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지원할 때, 항상 안전에 유의해서 학생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만약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담당 교사에게 즉시 알리고 지시에 따라 행동하여야 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안전하게 이동하고, 안전한 수업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재 및 자연재난 발생 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안전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이동 지원하기 : 많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이동할 때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어떠한 지원이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휠체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휠체어 사용 영상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휠체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살펴볼까요? 휠체어를 사용하려면 펴고 접는 법을 알아야 할 텐데요. 휠체어를 펴기 전에 먼저 잠금장치를 풀어줍니다.
잠금장치를 풀었으면 팔걸이를 잡아 펼쳐줍니다.
팔걸이를 잡아 펼쳤으면 시트를 눌러 폅니다.
시트를 눌러 편 다음 발 받침대를 내립니다.
휠체어를 펴보았다면, 반대로 접는 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휠체어를 어떻게 접는지 잘 보았나요? 휠체어를 접을 때는 먼저 잠금장치를 풀어줍니다.
잠금장치를 잠근 후 발 받침대를 올립니다.
발 받침대를 올렸다면, 그다음 시트를 올리고 휠체어를 접습니다.
접은 휠체어는 잠금장치를 합니다.
그럼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휠체어에 학생을 태우고 어떻게 안전하게 이동할까요?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이번에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학생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 순서를 익혀볼까요? 먼저 휠체어 잠금장치가 잠겨 있는지 확인한 다음, 학생을 휠체어에 앉힙니다. 이때 휠체어 안쪽으로 엉덩이가 깊숙이 들어가게 합니다.
학생이 휠체어에 앉고 나면, 안전띠 착용을 확인합니다. 이때 안전띠는 안전하게 적당히 조여줍니다.
휠체어가 움직일 수 있도록 잠금장치를 풀어줍니다.
휠체어로 이동할 때 주변에 방해요소를 확인한 후 이동하면 되는데, 특히 경사로나 턱을 오르내릴 때는 정확한 방법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문턱을 오르내릴 때의 휠체어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문턱을 오를 때에는 뒷 발판을 밟고 손잡이를 뒤로 내립니다.
휠체어를 뒤쪽으로 기울여 앞바퀴를 든 다음 손잡이를 이용해 문턱을 오릅니다.
문턱을 내려올 때는 휠체어를 뒤로 향하게 하여 뒷바퀴를 문턱에 붙입니다.
손잡이를 잡아들어 휠체어를 올리면서 뒷바퀴부터 내려놓으면 됩니다.
이번에는 언덕을 오르내릴 때의 휠체어 사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경사로를 오를 때에는 휠체어의 뒤에서 몸을 앞으로 기울여 한 발씩 확실하게 밀어 올려야 합니다.
경사로 폭이 넓으면 지그재그식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경사로를 내려올 때는 휠체어를 뒤로 향하게 한 다음 휠체어를 몸으로 받치면서 뒤로 잡아당기듯이 내려와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을 가진 학생이 보행 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 한번 살펴볼까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어떻게 보행을 지원해 주는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체장애 학생이 휠체어를 이용하여 이동할 때 안전하게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바닥이 고르지 못한 곳에서 휠체어 이동을 지원할 때는 학생이 휠체어 안전벨트를 착용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 휠체어에 친구들이 타거나 하는 장난을 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눈, 비 등으로 바닥이 미끄러울 때는 특히 더 유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번엔 시각장애 학생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각장애 학생이 이동할 때는 볼라드, 전봇대, 가로수 입간판 등에 학생이 부딪히지 않도록 항상 유의하고 장애물이 있음을 학생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길 위의 점자블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 임시 공사 진행, 행사용 물품 설치 등 인도의 상황 변화에 따른 지원을 합니다.
이번엔 청각장애 학생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청각장애 학생 중에는 차량 경고음을 들을 수 없는 학생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보행자 도로 안쪽으로 안전하게 걷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청각장애 학생에게 공사 등 보행자 도로의 주변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여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번에는 주의가 산만한 학생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의가 산만한 학생을 지원할 때는 뛰지 않도록 하고, 보행자 도로를 이용하여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의가 산만한 학생은 횡단보도를 건널 때 반드시 좌우를 살피고 건널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동안 어떤 것을 유의하고 또 지원해야 할까요? 한번 살펴볼까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잘 보았나요? 하나하나씩 살펴볼까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동안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항상 좌우를 살피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길을 가로지르지 않아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건널목의 신호가 바뀌더라도 차량의 지나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초록색 신호가 켜졌을 때 건널목을 건넙니다.
