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지원하게 될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장애로 인해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도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적인 욕구를 잘 파악해서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건강 및 개인 욕구 지원 중에서 몸단장, 개인 위생, 식사, 화장실 이용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몸단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인위생 활동을 지원할 수 있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식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화장실 이용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감염관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감염 관리를 위해 감기가 유행할 때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지원하고, 손가락을 빨거나 코를 후비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개인 컵을 사용하고 수시로 손을 씻는 등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번에는 약 먹기 지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약 먹기 지원을 할 때는 반드시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지원을 합니다.
약 먹기 지원을 할 때는 다른 때 보다 유의해서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 그림을 선택해 무엇을 유의 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스스로 약을 먹는 학생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 정확한 양의 약물을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지도교사의 확인을 받아 정해진 시간에 정확한 방법으로 약을 먹도록 지원합니다.
학생이 약 먹기를 거부하거나 약을 안 먹는 경우 지도교사에게 바로 보고를 합니다.
약 먹기 지원을 할 때는 또 다른 유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림을 선택해 좀 더 확인해 보세요.
약을 먹은 후 학생이 구토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면 교사에게 바로 보고를 합니다.
약을 먹인 횟수와 양을 기록해 둡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항상 자신이 지원하는 학생을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학생이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일 경우에는 담당 교사에게 즉시 알리도록 합니다.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섣불리 응급처치를 하기보다는 최대한 빨리 담임교사나 보건교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응급 상황과 관련된 특별한 사항을 기억하거나 기록하도록 합니다. 특별한 사항에는 피가 나기 시작한 때 등 응급 상황의 시작 시간, 지속 시간, 돌발적인 행동 등이 있습니다.
학생이 뇌전증을 일으킨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머리를 보호하고 편안하게 누울 수 있도록 머리 밑에 부드러운 물건을 받쳐 줍니다. 그리고 안경 등 깨지기 쉬운 물체를 주변에서 정리합니다. 그런 다음 학생을 옆으로 눕혀 기도를 확보합니다.
이 때 학생을 깨우기 위해 강제로 흔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변 학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키고 보건교사에게 알립니다. 학생이 1분 이상 지나도 숨을 쉬지 않거나 5분 이상 경련이 지속될 경우, 반드시 구급차를 불러 즉시 병원으로 후송합니다. #7 뇌전증 증상이 끝나면 학생이 회복할 때까지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학생이 음식을 먹다가 목에 걸린 경우 또는 이물질을 삼킨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물질이 목에 걸려 얼굴이 파랗게 변하거나 말을 못 하고, 목을 손으로 쥐는 등 학생이 이상 상태를 보이면 바로 심각한 상태라 판단하고 조치해야 합니다. 담당 교사에게 즉시 보고하고, 담당자가 없을 경우 119에 즉시 연락한 후 복부 밀어내기를 실시합니다.
복부 밀어내기는 어떻게 하는지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학생 뒤에 서거나 학생의 허벅지 위에 무릎 꿇고 앉은 뒤 주먹 쥔 한 손의 엄지가 학생의 상복부(명치와 배꼽 사이)에 위치하도록 둡니다.
주먹 쥔 한 손을 다른 손으로 감싸 잡아 양 팔꿈치가 학생의 바깥을 향하도록 합니다.
주먹 쥔 손으로 복부 안쪽에서 위쪽으로 빠르고 강하게 반복해서 끌어 올립니다. 이때 주먹 쥔 손을 옆으로 밀쳐내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그림을 선택해 뇌전증 대처 방법에 대해서 부분별로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몸단장 하는 방법을 어떻게 알려줄 수 있을까요? 먼저 스스로 몸단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스로 하기 어렵다면 몸단장 기술을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거울을 보고 자신의 외모를 확인하고 스스로 가다듬을 수 있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학생의 몸차림을 함께 점검합니다.
