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어떤 일을 할까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하루를 통해 어떤 일을 하는지 확인해 볼까요?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특수교육 지원 실무, 그리고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 특수교육 보조 인력으로서 수업 준비와 학습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 지원 실무는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은 특수학교의 유치원, 초등학교, 그리고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에서 특수 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받거나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육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특수교육 지원 실무는 이러한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수업 활동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기관에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학생이 있습니다. 따라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원할 때는 장애유형별 학생의 요구와 필요한 도움의 내용을 잘 파악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유형과 이에 따라 필요한 특수교육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시각장애가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시기능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학생들은 이동을 하거나 학습을 할 때 그리고 식사를 할 때 등 여러 장면에서 도움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경우 신체의 일부분을 자유롭게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이동, 학습, 식사, 화장실 이용 등에서 도움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적장애가 있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은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주로 학습을 하거나, 또래 관계 형성, 행동 관리 등에서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등이 특수교육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되기 위해서 어떤 절차가 필요할까요? 먼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전공과에 다니고 있다면 특수교육 보조 인력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들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조건에 맞는다면 채용 공고를 참고하여 지원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채용에 선발되면 근로 계약서를 작성한 뒤 특수교육 보조 인력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을 선택해 특수교육대상자별 지원 방법에 대해서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는 시기능에 어려움이 있어 이동, 학습, 식사 등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는 신체 일부 또는 전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어 이동, 학습, 식사, 화장실 이용 등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는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 또래 관계 형성, 행동 관리 등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과 학교 활동을 보조하는 사람으로 학생 및 교사의 요청에 따라 주어진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수업활동 지원은 학생의 수업 준비, 교사와 학생의 수업 활동, 교사의 학습자료 준비 및 제작, 교실 및 특별실 이동을 지원하며, 둘째, 개인 욕구 지원은 식사하기, 화장실 이용, 일상생활 등을 지원합니다.
셋째 안전 지원은 보조기기를 사용하거나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활동에 있어 안전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때 지원하는 학생의 건강과 생활 습관을 잘 파악하여 항상 세심하게 살펴보고 이상이 있을 때는 교사에게 보고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넷째, 위생 지원은 양치, 몸단장, 신변처리 지원 등 학생이 깨끗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의 요청에 따라 교사와 학생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가져야 할 자세를 살펴볼까요?
첫째, 학생의 행동을 잘 관찰하여 평소와 다른 점이 있으면 교사에게 이야기합니다. 둘째,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기본적인 직장인의 근무 태도와 자세를 지켜야 하는데 주된 근무 장소인 학교에서 지켜야할 예절을 알고 지켜야 합니다. 셋째, 교사와 학생, 학생의 가정과 관련된 일들이나 들어서 알게 된 것들을 밖에서 이야기하지 않고 비밀을 지켜야 합니다.
넷째,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자신이 지원하는 학생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봉사 정신을 가져야 하며, 다섯째, 자신이 지원하는 학생이 가능하면 최대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그림을 선택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지원하는 활동에 대해서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의 지시와 요청을 받아 학습자료 준비 및 제작을 지원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여러 가지 지원을 해 줍니다. 그렇다면, 수업 준비와 관련된 특수교육 지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교사는 학습 활동에 필요한 학습자료를 준비하거나 제작을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의 요청을 받아 지원하는 학생을 위한 학습자료 준비나 제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지원 방법을 알아볼까요? 첫째, 교사의 요청 내용을 확인합니다. 둘째, 학습자료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준비합니다. 셋째, 교사의 요청 내용에 맞게 자료를 준비하거나 제작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을 합니다.
교사의 요청을 받아 지원하는 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데요. 그럼 수업 준비 지원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수업 준비 지원방법에 대해 잘 살펴보았나요? 이번에는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아침에 출근하여 그날의 일과를 먼저 파악합니다. 일과를 파악하려면 시간표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시간표는 요일과 시간에 따라 교육 활동이 기록된 도표입니다. 먼저, 시간표를 잘 파악하면 그날 수업에 준비해야 할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이 있는 날이면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미리 알아보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주간 및 월간 행사 일정을 잘 파악합니다. 행사 일정을 잘 확인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필요한 지원 내용을 알아보고, 미리 준비하여 학생이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수업 장소로 학생이 이동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동 전 시간표를 확인하여 교실, 특별실, 운동장 등 수업 장소를 확인하고, 이동 지원 시 장애물에 유의하며 학생이 수업 장소에 잘 도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이때 지체장애나 시각장애 등 장애유형에 따라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내용을 확인하여 휠체어나 보조 장비의 사용, 보행 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휠체어 및 보조 장비 사용,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학생의 이동 지원에 필요한 사항 등 그리고 학생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합니다.
