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의 역할과 필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고객에게 쾌적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의 직무를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의 직무 준비 과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센터 내 접수대와 고객대기실을 정리하고, 탈의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에 사용하는 검진기구를 세척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의 직무 준비하기
건강검진센터 서비스 보조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나요? 이번에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의 직무 준비 과정을 함께 살펴볼까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근무복과 명찰을 착용합니다. 근무복을 입으면 병원에 대한 소속감을 느낄 수 있고, 도움이 필요한 고객이 쉽게 직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근무복과 명찰을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근무복을 착용할 때는 착용 전, 근무복의 위생상태를 확인하여 고객이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유의하고, 근무복을 주기적으로 세탁하여 관리하도록 합니다. 개인소지품은 사물함에 넣어 열쇠로 잠가 잃어버리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건강검진센터에 출근 후 가장 먼저 개인의 위생·청결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머리 모양은 일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깔끔하기 정리하고, 옷 매무새와 손의 청결상태를 확인합니다. 근무 중에도 위생 청결 상태를 확인하고,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개인의 위생·청결 관리 중 특히 손은 더 깨끗하고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손을 통해 다양한 직무 수행과 대인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올바른 손씻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후 담당자를 통해 오늘 해야 할 업무를 확인합니다. 업무를 확인할 때는 평상시에 하는 업무 외에 특별히 해야 할 업무 또는 특이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메모장에 기록합니다. 업무를 할 땐 메모장을 보며 빠진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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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대 및 고객 대기실 관리하기
접수대 및 고객 대기실은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고객을 가장 먼저 맞이하는 공간이며 병원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곳입니다. 건강검진센터 내의 접수대와 고객 대기실이 편안하고 깨끗하면 고객이 기분 좋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이 어떻게 접수대와 고객 대기실을 관리하는지 확인해볼까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먼저 깨끗한 손걸레를 이용하여 접수대와 접수대 위에 있는 물건의 먼지나 이물질을 닦습니다.
또 접수대 위에 있는 쓰레기를 정리하여 접수대를 깨끗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흐트러진 물건을 정돈합니다. 접수대는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고객이 가장 먼저 이용하는 공간이므로 수시로 확인하여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고객 대기실은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고객이 건강검진 접수 및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장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며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깨끗하고 청결한 환경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객 대기실을 정리하는 순서를 살펴볼까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먼저 깨끗한 손걸레를 이용하여 대기실의 의자와 탁자의 먼지나 이물질을 닦습니다.
그리고 고객 대기실 바닥에 있는 쓰레기를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이용하여 치웁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대기실에 있는 책이나 책자를 책꽂이에 정리하고, 탁자 위에 물건도 가지런하게 정돈합니다. 대기실은 고객이 건강검진을 기다리고, 쉴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수시로 정리 상태를 확인하여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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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의실 관리하기
탈의실은 검강검진을 받기 전,고객이 검진복으로 갈아 입고, 개인용품을 보관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따라서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검진복와 탈의실의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 탈의실을 이용하는 고객이 쾌적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이 어떻게 탈의실을 관리하는지 확인해볼까요?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세탁된 검진복을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분류하여 남자 탈의실과 여자 탈의실에 각각 가져다 놓습니다.
다음으로 검진복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세탁이 제대로 되었는지, 바느질이 뜯어지거나 들뜬 부분이 없는지, 검진복을 여미는 끈 또는 단추가 제대로 달려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검진복의 다림질 여부를 확인합니다. 세탁업체에서 다림질을 끝낸 검진복을 보내주지만, 추가적으로 다림질이 필요한 검진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겨진 검진복이 있을 경우 따로 분류해 둡니다. 검진복에서 오염물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업무 담당자에게 보고하여 상태를 확인받습니다.
이번에는 검진복을 다림질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세탁이 끝난 검진복 중 다림질이 필요한 구겨진 검진복을 스팀 다리미 옷걸이에 겁니다.
다음으로 스팀다리미에 물을 채우고, 전기 콘센트에 전기 플러그를 꽂습니다. 그리고 스팀다리미의 전원을 켜서, 스팀다리미를 예열합니다.
예열된 스팀다리미로 검진복의 주름을 폅니다. 이 때 다리미의 스팀에 데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이 끝난 스팀다리미는 정리하고, 정해진 보관 장소에 가져다 놓습니다. 스팀다리미를 사용할 때는 사용 전후 안전상태를 점검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신체에 화상을 입거나 검진복이 손상되지 않도록 안전교육이나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이제 분류와 다림질이 끝난 검진복을 어떻게 정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검진복을 옷걸이에 걸고 매무새를 정리합니다.
다음으로 옷걸이에 걸린 검진복을 한 벌씩 개별 사물함 또는 보관함에 걸어 놓습니다. 이때 검진복을 가지런하고 반듯하게 정리하여 검진복을 입는 고객의 만족감을 높이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탈의실 정리 중 고객이 두고 간 물품을 발견한 경우 반드시 업무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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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진 기구 세척하기
검진 기구 세척은 건강검진 시 사용한 기구를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입니다. 검진 기구 세척은 경우에 따라 의료 전문인력이 전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근무 중인 건강검진센터의 규정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이 어떻게 검진 기구를 세척하는지 확인해볼까요?