그리고 옷을 스스로 입고 벗을 수 있도록 알려주고, 벗은 옷을 자신의 사물함에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스스로 단추를 잠그고 풀거나 지퍼를 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양말과 신발을 스스로 신고 벗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학생이 최대한 옷을 스스로 갈아입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러나 학생이 여러 가지 이유로 스스로 옷을 갈아입지 못할 때는 옷을 갈아 입혀 줍니다. 옷을 정확하게 갈아 입히는 방법을 살펴보고 실습해 봅시다.
단추가 없는 상의는 어떻게 입히면 될까요? 그림을 선택해 하나하나 확인해 보세요.
상의의 앞, 뒤를 구분해 바닥에 놓아줍니다.
상의를 양손으로 들어올립니다.
상의의 목 부분을 찾아 양손으로 약간 벌려 줍니다.
벌린 상의의 목 부분에 머리를 끼워 넣습니다.
머리를 옷에 넣은 다음에는 어떻게 마무리를 하는지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오른손으로 상의를 오른쪽 방향으로 잡아당기면서 왼팔의 소매구멍을 찾아 넣습니다.
왼팔을 소매 구멍에 넣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오른팔도 소매구멍을 찾아 넣습니다.
구겨져 있는 상의를 허리방향으로 내려서 옷 매무새를 정리합니다.
하의는 어떻게 입히면 될까요? 그림을 선택해 단계별로 확인해 보세요.
하의의 앞, 뒤를 구분해 바닥에 놓습니다.
하의의 허리부분을 양손으로 잡습니다.
하의의 다리 통 쪽으로 오른다리를 넣으면서 허리부분을 잡고있는 양손을 위로 잡아당깁니다.
다리에 바지를 넣었다면 다른 쪽 다리도 넣어 마무리를 해야 겠죠? 그림을 선택해 어떻게 마무리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남은 한쪽 다리도 다리통으로 넣으면서 허리 부분을 잡고 있는 양손을 위로 잡아당깁니다.
하의의 허리 부분을 잡고 있는 양손을 위로 힘껏 당깁니다.
마지막으로 일어나서 하의를 위쪽으로 잡아당기면서 구겨진 옷을 정리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보기의 그림을 끌어 옮겨 하의 갈아 입히기 순서를 완성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하의를 입기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의의 앞, 뒤를 구분해 바닥에 놓고, 하의의 허리부분을 양손으로 잡습니다. 하의의 다리 통 쪽으로 오른 다리를 넣으면서 허리 부분을 잡고 있는 양손을 위로 잡아당겨 다리가 들어가게 합니다. 그리고 남은 한쪽 다리도 다리통으로 넣으면서 허리 부분을 잡고 있는 양손을 위로 잡아당겨 두 다리 모두 들어가게 합니다. 그리고 하의의 허리 부분을 잡고 있는 양손을 위로 힘껏 당기고, 일어나서 하의를 위쪽으로 잡아당기면서 구겨진 옷을 정리합니다.
손 씻기는 개인 위생 지원의 가장 기초적인 사항으로, 눈으로 보아서 손이 더러울 때나 피 또는 침과 같은 체액이 묻었을 때,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코를 풀거나 코를 만진 후, 청소 후, 그리고 식사하기 전, 꼭 손을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으려면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세면대 주변 바닥에 물기가 있으면 학생이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물의 온도가 적당한지 점검하고, 신체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학생이 넘어지지 않도록 신체를 지지해주고, 두 손을 잡고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손에서 장신구는 모두 빼고, 수도꼭지를 틀고 비누 거품을 내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도록 지원합니다.
이번에는 손 씻기 6단계를 활용하여 손 씻기 지원을 실천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손을 씻은 후에는 수도꼭지를 잠그고, 수건이나 종이 타올, 자동 건조기를 사용하여 손을 말리며 마무리 하도록 지원합니다.
스스로 양치를 할 수 있거나, 옆에서 말로 도와줘야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그림카드를 만들어서 스스로 양치를 한 후 점검을 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먼저 그림카드를 코팅하여 양치 장소에 붙여놓은 다음, 1~5번까지 그림카드 순서대로 과제를 수행합니다.
스스로 양치를 할 수 없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법에 따라 안전하게 양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양치에 필요한 준비물을 알고 양치 지원을 실습해볼까요?
