을 안내합니다.
버스가 출발하기 전에 학생이 앉은 자리 주변을 살펴보고 위험한 물건은 짐칸이나 선반에 넣습니다.
학생들이 자리에 앉으면 안전띠를 착용하도록 안내 하고, 안전띠를 매지 않은 학생들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안전띠를 매기 전에 의자를 조절해 바르게 앉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안전띠를 매줄 때에는 안전띠에 꼬인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평평하게 펴서 맬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띠를 잠글때는 안전띠의 버클이 ‘찰칵’ 소리가 나도록 단단히 잠가야 합니다.
휠체어도 고정해야 합니다. 휠체어는 바닥에 있는 안전띠 고리를 휠체어 바퀴나 몸통에 걸어 고정시킵니다.
다음 중 휠체어를 바닥에 고정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 휠체어를 고정해 봅시다.
하차 지원하기 : 학생들이 차에서 내리기 전에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그리고 학생들이 차에서 내릴 때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요? 다음 영상을 보고,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들이 차에서 내릴 때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함께 보겠습니다.
학생들이 버스에 내리기 전에 통학 보조 인력이 어떻게 안내했는지 잘 보았나요? 그럼 다시 한번 단계별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들이 버스에서 내리기 전에 해당 정류장에서 내려야할 학생의 이름을 불러 내릴 학생들에게 알려줍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버스에서 내리기 전에 버스 문이 열리면 좌우를 살펴 자전거, 오토바이 등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이 안전하게 계단을 내려갈 수 있도록 밖에 서서 계단을 내려오는 학생을 살펴봅니다.
휠체어를 탄 학생이 버스에서 내려야 할 때는, 먼저 휠체어를 고정하고 있는 안전띠를 풀어줍니다.
휠체어를 밀어 리프트 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통학 보조 인력은 리프트가 움직이는 동안 리프트에 탄 학생을 살펴봅니다.
다음 사진과 맞는 설명을 선택해 연결해 보세요.
통학 보조 인력은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보호자가 없는 경우 보호자에게 전화를 합니다. 보호자를 기다리는 동안 학생들이 바른 자세로 기다릴 수 있게 합니다. 만약 통학버스가 도착 시간보다 늦게 도착할 경우, 보호자에게 늦게도착하는 이유와 도착 예정시간을 안내합니다. 도착하고 나면 학생들이 버스에서 내려서 인도로 올라가 보호자와 만나는 것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해당 정류장에서 내리는 학생들이 모두 내렸는지 확인하고. 운전자에게 출발신호를 전달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의 카드를 보고 통학버스가 도착하거나 출발할 때 통학 보조 인력이 해야하는 일에 해당하는 카드를 선택해 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학 지원 실무는 학생들이 버스나 차를 이용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입니다.
버스에 타기 전에는 학생들이 한 줄로 설 수 있도록 안내 하고, 차에 타야 하는 학생이 오지 않은 경우에는 보호자에게 전화를 합니다. 휠체어를 탄 학생이 버스에 타는 경우 리프트로 안전하게 탑승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안전을 위해 차에 탄 학생들이 안전벨트를 제대로 맬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와줍니다.
버스가 움직일 때 휠체어가 움직이지 않도록 바닥에 있는 안전띠 고리를 휠체어에 걸어 휠체어를 고정합니다.
버스에서 내려야 할 정류장이 가까워지면 내려야 할 학생의 이름을 불러 안내해주고, 버스가 멈추면 학생들이 착용한 벨트를 푸는 것을 도와주고 안전하게 내릴 수 있도록 안내해줍니다. 리프트를 이용해야 하는 휠체어는 휠체어는 땅에 내려올 때 까지 움직이지 않도록 잡아줍니다.
정류장에 도착했을 때 보호자가 없으면 보호자에게 연락하고, 버스가 늦게 도착하는 경우 늦게 도착하는 이유와 도착 시간을 안내합니다. 그리고나서 보호자와 학생이 만나는지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