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보육 실무 종사자 사랑씨는 오늘 ‘노래 부르기’ 활동에서 부를 노래를 연습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노래를 부를 때 자신감 있게 부르기 위해서입니다.
노래 가사에 어떤 표정과 율동을 할까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사랑씨는 아이들과 노래를 통한 활동을 할 때 가장 즐겁고 재미있어 노래를 연습하는 시간이 힘들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보육 실무 종사자 사랑씨는 보육 시설에서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놀이 활동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놀이 활동은 영유아가 다른 사람과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인간관계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보육 실무 종사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보육 실무와 보육 실무 종사자의 역할과 자세를 이야기할 수 있으며, 등원과 하원 지도와 낮잠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지원과 예절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는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과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아의 마음과 기분을 잘 포착하고, 유아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찾아 서서히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럼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 영상으로 살펴보세요.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어떻게 지도하는지 잘 보았나요? 그럼 다시 한번 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아이가 하고 있는 활동을 말해줌으로써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합니다.
아이가 반응을 보이면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할까요?”라고 물으면서 아이가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정할 수 있게 합니다.
“정말 잘했어.”, “그건 괜찮은 방법이구나!”, “정말 기쁘구나!” 등 영유아에게 칭찬과 격려의 말투를 사용해 자유로운 언어표현을 유도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야기를 할 때 영유아에게 주말 또는 하루 전날 있었던 일, 특정 주제와 관련된 것 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질문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줍니다.
영유아를 위한 놀이 환경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놀이를 위한 공간은 올바른 생활 태도 형성을 위해 휴식이나 식사를 위한 공간과 분리해 구성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놀이 공간이 넓다면 조작 영역, 탐구 영역, 쌓기 놀이 영역, 대근육 활동 영역으로 구분해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놀이 활동 후 구분된 영역별로 정리하는 습관까지 자연스럽게 지도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를 위한 놀이 환경의 각 영역을 선택해 하나하나씩 확인해 보세요.
조작 영역 공간에는 퍼즐, 여러 가지 기하 도형, 소형 블록, 구슬 끼우기, 일상생활 훈련을 위한 자료 등을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탐구 영역 공간은 주변 물체의 성질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이면 좋습니다.
그리고 쌓기 놀이 영역 공간에 사용할 쌓기 놀이감에는 유니트 블록, 종이 블록, 우레탄 블록 등이 있으며,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바닥에 카펫을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근육 활동 영역 공간에는 신체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기구나 매트 등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중 이야기 활동 지도하기와 거리가 먼 카드를 선택해 보세요.
게임은 2명 이상의 영유아가 참여하며, 팀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즐거움을 느끼며 수행하는 놀이입니다.
게임은 규칙에 따라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을 하고, 승패를 결정하는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 운동 능력과 상호 작용 능력의 발달에 도움이 되고, 규칙을 이해하고 지킬 줄 알게 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이기고 지는 것에 대한 감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게임을 선정할 때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게 규칙을 이해하기 쉬운 게임이어야 합니다.
게임은 시간과 장소를 고려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축구와 같이 넓은 공간이 필요한 게임은 실외에서 하고, 공작새 깃털 꾸미기와 같은 게임은 실내에서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낮잠을 자는 친구가 있을 때는 큰 소리가 나는 게임 활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영상은 잘 보았나요? 그럼 산토끼 놀이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산토끼 놀이는 두 명의 유아가 한 팀이 되도록 합니다.
이 두 명의 유아가 같은 방향을 보고 선 다음
뒤에 있는 유아는 앞 유아의 허리를 잡도록 합니다.
허리를 잡고 나서 교사의 “산토끼” 노래에 맞추어 모둠발로 함께 뛰며 이동하다가
노래가 끝날 때쯤 다른 팀 유아와 마주 보도록 합니다.
마주본 다음 맨 앞의 유아끼리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진 팀의 유아들은 이긴 팀의 유아의 줄 뒤에 가서 줄을 섭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해서 마지막까지 지지 않고 남는 기차의 맨 앞 유아들이 이기게 됩니다.
산토끼 놀이를 할 때는 넓은 공간에서 활동하도록 하고, 기차가 끊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꽃게 넘어뜨리기 놀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등을 대고 바닥에 눕습니다.
눕고 나서 손과 발을 바닥에 짚고 엉덩이를 들어 꽃게를 만듭니다.
꽃게는 만들었을 때는 발로 친구를 차면 안 되고 다리를 걸어 친구의 엉덩이가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또한 이 놀이를 할 때는 발로 친구를 차지 않도록 아이들을 주의시키고, 발로 친구의 손을 밟지 않도록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중 게임을 통해 아이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을 모두 선택해보세요.