먼저 준비물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준비물로는 일회용 장갑, 컵, 칫솔, 치약, 빨대 달린 컵, 주전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물받이 그릇, 수건, 거즈, 입술보호제 등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준비물 중에서 학생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을 챙기면 됩니다.
양치를 해줄 때는 어떤 순서로 해야 할까요? 양치 지원 순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앉은 자세를 취하게 하고 목에서 가슴까지 수건을 대준 다음, #2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헹굽니다. 3분간 세심하게 닦고 칫솔이 잘 안 닿는 치아 안쪽 부분까지 잘 닦였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칫솔질이 끝나면 입안이 깨끗해질 때까지 여러 번 헹구고 입 주위를 마른 수건으로 닦습니다. 마지막으로 잇몸에 출혈이 없는지 확인하고 출혈이 있는 경우 보고를 합니다. 그리고 입술보호제를 바릅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빈 칸에 알맞은 양치 순서를 보기에서 찾아 끌어 옮겨보세요.
네, 맞습니다. 양치 순서는 먼저 칫솔에 물을 묻히고, 칫솔에 치약을 짜고 3분 동안 이를 닦습니다. 입안의 거품을 뱉고, 입안을 깨끗한 물로 행구고, 칫솔도 물로 깨끗하게 행굽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학생의 식사를 지원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식사 지원을 하기 전에 먼저 식단에 대해서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안내합니다. 학생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식재료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학생이 먹기에 큰 음식은 잘게 잘라 줍니다. 그리고 식사 지원은 되도록 밝은 조명 아래서 지도를 하고 학생이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식사 지원을 할 때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고 적당한 속도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식사 지원을 하면서 대상 학생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학생의 의사표현을 들으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식사 지원을 하는 도중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지원을 하면서 휴대폰을 사용한다든지, 학생을 지원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얘기를 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식사 지원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학생이 올바른 식사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머리는 중앙에 위치하도록 하고, 턱은 약간 아래로 당겨서 바닥과 평행을 이루게 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직립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고, 자세를 자연스럽게 하도록 지원하며, 장애 특성에 따라 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두 번째로,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식사도구가 적절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숟가락의 크기가 입에 넣을 때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가 살펴보고, 포크를 사용할 때는 너무 날카롭지 않은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식사도구가 연령에 맞는지, 학생이 이 식사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 합니다.
만일 학생이 음식 온도에 과민하게 반응하면 쇠로 된 숟가락 대신에 나일론, 플라스틱 숟가락을 사용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학생이 숟가락을 깨무는 경우에는 부서질 수 있는 플라스틱 숟가락이나, 치아가 다칠 수 있는 쇠숟가락 대신에 나무 숟가락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식탁과 의자의 높이가 학생에게 적당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점심을 먹기 위해 앉아있는데요, 자세가 바르지 않습니다. 어느 부분이 잘못 되었는지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턱은 들지 않고, 약간 아래로 당겨 바닥과 평행을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중에는 여러 이유로 대소변을 볼 때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 있습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대상 학생이 불쾌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대소변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데요. 학생의 장애 유형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 이동을 보조합니다. 이때 안전에 유의하여 보조하고, 남학생은 화장실 안에서 남자 소변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합니다. 또한, 학생이 옷을 입고 벗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바지를 입고 벗는 것은 하나씩 단계별로 지원하고, 남학생이 소변기를 이용할 때는 바지가 모두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변기 사용도 지원해야 합니다. 변기에 정확히 앉거나 변기 앞에서 서 있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 있을 때 화장실에서 바를 잡고 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남학생은 소변기 앞에 정확히 서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들 중 뒤처리를 스스로 하지 못하는 경우 뒤처리하기를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뒤처리 지원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학생이 자세를 취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비데를 사용하는 경우 노즐을 조절하여 옷이나 속옷이 젖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용변을 본 후 물을 내리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여학생의 경우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대소변 지원을 할 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대소변 실수를 하였을 때 꾸짖거나 비난을 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화장실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혼자 놔두지 않도록 합니다.
