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고객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청소, 세탁, 세차 등의 서비스 제공
아동과 학생을 대상으로 돌봄, 보육, 교육 등의 서비스 제공
건강상의 이유로 도움이 필요한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를 지원하고 활동을 보조하는 서비스 제공
신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는 서비스 제공
마트나 편의점에서 고객이 물건을 쉽고 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스포츠, 여행, 숙박 등 오락 및 휴식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희망이 : 보람아~ 삼촌이 과일과 야채를 이만큼 주셨어. 우리 이걸로 맛있는 거 해먹자.
보람이 : 어? 삼촌이 직접 오셨어? 삼촌이 이걸 어떻게 주신 거야?
희망이 : 삼촌이 직접 오신 건 아니고, 택배원이 배달해 주신 거야.
보람이 : 택배원이 주고 간 거구나!
희망이 : 삼촌네 농장에는 농사를 짓고 과일을 키우는 사람이 있고, 수확한 과일을 과일 상자에 포장하는 사람이 있어. 택배원은 이렇게 포장된 상자를 사람들에게 직접 배송하는 일을 하는 거지,
희망이 : 택배원은 사람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는 거야.
보람이 : 아~이런 걸 서비스라고 하는구나.
희망이 : 그렇지, 특히 사람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대인 서비스라고 해.
보람이 : 아~ 그럼 택배원 말고 대인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은 무엇이 있어?
희망이 : 우리 같이 알아볼까?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대인 서비스 산업과 영역을 이해하고, 대인 서비스 관련 직업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인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전망을 알 수 있습니다.
대인 서비스란 고객 즉 손님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말합니다. 대인 서비스는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고객의 물품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머무르는 고객이 머무르는 공간과 환경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있습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은 대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과 형태에 따라 다양한 직업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의 영역은 생활 서비스, 교육 서비스, 보건 서비스, 미용 서비스, 판매 서비스, 레저 서비스가 있습니다. 각각의 서비스를 선택하여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생활 서비스는 고객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청소, 세탁, 세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교육 서비스는 아동과 학생을 대상으로 돌봄, 보육,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건 서비스는 건강상의 이유로 도움이 필요한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를 지원하고 활동을 보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미용 서비스는 신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판매 서비스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고객이 물건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돕거나 물건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레저 서비스는 스포츠, 여행, 숙박 등 취미생활과 여가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의 개념과 영역에 대해 잘 알아보았나요? 다음 보기 속 사진을 보고 어떤 서비스에 해당하는지 끌어 옮겨보세요.
네 맞습니다. 생활 서비스는 세탁, 세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교육 서비스는 돌봄, 보육,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용 서비스는 신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판매 서비스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고객이 물건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돕거나 물건을 판매하는 서비스이며, 보건 서비스는 건강상의 이유로 도움이 필요한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를 지원하고 활동을 보조하는 서비스 입니다. 레저 서비스는 스포츠, 여행, 숙박 등 취미생활과 여가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은 서비스 영역별로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각 서비스 영역을 대표하는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고 하는 일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대인 서비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생활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 영역에는 청소 대행, 세탁, 세차, 택배가 있습니다. 먼저 청소 대행은 무엇인지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보세요.
청소 대행은 청소전문업체에서 청소 요청이 들어온 곳의 청소를 대신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청소 대행과 관련된 주요 업무에는 일반 가정 청소, 사무실 청소, 특수 청소 등이 있습니다.
청소 대행과 관련된 직업은 청소대행업체 청소원이 있습니다.
세탁은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보세요.
세탁 서비스란 더러워진 의류 및 가죽제품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입니다.
세탁 서비스의 주요 업무는 세탁물 접수와 분류, 기계 세탁 및 건조, 세탁물 접기와 포장 등이 있습니다.
세탁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은 세탁업체 세탁원, 병원 린넨실 도우미 등이 있습니다.
세차는 어떤 일을 하고, 관련된 직업은 무엇인지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세차 서비스란 자동차 외부와 내부의 오염물을 제거하여 깨끗하고 위생적인 상태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 입니다.
