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 : 통학 보조 인력은 학생들의 통학 지원과 관련된 일을 하는데요. 통학 보조 인력은 어떤 것을 유의해야 하는지, 통학 보조 업무를 어떻게 연습해 보면 좋을지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성우 : 안녕하세요.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통학 보조인력은 버스 운행 중 또는 버스 운행 후 업무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통학 보조 인력 : 안녕하세요. 저는 학생이 버스에서 모두 내렸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이 버스에서 잠이 들거나 혹은 숨어 있어서 못 내리는 경우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이 통학 버스에 혼자 남아 안전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여러 번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성우 : 그럼 통학 보조 인력을 꿈꾸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연습해 보면 좋을까요?
통학 보조 인력 : 버스 노선표를 보면 정류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에 누가 내리는지 사진이나 이름표를 붙여 보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인원을 파악 하는 연습을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통학 노선도에서 점검사항을 이야기할 수 있고, 차량 내 질서 유지 및 안전 관리 방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행이 종료 된 통학버스 내부 점검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근무일지를 양식에 맞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노선도 점검하기
노선도를 점검할 때는 먼저 학생과 보호자의 전화번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정류장별 도착 시각이 평상시보다 많이 빨라지거나 늦어지면 연락해야 하므로 미리 학생과 보호자의 전화번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리 도착하는 경우에는 “보호자님 오늘 교통상황이 원활하여 예정시각 보다 빨리 도착할 것 같습니다.” 또는 “보호자님~ 오늘은 사전에 공지되었던 것처럼 방학식이 있었던 날이었습니다. 가정통신문에 안내된 것처럼 조금 일찍 정류장으로 나와주시면 되겠습니다.”라고 미리 연락합니다.
늦게 도착하는 경우에는 “보호자님 오늘 교통상황이 원활하지 못해 10분 정도 지연될 것 같습니다.” 또는 “보호자님 오늘 자동차 고장으로 20분 정도 지연될 것 같습니다.”라고 하면서 일찍 도착하거나 늦게 도착하는 이유와 도착 예정 시간을 보호자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이 정류장에 나와 있지 않은 경우 전화 연락을 통해 그 이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노선도를 익혀 통학 버스 운행 순서를 알고 학생 승·하차 준비를 해야 합니다. 노선도를 파악하고 있으면 다음 정거장에서 내릴 학생의 하차 준비를 미리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각 정류장에서 타고, 내려야할 학생의 이름과 얼굴을 파악하여 정확한 승·하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별로 지정된 좌석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지정된 좌석을 파악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휠체어와 같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위해서 신속하게 승·하차를 지원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일 통학 버스를 이용하는 학생 수를 파악하여 누락되는 학생이 없도록 합니다. 버스를 이용하는 총 학생이 몇명인지 매일 파악하면 결석하는 학생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이 몇명인지 알고 있다면 해당 정류장에서 오래 기다리지 않아 통학버스 운행 지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사진을 보고 올바르지 않는 것을 클릭해 보세요.
차량 내 질서 유지 및 안전 관리하기
통학 지원 실무자가 차량 내 질서 유지와 안전을 관리하는 영상은 잘 보았나요? 차량 내 질서 유지 및 안전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버스가 출발 후, 이동하거나 서 있는 학생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동하거나 서 있는 학생이 있는 경우 “미안하지만, 버스 내에서 이동하거나 서 있을 경우 다칠 수 있으니 앉아 주세요.”라고 안내를 합니다. 학생이 그래도 자리에 앉지 않는 경우 부드러운 말투와 함께 좌석에 앉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그리고 차량 내 소란을 피우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미안하지만, 버스에서 시끄럽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될 수 있어요. 조금만 조용히 이야기해 주세요.”라고 안내합니다. 특히 학생의 소란스러운 행동을 제지할 때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상냥한 말투를 사용하며, 학생 스스로 정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학생의 안전은 버스 운행 중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차량 내 응급상황을 대비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의료센터, 학교 및 교직원 연락처와 휴대전화기를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이 손이나 머리와 같은 신체 부위를 창밖으로 내밀지 않도록 합니다.
차량 내 칼, 가위 등과 같은 위험한 물건은 한쪽으로 정리하도록 하며, 학생의 가방이 좌석 공간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 버스 상단 선반에 올려놓도록 합니다.
