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스쿠터는 이동이 불편한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동 보조기기입니다.
전동스쿠터는 배터리 전력으로 작동되어 연료비 걱정이 없으며, 유해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이동수단이기도 합니다.
장애인뿐만 아니라 이동이 불편한 노약자들에 매우 편리한 이동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전동스쿠터를 효율적이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전동스쿠터의 명칭과 세척 작업 시 유의할 점을 알고 세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동스쿠터를 분해할 수 있고, 전동스쿠터를 세척할 수 있으며, 전동스쿠터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전동스쿠터 명칭과 세척 작업 시 유의할 점 알기
전동스쿠터의 명칭과 역할을 알아볼까요? 전동스쿠터의 각 명칭을 선택해 보세요.
의자는 가죽으로 된 앉는 부분과 기댈 수 있는 시트 전체를 말합니다.
프레임은 전체적인 스쿠터 본체(뼈대)를 말합니다.
앞바퀴는 앞쪽에 있는 바퀴입니다.
시라우드는 전동스쿠터의 배터리를 덮고 있는 커버를 말하는데, 분해·조립 시, 시라우드 안의 전선을 잘 확인하고 분해 및 조립해야 합니다
뒷바퀴는 뒤쪽에 있는 바퀴입니다.
발판은 발을 올려 놓을 수 있는 판입니다.
전동스쿠터를 분해하고 조립할 때 유의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동스쿠터를 분해하거나 조립할 때 사용하는 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충분히 익히도록 합니다. 전동스쿠터는 종류에 따라 분해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전동스쿠터의 종류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도구를 사용할 때는 장갑을 꼭 착용하도록 해 분해 및 조립 시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합니다.
전동스쿠터를 분해할 때는 좀더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기기 종류에 따라 시라우드를 분리하기 전에 볼트를 제거하는 경우가 있어 기기종류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분해된 너트와 와셔, 볼트, 키는 조립 시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자석접시에 바로 보관합니다. 특히 뒷바퀴의 경우, ‘키’가 있으므로 분실되지 않도록 자석접시에 잘 보관합니다.
시라우드 분해 시, 전선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선이 끊어지거나 꼬이지 않도록 조심히 분해해야 합니다. 또한 연결되어 있던 전선을 기억해서 조립 시 잊어버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전동스쿠터 세척 시 유의사항입니다. 먼저, 전동스쿠터 종류별로 스팀청소기를 사용해도 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기 떄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가죽제품에는 스팀청소기를 사용하는 대신 레자왁스나 가죽 세정제로 닦도록 합니다. 이때, #3 세정제를 부품에 직접 분사하면 보조기기 틈새에 세정제가 묻어 오염물질이 더 잘 생성될 수 있어 막걸레나 청소붓에 분사하여 닦도록 합니다. 사용한 막걸레는 버리고 손걸레는 세탁하여 다시 사용합니다. 바퀴 세척의 경우에는 수증기로 인해 녹슬 수 있어 스팀청소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기기의 조립이 끝나고 나면, 한번 더 자외선 소독기로 최종 소독 및 살균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라우드 안은 전선이 꼬여 있기 때문에, 전선 사이를 잘 살펴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습니다. #3 시라우드 안의 전선에는 절대로 세정제나 소독제 등 소독약품을 직접 분사하지 않습니다.
전동스쿠터를 분해하고 세척했으니 다시 조립을 해야 겠죠? 각 항목을 선택해 조립 시 유의사항을 확인해 봅시다.
나사모양에 맞는 도구 사용법을 미리 익힙니다.
나사, 와셔, 볼트가 제자리에 조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직기 사용법을 미리 익힙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전동스쿠터의 명칭을 보기에서 골라 놓으세요.
전동스쿠터 바퀴 분해, 세척, 조립
전동스쿠터의 바퀴는 어떻게 분해하고 세척하고 조립하는지 알아봅시다.
소켓렌치로 앞바퀴와 뒷바퀴를 분해 하기 위해서 먼저, 작기로 프레임을 들어올립니다. 작기는 무거운 것을 들어올릴 때 사용하는 기계입니다.
분해하기 전 나사 캡이 씌워져 있는 경우, 일자드라이버로 나사 캡을 먼저 제거합니다.