세차 서비스의 주요 업무는 자동세차 보조, 자동차 실외·실내 셀프 세차, 스팀 세차 등이 있습니다.
세차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은 주유소 세차원, 셀프 세차장 세차원, 출장 세차원 등이 있습니다.
택배 서비스는 어떤 일을 하고, 관련된 직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각 항목을 선택해 보세요.
택배 서비스는 포장된 상품이나 물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택배원이 배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택배 서비스의 주요 업무는 물품 상하차 보조, 물품 상하차장 청소·관리, 물품 배송 등이 있습니다.
택배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은 상하차 보조원, 택배원, 지하철 택배원 등이 있습니다.
교육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 영역에는 특수교육 지원, 통학 지원, 교무 행정, 보육이 있습니다. 각 분야의 그림을 선택해 어떤 업무를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 지원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안정적인 학교생활과 교수·학습 활동, 사회적응능력 신장을 위해 특수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개인적 욕구 지원, 교수·학습활동 지원, 사회적 관계 형성 및 행동 관리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있습니다.
통학 지원은 통학 차량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안전과 편의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승하차 지원, 운행 중 지원,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운행 후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통학 보조 인력이 있습니다.
교무 행정은 학교 내 다양한 행정 및 사무 업무를 보조하고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문서 작성 및 관리, 문서 배달, 사무기기를 활용한 업무, 손님 응대, 교무실 청소 및 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교무 행정 실무 종사자가 있습니다.
보육은 아동의 보호 및 교육을 지원하고 다양한 활동을 지도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간식 및 식사 활동 지도, 놀이 활동 지도, 생활 지도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보육교사, 보육 보조교사 등이 있습니다.
보건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 영역에는 요양 보호,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 이동보조기기 세척이 있습니다. 요양보호는 어떤 일을 하는지 각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해 보세요.
요양 보호는 신체적·정신적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의 전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요양 보호의 주요 업무는 신체 수발, 개인 활동 지원, 정서 지원, 방문 목욕 등이 있습니다.
요양 보호와 관련된 직업은 요양보호사,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인 실버 케어 등이 있습니다.
실버 케어란 ‘실버’와 ‘케어’라는 단어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실버는 영어 Silver로 '은'을 뜻하는데 어르신들의 백색 머리카락을 빗대어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나 의료·복지, 관련 산업에 ‘실버’라는 이름을 함께 사용합니다. 케어는 영어 Care로 옆에서 직접 보살피거나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는 어떤 일을 하는지 각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해 보세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는 건강검진을 위해 병원을 방문한 고객에게 건강검진과 관련된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의 주요 업무는 고객 응대 및 건강검진 접수대 안내, 검사실 안내와 고객 이동 보조, 건강검진센터 내 환경관리 등이 있습니다.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로 관련된 직업은 건강검진 코디네이터 보조가 있습니다.
이동보조기기 세척은 어떤 일을 하는지 각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해 보세요.
이동보조기기 세척은 이동보조기기를 깨끗하게 소독·세척하여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동보조기기 세척의 주요 업무는 수동휠체어 세척, 전동휠체어 세척, 전동스쿠터 세척 등이 있습니다.
이동보조기기 세척과 관련된 직업은 보조기기 사후관리사가 있습니다.
미용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에는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이 있습니다. 각 분야의 그림을 선택하여 어떤 업무를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헤어 미용은 고객의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하거나 모발과 두피를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헤어 샴푸, 헤어 커트, 헤어 파마, 헤어 염색, 두피 마사지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미용사, 이용사, 미용 보조원, 두피 모발 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피부 미용은 마사지 또는 피부 관리 화장품을 이용해 피부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를 살펴보면 피부 클렌징인 얼굴의 화장 및 노폐물 제거, 그리고 얼굴 마사지, 얼굴 팩과 마무리 손질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피부 미용사, 피부 미용 강사, 화장품 개발 연구원, 스킨 아티스트 등이 있습니다.