안전띠가 제대로 착용되었는지 확인하고, 체구가 작은 학생은 안전띠가 목을 조일 수 있으므로 위치를 잘 조절해 줍니다. 학생의 신체와 정서 상태를 관찰하여 특이 사항이 있는 경우 보호자와 담임 선생님께 전달하도록 합니다.
침을 많이 흘리는 학생이 있으면 휴지나 손수건 등으로 닦아 줍니다. 학생이 운행 중 소변이나 대변을 본 경우 다른 자리로 옮겨 앉힌 후 자리를 닦습니다. 소변 및 대변을 본 학생을 다른 학생들에게 보이지 않는 좌석으로 이동하게 하여 휴지 및 물티슈로 닦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임시로 입을 수 있는 속옷과 바지가 있는 경우 갈아입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담임 선생님이나 보호자에게 이 사항을 전달하여 하차 후 씻고 옷을 갈아입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통학 버스 운행 중 버스 내에서 이동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학생을 끌어 제자리에 앉혀주세요.
내부 점검하기
통학 보조 인력이 차량 내부를 점검하는 영상은 잘 보았나요? 내부 점검을 위해서는 먼저 통학 버스 운행이 종료된 후 버스에 남아있는 학생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 봅니다. 몸집이 작은 학생이 좌석 사이에 숨어 있거나 웅크리고 있는 경우가 있으니 좌석마다 남아 있는 학생이 있는지 점검하고 학생이 두고 간 물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두고 내린 물건이 있는 경우에는 학교 내 지정된 보관 장소에 보관하고 담임 선생님과 보호자에게 연락하여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내부 시설을 점검할 때는 열린 창문이 있는지 확인하여 열린 창문이 있다면 닫고 학생 좌석 주변에 날카로운 물질이나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합니다. 그리고 파손된 안전띠와 의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휠체어 리프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을 살펴보고 만약 이상이 있다면 즉시 수리할 수 있도록 운전기사에게 알려줍니다.
좌석을 청소할 때에는 손걸레에 물을 묻혀 닦습니다. 오물이 묻은 곳은 세정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닦고, 사용한 손걸레는 세제로 깨끗이 빨고, 지정된 빨래 건조대에 널어 말릴 수 있도록 합니다.
내부 바닥을 청소할 때는 빗자루와 청소기를 이용해서 버스 뒤쪽부터 버스 입구 방향으로 먼지나 흙 등을 청소를 합니다. 사용한 빗자루와 청소기는 먼지를 털어 제거하고, 청소기의 필터는 새 제품으로 교환하거나 세척 후 건조하여 다시 사용합니다. 그리고 대걸레를 물에 적셔 빤 후 물기를 뺀 다음에 바닥을 닦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통학 버스 운행을 위해 버스 내 구비 물품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급약품, 휴지, 물휴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휴대용 전화기 등이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점검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그림을 보고, 통학 버스 완료 후 내부 점검 방법과 알맞은 그림을 연결해 보세요.
근무 일지 작성하기 : 근무 일지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무일지는 당일 바로 작성하고 거짓이나 과장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기록해야 합니다.
근무 일지 양식은 각 기관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작성 일자, 차량 번호, 작성자, 운행시간, 보호자 협의사항, 운행 중 특이사항 등을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보호자 협의 사항에는 보호자의 요청사항이나 보호자와 학교와 협의 후 변경된 사항을 기록합니다.
운행 중 특이사항은 학생의 건강과 행동 등을 기록하여 가정과 학교로 전달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보기를 보고 빈칸에 해당하는 항목을 끌어 옮겨보세요.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선도를 파악할 때는 먼저 학생 및 가정의 전화번호를 파악해야 합니다. 통학 버스 운행 순서를 알고 학생 승·하차를 준비하고, 각 정류장에 타고 내릴 학생 이름과 얼굴 파악합니다. 그리고 요일별 통학버스 이용하는 학생 수를 파악합니다.
운행 중 이동을 제한하고 차량 내 소란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을 관리하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내부를 점검할 때는 좌석을 확인하고, 내부 시설을 점검합니다. 그리고 좌석과 내부 바닥을 청소하고, 구비 물품을 확인합니다.
근무 일지는 당일 바로 작성하고, 사실 그대로를 기록합니다. 대부분 작성 일자, 차량 번호, 작성자, 운행시간, 보호자 협의사항, 운행 중 특이사항 등을 포함하여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