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 마트에서는 생활용품 및 식재료들을 판매하는 곳으로 사람들이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 진열이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하는 것도 역시 매장 정리원의 일입니다. 그럼 매장 정리원의 이야기를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도록 할까요?
성우 : 매장 정리 실무는 어떤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매장 정리원 :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해 주고, 신체가 건강한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어요. 글을 읽고 숫자를 셀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겠지요.
성우 : 관련 업종을 준비하고 있는 장애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매장 정리원 : 근무 여건이 겨울에는 춥지 않고 여름에는 시원하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어요. 그러나 기본적으로 힘이 필요하기도 하고 계산도 할 줄 알아야 해요. 공부도 열심히 하고 운동도 열심히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매장 내 상품 위치를 확인하고 안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 내 진열대를 관리할 수 있으며 창고에서 상품을 찾아 매장으로 옮기는 것은 물론 매장 내에서 상품을 진열할 수 있습니다.
매장 내 상품 위치 확인하기 : 매장 내 상품을 진열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진열 위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대형마트의 경우에는 매장이 넓어 고객들이 상품을 찾아 헤매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상품을 찾고 있는 고객이 상품의 진열 위치를 문의해 올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살펴봅시다.
매장 정리원이 매장 내 상품 위치를 고객에게 안내하는 영상은 잘 보았나요? 마트에 물건을 구입하러 온 고객 중 간혹 물건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 생겼을 때, 고객은 마트에서 근무하는 매장 정리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물건의 위치를 물어왔을 때, 어떻게 안내를 하면 좋을까요?
매장 내 상품 위치도를 반복 숙지하여 고객이 원하는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즉각 알려줄 수 있도록 합니다.
왼쪽, 오른쪽, 물건과 물건사이, 모퉁이 뒤편, 맞은편, 코너를 돌면 등 위치와 관련된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상품의 위치를 안내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위치를 모를 경우 직접 안내하여 모셔다드리거나 매장 내 위치도를 고객에게 보여 주며 위치를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마트 안에는 다양한 상품들이 정말 많이 진열되어 있기 때문에 상품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안내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대형마트 안에서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안내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냉동식품은 얼린 상품을 말하며 냉동고에 들어있습니다.
유제품은 우유, 요거트, 치즈 버터 등이 있으며 냉장보관 되어있습니다.
이처럼 마트 매장 안에 있는 안내표시를 정확히 숙지하고 상품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매장 정리 실무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고객을 응대하는 자세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사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이미지를 클릭해 인사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고객을 만나면 허리는 45도로 숙이고 양손을 가지런히 모읍니다. 그리고 고객을 향해 ‘감사합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마트별 인사법에 따라 인사합니다.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데, 고객이 위치 안내를 요청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친구들과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풍선을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데, 고객이 위치 안내를 요청하면 먼저 고객이 원하는 상품명 및 가고자 하는 장소를 유의 깊게 듣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상품명과 장소를 확인받은 다음, 손바닥을 위로 펴고 고객이 가야 할 방향대로 가리켜 위치를 설명합니다.
매장 정리원이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데, 고객이 위치 안내를 요청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기를 보고, 빈칸에 알맞은 말을 드래그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매장 정리원은 고객을 상품이 있는 곳 까지 안내해야 합니다. 건성으로 이야기 하거나, 모른다고 말하는 것은 올바른 고객 응대가 아닙니다.
먼저 진열대를 관리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볼까요? 진열을 하는 것은 일단 물건 발주가 들어가서 물건이 도착하거나 창고에 물건이 있을 경우에 빠진 물건을 채우는 일입니다. 대형마트의 경우 정해진 가격표 위치에 해당 물건을 기존의 진열 방식으로 정리하고, #5 식품의 경우는 먼저 입고된 식품을 앞쪽으로 배치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진열할 구역을 배정받으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빠진 물건에 대한 수량을 파악하고 메모하는 것입니다. 다음 항목들을 클릭하여 기본적인 진열대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한 상자가 거의 다 진열이 될 경우에는 상자 단위로 물건을 창고에서 가져오면 됩니다.
낱개로 가져와야 하는 경우에는 수량을 적은 다음 해당 상품들을 먼저 가져온 다음에 한꺼번에 진열을 시작합니다.
물건이 조금 남은 경우 앞뒤가 바뀌지 않도록 앞쪽으로 진열을 해주어 물건이 빠져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진열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입장에서 진열하는 것입니다. 진열은 매장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직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진열대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할까요?
이제 구체적인 진열대 관리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먼저, 담당 구역 진열대를 둘러봅니다. 담당 구역 진열대를 둘러볼 때는 제품의 진열 상태와 가격표 점검, 청소 상태도 함께 점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열대를 둘러보고, 상품의 수량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품이 없거나, 부족하게 진열되지 않았는지 상품의 수량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품을 살펴볼 때 상품의 결품 상태도 확인합니다. 결품은 진열된 상품의 날짜가 지나거나 포장상태가 불량인 상품을 말합니다. 진열된 상품 중에 식품의 경우에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포장상태가 불량인 상품을 확인합니다.
상품을 살펴보면서 교체나 추가 진열이 필요한 상품 내역을 기억합니다. 상품이 많아 기억하기 힘든 경우 메모를 하도록 합니다.