검진기구 세척 직무는 수행 전에 위생과 소독에 대한 교육 및 안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하고, 직무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반복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척 순서도를 세척실에 부착하면 정확한 세척 순서에 맞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검진 기구 세척 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먼저 건강검진 서비스 보조원은 세척 전 감염을 예방하고, 검진 기구의 위생적 관리를 위해 위생용품을 착용해야 합니다. 일회용 마스크, 멸균장갑, 고무장갑 등 위생용품을 착용할 때는 착용 전 미리 손을 씻고, 몸이나 옷에 오염물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위생 용품에 오염물이 묻어 있는지, 일회용품의 사용 흔적이 있는지, 위생 용품에 구멍이 났거나 찢어진 부분이 있는지 등을 확인한 후 위생용품을 착용합니다.
다음으로 의료 전문 인력이 소독제에 담가 놓은 검진 기구를 하나씩 꺼내어 미지근한 흐르는 물에 꼼꼼하게 세척합니다.
흐르는 물에 1차 세척한 검진 기구를 자연 건조합니다. 2차, 3차 소독은 의료 전문인력이 하므로 건조대에 잘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검진 기구 세척이 끝나면 고무장갑은 깨끗이 씻어 정리하고, 사용한 일회용 위생용품은 폐기물 처리함에 버립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일회용 위생용품을 절대 재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보기를 보고 검진 기구를 세척하는 순서에 맞게 끌어 옮겨보세요.
건강검진센터 서비스 보조원의 직무 준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건강검진센터에 출근하면 개인의 위생, 청결, 복장 상태를 점검합니다. 머리 모양, 옷매무새, 손의 청결 상태를 확인하며, 근무 시작전에는 손 세정제를 사용하여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근무 중에도 틈틈이 손의 위생상태를 점검합니다. 이후 담당자를 통해 오늘 해야 할 업무를 확인한 다음, 근무복과 명찰을 착용하는 등 작업 준비를 합니다.
접수대는 건강검진 접수 및 신청, 예약, 문진표 작성, 건강검진 안내 및 상담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고객을 처음 맞이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더욱 위생적이고 청결한 관리를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접수대를 정리하는 직무의 순서입니다. 먼저 깨끗하게 세탁한 손걸레를 준비하여 접수대 및 관련 물품에 묻은 먼지나 오염물을 닦습니다. 주변에 쓰레기가 있다면 깨끗하게 치우고, 흐트러진 물품은 제자리로 정리 정돈합니다. 접수대는 많은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간이므로 정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고객 대기실은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고객이 건강검진 접수 및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장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며 이용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깨끗하고 청결한 환경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객 대기실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깨끗한 손걸레를 이용해 대기실 의자와 탁자의 먼지나 이물질을 닦고, 대기실 바닥에 있는 쓰레기를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이용해 치웁니다. 그리고 고객 대기실에 있는 책이나 책자를 책꽂이에 정리하고, 탁자 위의 물건을 가지런하게 정돈합니다. 대기실은 고객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정리 상태를 수시로 점검 합니다.
탈의실은 건강검진을 위하여 검진복으로 갈아입고, 개인 용품을 보관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검진복 상태 확인 및 관리, 탈의실 내 환경 관리를 통해 탈의실을 이용하는 고객이 쾌적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검진복을 분류하는 직무의 순서입니다. 세탁된 검진복을 남성용, 여성용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탈의실로 가져다 놓습니다. 그리고 나서 세탁 상태, 바느질 이상 유무, 검진복의 끈 또는 단추 상태를 점검합니다. 마지막으로 추가적으로 필요한 검진복을 분류합니다. 이때 검진복에서 오염물이나 이물질이 발견되면 반드시 업무 담당자에게 보고하여 상태를 점검 받도록 합니다.
다림질하기 순서입니다. 세탁이 완료된 검진복 중 다림질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 다리미로 다림질을 해야 합니다. 검진복의 주름을 펴고, 스팀 다리미 사용 전후에는 안전 상태를 점검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다리미 사용 시 화상이나 검진복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반드시 안전 교육, 훈련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검진복 정리하기 직무의 순서입니다. 먼저 다 다려진 검진복의 매무새를 정리합니다. 정리가 끝난 검진복은 한 벌씩 개별 사물함 또는 검진복 보관함에 걸어 놓습니다. 이때 검진복을 보관함에 가지런하고 반듯하게 정리하여 검진복을 갈이입는 고객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탈의실 환경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 탈의실 내의 물품을 제자리에 정리 정돈합니다. 탈의실 환경정리 중 고객이 두고 간 물품을 발견한 경우 반드시 업무 담당자에게 보고하고 전달하도록 합니다.
세척 전 감염 예방 및 검진 기구의 위생적인 관리를 위해 세척을 위한 위생용품을 착용해야 합니다. 먼저 세척 시 사용하는 위생용품의 상태를 확인한 다음, 일회용 마스크, 멸균장갑, 고무장갑을 착용합니다. 위생용품을 착용하기 전에 미리 손을 씻고 몸과 옷에 오염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검진 기구를 깨끗하게 세척하는 직무의 순서입니다. 의료 전문 인력이 전용 소독제에 담궈 놓은 검진기구를 하나씩 꺼내어 미지근한 흐르는 물에 꼼꼼하게 세척하고 세척된 검진 기구는 건조대에 자연 건조시키도록 합니다. 세척된 검진 기구는 2차 소독과정을 위하여 정리해 둡니다. 이후 소독은 의료 전문 인력이 실시합니다. 세척 시 사용한 용품들은 깨끗하게 빨아 건조하거나 정리하며, 일회용 위생용품은 폐기물에 버리도록 합니다. 착용했던 일회용품은 절대 재사용하지 않습니다. 검진기구 세척 직무의 경우, 직무 수행 전에 위생과 소독에 대한 교육 및 안전교육을 충분히 실시해야 하며, 직무가 익숙해지도록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척 순서도를 세척실에 부착하면 정확한 세척 순서에 맞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