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먹기 지원과 유의사항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스스로 약을 먹는 학생은 정해진
시간에 정확한 양의 약을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지도교사의 확인을 받아 정해진
시간
정확한 방법으로 약먹기
지원하기

학생이 약 먹기를 거부하거나
약을 안 먹는 경우
지도교사에게
바로 보고

약 먹기 지원과 유의사항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약을 먹은 후 평소와 다른 행동
하면 교사에게 바로 보고

약을 먹인 횟수와 양 기록

이물질이 목에 걸린 경우 대처 방법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주먹 쥔 한 손의 엄지가 학생의
상복부(명치와 배꼽 사이)에 위치하도록 두기

주먹 쥔 손을 다른 손으로
감싸 잡기

복부 안쪽에서 위쪽으로
끌어 올리는 동작 반복하기

※ 다음 그림을 선택해 뇌전증 대처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 주변 학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 시키기
  • 1분 이상 숨을 쉬지 않거나 5분 이상 경련이
    지속될 경우, 구급차 부르기
  • 학생을 깨우기 위해 강제로 흔들지 않기
  • 머리를 보호하고 머리 밑에 부드러운
    물건
    을 받쳐 눕히기
  • 안경 등 깨지기 쉬운 물체를 주변에서
    정리
    하기
  • 학생을 옆으로 눕혀 기도 확보하기
상의 입히기 1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상의의 앞, 뒤를 구분에 바닥에 놓기

상의를 양손으로
들어올리기

상의의 목 부분을 찾아
양손으로 약간 벌려 주기

벌린 상의의 목 부분에
머리를 끼워 넣기

상의 입히기 2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오른손으로 상의를
오른쪽 방향으로
잡아당기면서 왼팔의
소매구멍 찾기

왼팔을 소매구멍에 넣기

같은 방법으로 오른팔도
소매구멍을 찾아 넣기

구겨져 있는 상의를
허리방향으로 내려서
정리하기

하의 입히기 1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하의의 앞, 뒤를 구분해
바닥에 놓기

하의의 허리부분을 양손으로
잡기

하의의 다리 통 쪽으로
오른다리를 넣으면서
허리부분을 잡고있는 양손을
위로 잡아당기기

하의 입히기 2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남은 한쪽 다리도 다리통으로 넣으면서 허리 부분을 잡고 있는 양손을 위로 잡아당기기

하의의 허리 부분을 잡고 있는 양손을 위로 힘껏 당기기

일어나서 하의를 위쪽으로 잡아당기면서 구겨진 옷 정리하기

※ 다음 보기를 보고 빈칸에 알맞은 단계를 끌어 옮겨보세요.
※ 빈 칸에 알맞은 양치 순서를 보기에서 찾아 끌어 옮겨보세요.

칫솔에 물 묻히기

칫솔에 치약 짜기

3분 동안 이 닦기

세면대에 거품 뱉기

입안 헹구기

칫솔 헹구기

※ 다음 그림을 보고 잘못된 부분을 선택해 보세요.
화장실 이용 지원 시 주의사항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대소변 실수를 했을 때
꾸짖거나 비난하지 않기

화장실에 학생을
혼자 놔두지 않기

화장실 이용 지원 시 주의사항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학생이 성적인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주의하기

남학생은 남자 보조인력이,
여학생은 여자 보조인력이 지원하기

같은 성별의 지원이 어려운 경우
담당교사 및 보호자와 사전 협의 하기

화장실 이용 지원 실습하기 1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휠체어를 화장실 손잡이에
가까이 하기

학생이 손잡이와 휠체어의
팔걸이를 꽉 잡을 수 있게 하기

학생의 대퇴부에 손을 대어
확실하게 지지하기

화장실 이용 지원 실습하기 2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양손에 힘을 실어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변기 앞으로
옮기기

하지마비 학생의 경우 허리를
숙여 학생의 몸이 보조인력의
등에 올라온 것을 확인하기

학생의 몸을 좌우로 기울여
의류와 속옷을 스스로
내리도록 지원하기

※ 다음 그림을 선택해 화장실 이용 지원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 휠체어를 화장실의 손잡이에
    가까이
    하기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손잡이와
    휠체어의 팔걸이를 꽉 잡을 수
    있도록
    하기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대퇴부에
    손을 대어 확실하게 지지
    하기
  • 학생의 양다리에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무릎·다리를 대어
    무릎이 꺾이지 않도록 하기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몸이 특수교육
    보조원의 등에 확실히 올라온 것을
    확인
    하기
  • 특수교육 보조인력원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몸을 좌우로
    기울여 의류와 속옷을 스스로
    내리도록 지원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