네일아트는 손톱과 발톱의 기본적인 관리에서부터 네일 아트 기법을 활용하여 손톱과 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주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손톱 및 발톱 관리, 네일 컬러링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네일 아티스트, 네일 제품 교육 강사, 페디큐어리스트 등이 있습니다.
메이크업은 화장품과 화장 도구를 사용하여 일상적인 화장 또는 특정한 상황에 맞게 얼굴을 꾸며 주는 서비스입니다. 메이크업의 주요 업무는 베이스 메이크업, 아이 메이크업, 립과 치크 메이크업, 마무리 스타일링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메이크업 아티스트, 분장사, 특수 분장사 등이 있습니다.
판매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에는 매장 정리 및 상품 관리, 온라인 피커가 있습니다.
매장 정리 및 상품관리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각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해 보세요.
매장 및 상품관리는 각종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집기를 정리하는 서비스입니다.
매장 및 상품관리의 주요 업무는 매장 내 상품 진열하기, 상품 스티커 부착하기, 계산대 후방 관리하기 후방 물류창고 관리하기, 자율포장대 관리하기, 쇼핑 카트 정리하기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피커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온라인 피커는 고객이 대형마트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주문한 상품들을 대신 장바구니에 담아 포장하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피커의 주요 업무는 온라인 주문서 확인하기, 주문 상품 선별 및 장바구니 담기 등이 있습니다.
레저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은 룸 메이드, 자전거 세척·관리가 있습니다. 어떤 업무를 하는지 그림을 선택하여 확인해 보세요.
룸 메이드는 호텔과 같은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깨끗하고 위생적인 객실을 제공하기 위해 객실 청소 및 정리정돈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객실 청소, 객실 정리·정돈을 위한 베개 커버와 이불, 수건 교체, 그리고 욕실 청소, 공용구역과 관련된 객실 복도, 엘리베이터, 계단 청소 등이 있습니다.
자전거 세척·관리는 자전거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타고 다닐 수 있도록 오염물 세척과 살균·소독, 안전 점검 및 관리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업무는 자전거 세척으로 스팀세척, 건조, 오일링 작업이 있으며, 자전거 점검으로 타이어, 브레이크, 체인 등에 관한 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공공 자전거 세척, 자전거 정비사 등이 있습니다.
직업에도 생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기술의 발달과 사람들의 요구와 태도 등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많은 직업이 사라지거나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났습니다. 예를 들어, 버스 승차권 확인 및 버스 출입문을 열고 닫는 역할을 담당했던 버스 안내원의 경우 버스 요금 지불 방식의 기계화 및 버스 자동문의 등장으로 인해 자연스레 사라진 직업이 되었습니다. 또한 구두의 밑창을 교체하거나 손질하는 구두 수리공의 경우 아주 비싼 제품이 아니라면 굳이 고쳐 쓰기보다 새로운 물건으로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소비 습관과 태도의 변화에 따라 점차 사라지고 있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최근 대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대인 서비스 관련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대인 서비스 관련된 유망 직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드론 택배입니다. 드론이란 소형 무인 비행체로, 드론 택배란 사람이 아닌 드론을 통해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교통 체증 해소와 인건비 절약, 이동 거리 감소 등의 여러 가지 장점들로 인해 드론 택배 산업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다음으로 장난감 세척은 보육 시설 및 장난감을 대여해주는 장난감 도서관 등에서 장난감을 세척, 소독, 살균, 정리하는 업무입니다. 이는 최근 위생과 청결을 중요시하는 ‘안심 육아’ 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장난감 세척 관련 서비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인 말벗 도우미는 노인의 외로움을 덜어 주고, 이야기를 전문적으로 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령화 사회로 인해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실버산업의 발전과 그에 따른 서비스 수요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안내견 훈련사입니다. 안내견이란 시각장애인의 보행을 지원하는 장애인 보조견입니다. 안내견 훈련사는 안내견이 시각장애인의 편안하고 안전한 보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안내견 학교에서 안내견을 훈련시키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장애인 복지와 편의 제공에 대한 서비스와 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안내견 훈련사에 대한 직업적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중 서비스와 일치하는 그림을 선택해서 연결해 보세요.