초록색 신호가 깜빡이면 건너지 않고 다음 초록색 신호를 기다려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지하철을 이용할 때 어떤 것에 유의해야 할까요?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지하철을 이용할 때는 어떤 점에 유의하면서 학생을 지원하면 좋은지 확인했나요? 이번엔 하나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승강장의 안전선 뒤쪽에서 기다리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발이 빠지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승강장에서 서로 밀치거나 뛰지 않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출입문에 손을 대거나 기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열차 안의 승객이 먼저 내린 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타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시내버스를 이용할 때 어떤 것에 유의해야 할까요?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시내버스를 이용할 때는 어떤 점에 유의하면서 학생을 지원하면 좋을까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함께 인도에서 버스를 기다리다가 버스가 도착한 다음 차도로 내려가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버스를 타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버스 안에서 일어서서 돌아다니지 않고, 자기 자리에 앉아 있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창 밖으로 손이나 고개를 내밀지 않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버스가 완전히 정차하기 전까지 좌석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길을 건너는 경우에는 버스가 지나간 다음에 건너도록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사진을 보고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학생의 안전을 위해서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알맞은 것을 선택해 보세요.
안전한 수업 지원하기: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수업에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항상 세심하게 지원해야 합니다. 이번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수업 중 안전에 유의해야 할 사항과 이를 지원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수업 시 어떻게 안전을 지원하는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하나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교재 교구를 안전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특히, 학생들이 교재교구를 갖고 장난을 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특히 송곳처럼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건으로 장난을 치지 않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칼을 사용할 때는 칼날이 항상 아래를 향하도록 하고, 칼날에 손이나 피부가 베이지 않도록 합니다. 가위, 조각도 등을 다룰 때도 다치지 않도록 지원을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풀이나 강력 접착제를 사용할 때는 피부에 닿거나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피부에 풀이나 강력접착제 같은 위험한 물질이 닿으면 즉각 물로 씻어낸 후 지도교사에게 보고합니다.
만일 학생의 눈에 들어가면 바로 지도교사에게 보고하여 의료적인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뜨거운 물건을 사용할 때는 피부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유의해서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직업실습과 가사실습 등의 실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실습 기자재에 대한 사용법과 안전사항을 익혀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각 실습 상황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요인도 미리 파악해 둡니다.
예를 들어 조립 실습을 할 경우, 드라이버 사용법을 익히고 잘못 사용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안전사고를 알아두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안전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현장체험학습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활동으로, 학교 밖에서 수업 활동을 할 때는 더욱더 안전에 유의해서 학생을 지원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지원 사항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현장체험이나 학교행사활동을 할 때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잘 보았나요? 이번에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체험학습을 가기 전에 지도교사로부터 당일 체험하게 될 학습 내용을 듣고 이에 필요한 안전 유의 사항을 잘 지시 받아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당일 지원하게 될 학생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지원해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지시를 받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체험학습 당일 버스에 탑승하기 전에, 명찰을 인수받아 이름과 연락처를 확인한 후 학생에게 걸어줍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휴대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항상 몸에 지니도록 안내하고, 휴대폰 벨 소리는 크게 조정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학생의 휴대폰은 진동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여 교사에게 보고하고, 화장실을 미리 다녀오도록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학생이 안전띠를 착용하고, 버스 운행 중 돌아다니는 일이 없도록 지원합니다. 또 버스 내에서 학생들이 안전수칙을 지키는지 살피고, 위험한 행동을 하는 학생이 있다면 안전수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버스 운행 중 휴게소에 들른 경우, 학생이 무리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잘 살피고, 인원수를 확인한 뒤 출발합니다. 인원수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교사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텃밭 활동이나 놀이공원에 가는 것처럼, 야외에서 체험활동이 있을 때는 특히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햇볕에 노출되면 일사병에 걸리거나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특수교육 지원 학생에게 모자를 쓰게 하고, 물을 준비하여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 중 피부가 약한 학생은 긴팔 옷을 입도록 지원합니다.
학교체육대회나 학예활동 같은 학교행사활동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이지만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활동이기도 합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학교행사 활동에 참여할 때 안전하게 지원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행사에 참여하기 전 학생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여 담당 교사에게 보고합니다. 평소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행사 당일 잊지 않도록 꼼꼼하게 챙깁니다.
둘째, 달리기 등 행사에 참여할 때 유의 깊게 관찰하고 평소와 다르면 바로 담당 교사에게 보고하고 조치합니다.
셋째, 평소 이탈이 잦은 학생을 지원할 때는 이동 시 대열을 이탈하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넷째, 무대에 오르거나 이동할 때 학생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수업 시 안전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기에서 알맞은 내용을 찾아 빈칸에 끌어 옮겨보세요.
화재는 자주 일어나지는 않지만 한번 발생하면 큰 피해를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평소 훈련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지원 방법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화재가 났을 때는 담당 교사의 지시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합니다. 평소 훈련상황과 동일하게 대처하는데, 교실 이외의 장소에 위치한 학생에 대해 담당 교사에게 보고를 하고, 반드시 인원을 확인합니다.