2차 성징이 나타나는 학생이나 성인 학생을 지원할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무엇을 특히 주의 해야 하는지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성적인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가능하면 남학생은 남자 보조인력이, 여학생은 여자 보조인력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같은 성별의 지원이 어려운 경우에는 담당교사 및 보호자와 사전에 어떻게 지원을 할지 협의를 하여야 합니다.
하지마비가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화장실 이용 지원은 어떻게 하는지 하나하나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먼저 휠체어를 화장실의 손잡이에 가까이 합니다.
그리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손잡이와 휠체어의 팔걸이를 꽉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대퇴부에 손을 대어 확실하게 지지합니다. 이때 학생의 양다리에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무릎 또는 다리를 대어 무릎이 꺾이지 않도록 합니다.
학생을 지지하고 나서는 어떻게 화장실 이용을 도울까요? 다음 단계를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양손에 힘을 실어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변기 앞으로 옮깁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이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몸이 특수교육보조원의 등에 확실히 올라온 것을 확인합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몸을 좌우로 기울여 의류와 속옷을 스스로 내리도록 지원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하지마비가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화장실 이용을 지원하는 방법을 그림을 선택해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몸단장을 지원할 때에는 몸단장 기술을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거울을 보고 자신의 외모를 확인하고 스스로 가다듬을 수 있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학생의 몸차림을 함께 점검합니다.
옷을 스스로 입고 벗을 수 있도록 설명하고, 벗은 옷을 자신의 사물함에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스스로 단추를 잠그고 풀거나 지퍼를 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양말과 신발을 스스로 신고 벗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개인 위생 지원에는 손 씻기가 있습니다. 손을 씻기 위해서 세면대 주변 바닥의 물기를 제거하고, 물의 온도를 점검합니다. 그리고 학생의 신체를 지지해주고, 두 손을 잡아 씻게 합니다. 손에 있는 장신구는 빼도록 하고, 수도를 틀고 비누거품을 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도록 합니다.
개인 위생 지원의 양치 지원은 먼저 앉은 자세를 취하고 목에서 가슴까지 수건을 대 줍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헹구고, 3분간 치아 안쪽 부분까지 확실히 닦습니다. 칫솔질이 끝나면 여러 번 헹구고 마른 수건으로 닦습니다. 잇몸에 출혈이 없는지 확인하고 입술보호제를 발라줍니다.
식사 지원 시에는 학생이 올바른 식사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식사도구가 적절한지 고려합니다. 그리고 식탁과 의자의 높이가 학생에게 적당한지 고려합니다.
대소변을 지원할 때에는 첫째, 학생의 장애 유형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 이동을 보조합니다. 둘째, 학생이 옷을 입고 벗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셋째, 변기 사용을 지원합니다. 넷째, 뒤처리하기를 지원합니다. 다섯째, 용변을 본 후 물을 내리고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여섯째, 여학생의 경우 생리대 사용을 지원합니다.
뇌전증이 발생하면 먼저 머리를 보호하고 편안하게 누울 수 있도록 머리 밑에 부드러운 물건을 받쳐 줍니다. 깨지기 쉬운 물체를 주변에서 정리합니다. 그런 다음 학생을 옆으로 눕혀 기도를 확보합니다. 이 때 학생을 깨우기 위해 강제로 흔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변 학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키고 보건교사에게 알립니다. 학생이 1분 이상 지나도 숨을 쉬지 않거나 5분 이상 경련이 지속될 경우, 반드시 구급차를 불러 즉시 병원으로 후송합니다.
이물질이 목에 걸린 경우 복부 밀어내기를 실시합니다. 먼저, 학생 뒤에 서거나 무릎을 꿇고 앉은 뒤 한 손은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 방향을 학생의 상복부(명치와 배꼽사이)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주먹 쥔 손을 다른 손으로 감싸서 양쪽 팔꿈치가 학생의 바깥쪽을 향하도록 합니다. 양손으로 학생의 복부 중심선에서 주먹이 오도록 하고 옆으로 밀쳐지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