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그림을 선택해 특수교육대상자별 지원 방법에 대해서 한 번 더 확인해 보세요.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시기능에 어려움이 있음
  • 이동, 학습, 식사 등에 도움이 필요함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신체 일부 또는 전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음
  • 이동, 학습, 식사, 화장실
    이용 등에 도움이 필요함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에
    어려움이 있음
  • 학습, 또래 관계 형성,
    행동 관리 등에 도움이 필요함
※ 다음 그림을 선택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지원하는 활동에 대해서 확인해 보세요.
수업활동 지원
  • 학생의 수업 준비 지원하기
  • 교사와 학생의 수업 활동
    지원하기
  • 교사의 학습자료 준비 및
    제작지원하기
  • 교실 및 특별실 이동
    지원하기
개인 욕구 지원
  • 식사 지원하기
  • 화장실 이용 지원하기
  • 일상생활 지원하기 등
안전 지원
  • 보조기기를 사용하거나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안전한 교육 활동
    지원하기
  • → 건강과 생활 습관
    파악 중요
위생 지원
  • 양치, 몸단장, 신변처리
    지원 등
  • 학생이 깨끗하고 건강한
    학교생활 지원하기
※ 다음 그림을 선택해 특수교육대상자별 지원 방법에 대해서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
  •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특수교육 보조 인력(안내자)의
    팔꿈치 바로 위를 가볍게
    잡고 걷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같은
    발이 동시에 땅에 닿도록
    안내하기
  • 좁은 통로를 통과할 때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자연스럽게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뒤로 서서 이동하도록 하기
  • 통로를 통과하고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좁은 통로를 통과 했음을
    알리기
※ 다음 그림을 선택해 수업 지원내용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