이번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안전하게 대피하도록 지원하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이 계단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 학생과 함께 신속하게 계단 및 대피로를 이용하여 대피합니다. 그리고 학생이 휠체어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평소 학생의 특성에 맞는 대피 방법을 잘 익혀 놓아야 합니다. 경사로가 있으면 경사로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대피시키고, 휠체어를 들어서 이동하는 경우에는 2~4명의 인원이 함께 이동을 시켜야 합니다. 2인 1조로 업어서 대피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도 평소에 지원하는 학생을 업는 요령을 익혀두어야 합니다.
자연재난은 풍수, 태풍, 지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난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연 재난이 발생하면 특수교육 보조 인력은 지원하는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자연 재난 시 학생을 지원하며 대피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일단 당황하지 않고 평소의 대피 지원체계를 따릅니다. 그리고 사전에 안내된 피난로와 도착지점을 안내하고, 도착지점에서 학생 인원을 확인합니다.
지체장애 학생을 지원할 때는 휠체어, 들것 등을 활용합니다. 안거나 업어서 피난하는 경우에는 이동 중에 다치는 등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그리고 시각장애 학생을 지원할 때는 재난 상황, 대피로 및 피난소의 정보를 쉽고 분명하게 알려주고 대피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서로 알 수 있는 비상상황을 알리는 특정 수어나 몸짓을 약속하여 둡니다. 발달장애 학생을 대피시킬 때는 먼저 이름, 주소, 비상연락처가 적힌 개인 신상카드를 목에 걸어줍니다. 평소 대피 교육, 대피 훈련, 대피 약속 정하기를 학생과 같이 반복하여 수행합니다. 비상상황시 “불이야“ “도와주세요"를 큰 소리로 말하도록 훈련합니다. 평소 익숙한 길과 익숙한 사람이 함께 대피하도록 합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까요? 지진 발생을 감지했을 때에는 먼저 교실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학생이 책상 밑으로 들어가 가방,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책상다리 등을 붙잡고 기다리도록 합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학생이 휠체어에서 내릴 수 없는 경우에는 삼각형 공간을 찾아 대피합니다. 그리고 건물 밖으로 나가지 말고 질서를 유지한 채 대기하고, 통학버스 안에서는 손잡이나 기둥을 잡은 채 대기합니다.
1차 지진 파동이 종료되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선 질서를 지켜 건물 밖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 또는 경사로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소지품을 챙기지 않고, 운동장이나 넓은 공터로 이동하여 대기합니다.
다음 이미지를 선택해 화재가 났을 때나 자연 재난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이동 지원은 지원이 필요한 학생의 이동방법, 이동장소, 장애특성에 따라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특수교육 보조 인력을 휠체어를 펴고, 접을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을 휠체어에 태워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보행 시에는 학생들이 휠체어에 타거나 장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길을 걸을 때 장애물이 있으면 알려주어 피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길을 건널 때 좌우를 살피고 걷도록 안내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건널목을 건널 때는 항상 좌우를 살피고, 건널목이 아닌 곳에서는 건너지 않도록 합니다.
지하철을 탈 경우 승강장에서 뛰거나 밀치지 않도록 하고, 사람이 내린 후 타도록 안내합니다.
버스를 탈 때 버스 안에서는 돌아다니지 않고 앉아있으며, 내려서 길을 건너는 경우 버스가 지나간 다음 건너도록 합니다.
수업 활동 시 안전 지원 중 수업 수업시에는 학생들이 교재 교구를 안전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건을 가지고 장난치지 않도록 합니다. 만일 강력접착제 같은 위험한 물질이 피부에 닿으면 바로 물로 씻어낸 후 지도교사에게 보고해 의료적인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장체험학습이나 학교행사활동 시 안전지원하는 방법은 먼저 출발하기 전 체험학습 내용과 안전 유의사항을 잘 지시 받습니다. 버스 탑승 전에는 이름과 연락처가 정확히 표기되었는지 확인하고 지원 학생에게 달아줍니다. 버스를 이용할 때는 학생들이 대중교통 안전수칙을 잘 지키도록 합니다.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모자를 쓰게 하고, 물을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화재 발생 시 담당 교사의 지시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하고, 평소 훈련상황과 동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교실 이외의 장소에 위치한 학생에 대해 담당 교사에게 보고하고, 반드시 대피한 학생들의 인원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연재난 시 당황하지 않고 평소의 대피 지원 체계를 따라 사전에 안내된 피난로와 도착 지점을 학생들에게 안내합니다. 그리고 도착지점에서 학생들이 다 대피했는지 인원을 확인합니다.
화재 및 자연재난 시 장애학생에 따라서 지원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지체장애 학생은 휠체어나 들것 등을 활용하고, 만일 안거나 업어서 피난하는 경우 2차 피해를 유의해야 합니다. 시각 장애 학생은 재난 상황, 대피로 및 피난소의 정보를 쉽고 분명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청각장애 학생은 같이 피난을 하거나 짝을 지어 같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