대인 서비스 산업의 발전 배경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째, 삶의 가치관의 변화입니다. 편안하고 여유있는 삶을 추구하는 가치관이 확산됨에 따라 개인의 편의를 추구하고 다른 사람을 통해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였습니다.
둘째, 사회 구조의 변화입니다. 부부가 함께 경제활동을 하는 맞벌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보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노인 인구 및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대인 서비스 전반의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셋째, 생활 방식의 변화입니다.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과 기준이 변화함에 따라 레저 및 미용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인 생활 서비스, 교육 서비스, 보건 서비스, 미용 서비스, 판매 서비스, 레저 서비스의 영역별 전망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생활 서비스는 맞벌이 가정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생활 서비스의 요구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생활 서비스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따라 서비스 영역도 다양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성별, 연령, 직업 등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교육 서비스는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 양육 및 돌봄, 교육 서비스의 요구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교육 서비스 요구의 증가는 교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연결되어 아동과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보건 서비스의 전망을 보면,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및 인간의 평균 수명 연장으로 인한 노인 인구의 증가에 따라 건강검진 및 건강관리, 의료 지원 등의 보건 서비스의 요구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보건 서비스는 노인의 건강관리 및 돌봄, 맞춤 의료, 가정으로 찾아가는 재택 의료 등 고객의 수요에 따라 서비스 영역이 다양해질 것입니다.
미용 서비스의 경우 자기관리 및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피부, 헤어, 네일아트 등 미용 서비스의 요구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미용 서비스는 더욱 전문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미용 전문가 양성과 K-POP 열풍으로 인해 가수들의 헤어·미용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 증가로 인해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서비스 영역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판매 서비스는 1인 가구의 증가와 가격 및 상품 정보를 확인하는 구매 심리에 따라 판매 서비스의 요구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판매 서비스는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소량 상품 판매의 증가, 인터넷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물품 주문의 생활화를 통해 그 필요와 요구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레저 서비스의 전망을 보면, 사회 경제적 발전을 통한 여가 문화의 대중화,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는 가치관이 확산됨에 따라 레저 서비스의 요구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레저 서비스는 변화하는 사회 문화와 유행에 발맞춰 다양하고 새로운 레저 서비스 수요가 발생할 것입니다. 또한 개별 고객을 위한 맞춤형 레저 서비스 지원도 활성화될 것입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그림이 어떤 대인 서비스에 해당하는지 생각해 보고, 그림을 선택해 해당 그림이 어떤 대인 서비스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인 서비스란, 고객(손님)을 대상으로 고객의 필요와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입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은 대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과 형태에 따라 다양한 직업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의 영역은 생활 서비스, 교육 서비스, 보건 서비스, 미용 서비스, 판매 서비스, 레저 서비스가 있습니다.
먼저 생활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에는 청소 대행, 세탁, 세차, 택배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교육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에는 특수교육 지원, 통학 지원, 교무 행정, 보육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에는 요양 보호,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 이동보조기기 세척이 있습니다.
미용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에는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판매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에는 매장 정리 및 상품 관리, 온라인 피커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저 서비스 관련 직업 영역을 살펴보면 룸 메이드, 자전거 세척·관리가 있습니다.
최근 대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대인 서비스 관련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대인 서비스 관련된 유망 직업으로 드론 택배, 장난감 세척, 노인 말벗 도우미, 안내견 훈련사가 있습니다.
대인 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준 요인은 첫째, 개인의 편의를 추구하고 다른 사람을 통해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요구의 증가. 둘째, 노인 인구와 1인 가구의 증가. 셋째,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는 가치관의 변화입니다. 이러한 발전 요인들은 종합해보면 향후 대인 서비스 산업이 더욱 다양해지고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