네, 맞습니다. 게임 활동은 아동들에게 활발한 상호작용, 운동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감정 학습을 하도록 합니다. 이처럼 게임은 아동들이 또래와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관계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화 구연은 동화와 같은 문학 작품을 언어와 동작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화 구연은 어떠한 교육적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요?
첫째, 풍부한 언어적 환경이 언어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바른말, 고운 말을 쓰게 되며 발음이 정확해집니다.
셋째, 상상력이 풍부해지며 창조력이 길러집니다.
넷째, 동화 속 인물을 통해 바른 생활 태도, 습관, 협동심 등을 배우게 됩니다.
다섯째, 동화를 듣고 표현하기를 통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동화 구연 시 주의할 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각 그림을 선택해 하나하나 확인해 보세요.
동화를 구연할 때 입 모양을 정확하게 벌려 발음을 정확하게 합니다.
동화를 구연할 때 성대 모사로 등장 인물의 성, 성격, 나이 등을 표현합니다.
동화를 구연할 때 이야기 도중 질문을 해 이야기의 흐름을 깨지 않도록 합니다.
동화를 구연할 때 속도는 빠르지 않고 자연스럽게 하며, 지루하지 않도록 목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동화를 구연할 때 얼굴 표정은 밝게, 미소를 짓고, 말과 표정이 일치하도록 합니다.
동화를 구연할 때 이야기의 끝맺음에 직접적인 교훈을 피하고 동화구연이 끝날 때는 끝나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천천히 합니다.
동화 구연을 할 때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동화 구연을 할 때는 이야기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감을 가지고 용기 있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며 동화 내용을 완전히 소화해서 안정감 있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화 분위기에 맞는 자연스러운 복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편안해 보이는 자세로 동화 구연을 하고, 손짓과 몸짓은 자유롭고 유연하게 합니다.
동화 구연을 할 때 보육 실무 종사자의 얼굴은 동화 속 캐릭터의 감정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눈은 한곳만 시선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골고루 주고, 허리는 펴고 배는 내밀지 않도록 합니다.
책을 들고 있지 않은 경우 양손을 달걀 쥐듯이 가볍게 말아 쥐고 옆으로 편안히 내립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영유아가 <흥부전>에 대해 듣고 싶어합니다. 다음 제시된 동화를 실감나는 목소리로 <흥부전>을 동화 구연해 봅시다.
영유아는 노래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노래를 통해 영유아는 다양한 자기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함께 노래하며 협동정신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노래를 선정할 때는 어떠한 사항을 고려해야 할까요? 우선 유아가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반복되면서 흥미롭고 노랫말과 잘 어울리는 선율이 있는 곡으로 선택하고, 유아의 세계 속에서 경험하거나 체험한 내용의 노랫말이 있는 곡을 선택합니다. 또한, 유아가 쉽게 이해하고, 상상력을 촉진하는 노래를 선택하고, 내용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노래를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노래 부르기 활동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유아 음역에 적합한 노래가 선정됐다 해도 유아의 상태나 목소리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노래 부르기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노래에 흥미를 가지지 못한 유아가 있는 경우 특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노래를 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합니다. 또한, 노래와 관련된 동화나 동시 등의 자료를 소개하여 노래 부르기 능력을 개발합니다.
그리고 손을 사용해서 유아가 노래를 익힐 때 음의 강함과 약함, 높고 낮음을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녹음을 해서 유아가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노래 부르기 활동을 할 때 어떤 순서로 활동을 지도하면 좋을까요? 먼저, 아이들에게 노래의 멜로디를 자주 들려줍니다.
노래를 들려줄 때 노래의 가사를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줍니다.
아이들과 가사를 함께 읽어보고 랄라, 룰루 등 한 가지 소리로 곡을 불러서 음을 익히도록 합니다.
보육 실무 종사자는 노랫말을 넣어 아이들에게 노래를 들려줍니다.
아이들에게 노래를 들려주고 나서 아이들과 함께 곡 전체를 불러봅니다.
노래를 부를 때는 다양한 형태로 나누어서 여러 번 불러봅니다.
다음은 노래 부르기 활동 단계입니다. 보기의 내용을 알맞은 순서에 맞춰 빈칸에 끌어 옮겨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는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과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유아의 마음과 기분을 잘 포착하고, 유아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찾아 서서히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게임은 2명 이상의 영유아가 참여하며, 팀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즐거움을 느끼며 수행하는 놀이로, 규칙에 따라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을 하고, 승패를 결정하는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화 구연은 동화와 같은 문학 작품을 언어와 동작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여러 교육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유아는 노래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래부르기 활동을 할 때 다음과 같은 단계로 활동을 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