바퀴 나사를 확인한 후 맞는 공구를 준비합니다. 소켓렌치를 이용하여 위 · 아래로 움직여 나사를 분해합니다. 이때 소켓렌치 레버 방향은 왼쪽입니다.
나사가 풀리면 바퀴를 프레임과 분해합니다. 이때, 뒷바퀴의 경우 ‘키’가 있으므로 분실되지 않게 잘 보관하고, 분해된 나사는 결합한 상태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세정제를 바퀴에 뿌려 먼지와 같이 더러운 것들이 불어나도록 기다립니다.
막걸레를 이용하여 바퀴 구석구석 깨끗이 닦아냅니다. 이때 막걸레와 손걸레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동스쿠터의 바퀴 조립을 위해서 먼저 작기로 프레임을 들어올려 바퀴를 프레임에 끼웁니다. 이때, 키를 잘 확인하고 조립합니다. 또한 나사 모양에 맞는 공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손으로 먼저 너트를 조립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켓렌치를 이용하여 단단히 조립한 뒤, 나사 캡을 씌웁니다. 보조기기 종류마다 나사 및 공구 사용법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나사모양을 확인한 뒤 알맞은 공구를 선택하여 조립하도록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전동스쿠터 바퀴 세척 설명과 맞는 사진을 연결해 보세요.
전동스쿠터 의자 분해, 세척, 조립
전동스쿠터는 의자를 분해하고, 세척하고, 조립합니다. 그럼 영상을 통해 어떻게 세척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의자 세척 영상은 잘 보았나요? 이번엔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자를 분해 하는데, 이때 의자 밑에 레버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레버를 당기면서 의자를 위로 들어올립니다.
의자를 들어올리면서 프레임과 분리합니다. 이때 2인 1조가 되어 분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의자 세척은 프레임 세척 후 의자를 프레임에 다시 고정시켜서 세척합니다.
세정제를 프레임에 뿌리고 먼지나 더러운 것들이 불어나도록 기다립니다.
프레임에 뭍은 세정제는 막걸레를 이용하여 깨끗이 닦아냅니다. 이때 막걸레와 손걸레를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레자왁스를 의자에 도포하고 마른걸레로 닦아냅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전동스쿠터의 의자와 프레임 세척 설명과 맞는 사진을 연결해 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동스쿠터는 프레임, 앞바퀴, 의자, 시라우드, 뒷바퀴, 발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전동스쿠터 세척 시 유의사항입니다. 먼저, 전동스쿠터 종류별로 스팀청소기를 사용해도 되는 부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세정제를 부품에 직접 분사하면 보조기기 틈새에 세정제가 묻어 오염물질이 더 잘 생성될 수 있으므로 막걸레나 청소붓에 분사하여 닦도록 합니다. 바퀴 세척의 경우, 수증기로 인해 녹슬 수 있으므로 스팀청소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기기의 조립이 끝난 후, 한번 더 자외선 소독기로 최종 소독 및 살균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라우드 안에 전선이 꼬여 있으므로, 전선 사이를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습니다.
전동스쿠터의 바퀴를 분해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기로 프레임을 들어올립니다. 바퀴에 나사 캡이 씌워져 있는 경우 일자드라이버로 나사 캡을 먼저 제거합니다. 바퀴의 나사를 확인한 후 소켓렌치를 이용해 나사를 분해합니다. 뒷바퀴의 경우 ‘키’가 있기 때문에 나사와 함께 보관합니다. 바퀴에 세정제를 뿌리고, 막걸레를 이용해 바퀴 구석구석을 닦아냅니다. 이때, 막걸레와 손걸레를 구분해 사용하도록 합니다.
세척이 끝난 바퀴는 프레임에 끼우고, 손으로 먼저 니트를 조립합니다. 그리고 소켓렌치를 이용해 단단하게 조립합니다.
전동스쿠터의 의자는 의자 밑에 레버를 확인하고, 의자를 위로 들어올려 프레임에서 분해합니다. 세정제를 프레임에 뿌리고, 막걸레를 이용해 깨끗이 닦아냅니다. 프레임 세척이 끝나면, 의자를 프레임에 조립해 의자에 레자왁스를 도포하고 마른걸레로 닦아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