수업 장소로 이동한 후에는 수업에 필요한 교과서, 필기도구, 체육용품, 악기 등의 수업 준비물을 학생이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수업 전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수업 준비 지원을 합니다. 쉬는 시간에 화장실에 가고 싶은 학생이 있을 경우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생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다음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쉬는 시간에는 지원하는 학생과 너무 밀착하지 않고 가급적 또래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지켜보며 배려해 주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또래 학생이 자기가 지원하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고마움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원할 때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특수교육 보조 인력(안내자)의 팔꿈치 바로 위를 가볍게 잡고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같은 발이 동시에 땅에 닿도록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오른발이 땅에 닿을 때,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오른발이 같이 닿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좁은 통로를 통과할 때, 좁은 통로가 시작됨을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알리고, 안내하던 팔을 뒤로 보내어 학생이 자연스럽게 보조인력의 뒤에 서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좁은 통로를 통과하고 나서 좁은 통로를 통과했음을 알립니다.
학습 활동 지원하기 :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의 요청에 따라 전 교과 또는 일부 교과의 학습 활동을 지원합니다. 그럼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학생의 학습 활동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수업 지원을 하는 모습을 잘 살펴봤나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수업 지원을 합니다. 먼저, 학생이 수업 시간에 바른 자세로 앉아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에게 학습자료 이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가 지도한 내용을 학생에게 직접 시범을 보여 주고, 학생이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교사의 설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습 내용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면 학생이 이해하기 쉽도록 쉬운 말로 반복해서 설명해 줍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가능한 학생 스스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며 잘못한 부분이 있으면 바르게 고쳐주며, 과제를 성공적으로 잘 수행했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해 줍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자신이 지원하는 학생이 수업 시간에 큰 소리를 내어 수업을 방해하거나 옆 친구의 수업 활동을 방해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학생이 수업 활동을 방해하면 우선 담당 선생님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여쭈어 보고 그 다음 선생님의 지시를 받아서 학생의 문제 행동이 줄어들도록 지원을 해 주도록 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이 교과 수업에 잘 참여하려면, 교과의 특성에 맞는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 종사자의 지원이 많이 필요한 음악, 체육,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자가 음악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내용을 살펴보면, 노래를 부를 때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미리 노래 가사를 익히거나, 많이 들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노래를 부를 때는 같이 옆에서 불러주기도 하고 악기를 다룰 때는 손을 잡고 같이 악기를 연주합니다.
다음으로 체육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내용을 살펴보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운동장에 나갈 때 체육복으로 갈아입고, 그날 필요한 준비물을 갖추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준비운동을 할 때는 보조 인력이 시범을 보이기도 하며 육상을 할 때는 같이 달려줍니다. 표현활동을 할 때는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 하도록 돕고 잘 안되는 부분은 직접 몸을 같이 움직여 주거거나 말로 격려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미술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내용을 살펴보면, 수업에 필요한 물감, 크레파스, 색종이 등 준비물을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학생이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물감 짜기, 색종이 자르기 등을 도와주며, 조각도처럼 위험한 물품을 다룰 때는 손을 잡고 같이 하거나, 사전에 주의를 줍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그림을 선택해 수업 단계 중 어떤 지원을 하는지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 지원 실무는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은 특수학교의 유치원, 초등학교, 그리고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에서 특수 교육을 받거나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육과 관련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역할에는 학생의 수업을 준비하고 교실의 이동을 돕는 수업활동 지원, 식사, 화장실 이용 등 개인 욕구 지원, 보조기기를 사용하거나 안전한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안전 지원, 학생의 깨끗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돕는 위생 지원이 있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와 학생을 지원하는 보조자 역할로, 학생의 행동을 관찰해 다른 점이 있으면, 교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직장인으로서의 근무 태도와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와 학생, 학생의 가정과 관련된 일들을 비밀로 해야 하고, 자신이 지원하는 학생에 대해 풍부한 이해와 봉사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가능하면 특수교육 대상 학생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교사의 지시와 요청을 받아 학습자료 준비 및 제작을 지원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여러 가지 지원을 해 줍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수업 시간에 바른 자세로 앉아있도록 지원하고, 학생에게 학습자료 이용 방법 안내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에게 직접 학습 활동 시범을 보여 주고, 학생이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교사의 설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습 내용이 어려운 경우, 이해하기 쉽도록 쉬운 말로 반복해서 설명합니다. 또한, 학생이 과제를 가능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습과제를 잘못한 부분은 바르게 고쳐주고, 잘한 부분은 칭찬과 격려해 줍니다. 만일 학생이 수업 시간에 큰 소리를 내어 수업을 방해하거나 옆 친구의 수업 활동을 방해할 때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음악 수업을 지원할 때는 노래를 부를 때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미리 노래 가사를 익히거나, 많이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체육을 지원할 때는 운동장에 나갈 때 체육복 갈아입는 것과 준비물을 챙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미술 수업의 경우 수업에 필요한 물감, 크레파스, 색종이 등 준비물을 준비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