다음 사진과 맞는 설명을 선택해 연결해 보세요.
창고에서 상품 찾기 : 많은 물건이 있는 창고에서 상품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다음 영상을 보고, 창고에서 상품을 찾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고에서 상품을 어떻게 찾는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교체나 추가 진열이 필요한 상품을 찾기 위해 상품이 적재된 창고로 먼저 이동합니다.
창고에 도착하면 해당 상품의 재고를 찾습니다.
찾은 상품은 카트나 롤테이너에 실어 매장으로 옮깁니다. 롤테이너는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걸림 장치가 있는 이동 수레를 말합니다.
이번에는 창고에서 상품을 찾을 때의 유의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세요.
창고에서 상품을 찾아 매장으로 옮길 때는 진열이 필요한 상품의 재고 보관 위치와 수량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상품을 이동할 때는 카트나 롤테이너를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창고에서 상품을 찾기 위해서 빈칸에 알맞은 과제 순서를 보기에서 찾아 드래그해보세요.
네, 맞습니다. 창고에서 상품을 찾을 때에는 먼저 상품이 적재된 창고로 이동하고, 해당 상품의 재고를 찾습니다. 그리고 찾은 상품은 카트 및 롤테이너에 실어 매장으로 옮깁니다.
상품 진열하기 : 창고에서 물건을 가져와서 상품을 어떻게 진열해야 할까요? 다음의 영상을 통해 상품 진열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을 어떻게 진열하는지 확인해 보았나요? 이번엔 하나하나씩 살펴볼까요? 상품을 진열하기 전에 상품마다 진열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상품별로 진열하는 방법을 확인한 후 진열을 해야 합니다. 또한 잊지 말고 상품의 유통기한도 확인해야 합니다.
상품은 진열대의 진열방법에 따라 진열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진열대의 진열방법에 따라 상품을 진열합니다.
진열을 마친 후 진열대 주변을 정리합니다.
상품 진열 시 유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각 이미지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세요.
고객이 있는 진열대는 고객이 떠난 후 상품을 정리합니다.
진열상품을 구입하려는 고객이 있을 경우 옆에서 기다리지 않고 잠시 다른 장소에서 기다립니다.
상품 운반 시 상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며 고객들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여 이동합니다.
상품별 유통기한 확인을 철저히 하며, 상품별 진열방법이 달라지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이번에는 상품 진열의 기본 원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유명하고 화려한 매장이라도 상품들이 복잡하게 진열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고객들이 상품을 찾기 힘들어 많이 불편할 것입니다. 고객들이 상품을 구입할 때 불편하지 않도록 상품들을 찾기 쉽게 진열해야 합니다. 만약 상품의 가격과 용량을 표시하지 않는다면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구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고객들이 다양한 상품들의 가격과 용량 등을 비교하여 구입할 수 있도록 상품의 가격과 용량을 알기 쉽게 진열하도록 합니다.
마트 매장에서 너무 높은 곳에 상품이 진열되어 있으면 상품을 꺼내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들은 고객들이 쉽고 편하게 손이 닿을 수 있도록 진열해야 합니다.
매장 내에 상품 진열이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처럼 진열되어 있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아마도 고객들은 불안한 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품 진열은 무너지지 않게 안정감을 줘야 합니다. 그리고 크기가 크거나 무거운 상품을 위쪽으로 진열한다면 상품이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정감이 없어 불안해 보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크기가 크고 무거운 상품은 아래쪽으로 진열해야 합니다.
상품의 전면이 바로 보이게 진열해야 합니다. 상품의 전면이 바로 보이게 하면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줄 수 있고, 내용물이나 상품명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상표도 고객들이 상품을 구입하는 중요한 조건 중에 하나입니다. 상표는 대부분 상품의 전면에 쓰여 있습니다. 상표 역시 정면에 보이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진열의 또 다른 원칙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각 항목을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범주’라고 하는 것은 동일한 성질을 가진 부류나 범위를 말합니다. ‘품종’ 역시 물품의 종류를 뜻하는데요. 상품의 범주와 품종을 구분하여 진열한다는 것은 쉽게 말해 비슷한 상품끼리 진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유제품과 차류를 구분하여 진열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대형마트에서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주력상품이나 할인이나 행사를 진행하는 이벤트 상품은 판매가 빨리 될 수 있기 때문에 대량으로 진열하는 게 좋습니다.
가격이 높은 고가 제품이나 판매량이 많지 않은 저회전 상품은 최소 수량으로 진열합니다,
각 상품별 색채감이 조화를 이루게 하여야 합니다. 각 상품별 색채 대비가 조화를 이루면 시각적으로 상품을 쉽게 구분하고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깨끗하고 깔끔하게 진열하는 것은 상품 진열을 위한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들이 지저분하지 않도록 깨끗하게 진열하도록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의 카드를 보고 창고에서 상품 찾기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에 해당하는 카드를 선택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창고에서 상품 찾기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품을 담을 카트와 롤테이너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장 내 상품을 진열하기 위해서는 매장 내 상품의 위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진열을 하는 것은 일단 물건 발주가 들어가서 물건이 도착하거나 창고에 물건이 있을 경우에 빠진 물건을 채우는 일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과제 순서를 가집니다.
교체나 추가 진열이 필요한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 순서를 가집니다.
상품을 매장에 진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 순서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