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호텔 객실에 들어갔을 때 깔끔하게 정리된 침대 및 욕실을 보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런데 만약 객실 쓰레기통 안에 쓰레기가 들어 있고, 침대에서 얼룩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면 어떨까요? 호텔에 대한 만족감은 떨어질 것이고 불평을 할 뿐 아니라 객실요금 환불까지 요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객실의 청결 유지는 고객의 재방문으로 이어져 호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고객이 호텔이 원하는 것은 청결함이고 그 업무는 룸 메이드가 담당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객실 청소를 위한 작업 준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객실 청소하는 방법을 알고 청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대 꾸미는 방법을 알고 침대를 꾸밀 수 있으며, 객실 청소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작업 준비하기
먼저 작업을 준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근을 하면 가장 먼저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사무실에서 키 관리대장에 서명하고 마스터키를 받습니다. 마스터 키는 분실되지 않도록 잘 넣어둡니다. 그리고 청소할 스케줄표를 수령하고 체크아웃 객실은 몇 개가 있고, 재실은 몇 개인지 등 자신이 맡은 객실현황을 살핍니다. 그런 다음 린넨실로 이동하여 룸 메이드 카트에 당일 사용할 린넨, 소모품, 세제 등을 옮겨 담고, 청소 도구를 챙깁니다.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청소 스케줄표와 마스터키를 확인한 후 객실로 이동합니다.
메이드 카트를 이동하면서 복도에 떨어져 있는 휴지를 줍거나 불필요한 물건을 치우고, 필요할 경우 복도 창문을 열어 환기시킵니다. 또한 객실 마스터 키를 분실하지 않도록 유니폼 주머니 안이나 메이드 카트의 특정 자리에 항상 놓아두고 사용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이번에는 룸메이드 작업용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 항목을 선택해 작업 도구와 객실 상황 및 객실의 우선 정비 순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확인해보세요.
유니폼은 룸 메이드가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착용해야 하는 옷입니다.
마스터 키는 룸 메이드가 객실을 청소하기 위해 이용하는 객실 전용 키입니다.
스케줄표는 당일 청소해야 하는 방의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 계획표입니다.
메이드 카트는 룸 메이드가 객실 청소에 필요한 소모품과 비품을 담는 카트입니다.
룸메이드의 또 다른 작업용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청소기는 객실의 바닥을 청소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대걸레는 객실의 바닥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청소용품입니다.
손걸레는 객실 내부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청소용품입니다.
각종세제는 객실 바닥의 얼룩 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청소용품입니다.
객실 상황 및 객실의 우선 정비 순서를 확인해보세요.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작업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빈 곳에 알맞은 순서를 맞춰 보세요.
객실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니폼으로 옷을 갈아입고, 키 관리대장 서명 후 마스터 키를 수령해 청소할 스케쥴표를 수령합니다. 스케쥴표를 보면서 객실현황을 파악하고, 린넨실에서 청소용품 등을 챙겨 객실로 이동합니다.
객실 청소하기
객실청소는 환기, 점검, 린넨 수거, 쓰레기 수거, 침구교체, 소모품 보충, 먼지 제거, 바닥 청소, 최종 점검 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럼 룸 메이드로써 객실에 출입할 때의 꼭 지켜야 하는 사항과 객실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객실 청소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잘 확인해 보았나요? 청소를 위해서 객실에 들어가기 전 항상 벨을 누르거나 또는 노크를 하여 객실 청소 담당자임을 말하고, 청소여부를 확인합니다. 응답이 있을 경우에는 고객에게 객실 청소여부를 확인하고, 응답이 없을 경우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복도 출입문을 활짝 열어두고, 침실 창문을 열어 환기합니다.
점검을 할 때는 객실이 가장 밝도록 불빛을 조정하고, 커튼을 완전히 걷습니다. 내부 전등, TV 등 전자제품 등 객실내 시설물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파손된 시설물은 없는지 TV나 가전, 가구 등을 살핍니다. 그리고 고객이 객실에 두고 간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고, 파손과 습득물 외 객실 내 비치된 각종 편의용품이 잘 놓여 있는지 확인하여, 도난 여부를 빨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다음 이불 커버, 베개 커버와 침대 시트, 고객이 사용한 타월을 수거합니다. 새 것 같은 타월도 자세히 살피고 만일 고객이 사용한 흔적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반드시 교체하도록 합니다.
린넨 수거를 마쳤다면 다음으로 쓰레기를 수거합니다. 객실을 돌아다니며 구석구석 쓰레기를 수거하는데, 쓰레기를 버릴 때 고객의 분실물이나 객실 내 작은 비품이 함께 버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룸 메이드의 주요 업무인 고객이 사용한 침구를 새것으로 교체하는데요. 매트리스 패드와 시트를 새 것으로 교체하고 베개, 쿠션, 이불 등 각종 커버류를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침구 교체 시 침구류가 낡거나 구멍이 있는지 확인은 기본이고, 머리카락이 붙어 있지는 않은지 반복해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객실에서 제공하는 편의용품 중 화장품, 샴푸 외 소모용품은 보충하거나 새 것으로 비치합니다. 이 때 주의할 사항은 반드시 로고가 정면을 바라보게 합니다. 소모품 보충을 마쳤다면 객실 내 컵이나 슬리퍼 등 편의용품을 정리정돈합니다.
조명, 가구, 전자제품 등의 시설물에 있는 먼지를 닦습니다. 침구교체를 할 때 많은 먼지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먼지는 환기를 통해 외부로 빠져 나가지만 일부는 객실의 가구나 조명, 전자제품에 내려앉습니다. 전자제품위의 먼지는 누전 등의 위험이 있어 물걸래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바닥 청소 시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며, 객실 안에서 바깥쪽으로 카펫 결을 따라 청소합니다. 진공 청소기를 사용할 때 종종 전기 선에 발이 걸려 넘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안전사고 발생 위험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객실 바닥 청결상태, 침대 정돈 상태, 객실 내 편의용품 위치 그리고 객실 내 청소 상태를 확인한 후 창문을 닫고 커튼을 정돈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객실 청소 단계입니다. 순서에 맞는 그림을 선택해 빈칸에 넣어보세요.
객실 청소를 위해서는 먼저 객실을 환기하고, 파손된 물건은 없는지 점검합니다. 그리고 린넨과 쓰레기를 수거하고 침구를 교체합니다. 냉장고나 화장실의 소모품을 보충하고, 먼지를 제거하고 바닥을 청소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청소가 잘 되었는지 점검합니다.
침대 꾸미기
객실 청소 중 침구 교체는 사용한 린넨 수거, 새 린넨 준비, 매트리스 준비, 플랫 시트 펼치기, 모서리 시트 접어 넣기, 이불 커버에 이불 솜 넣기, 베개 커버에 솜 넣기, 최종 점검 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럼 침대 꾸미기 하는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객실의 침구는 어떻게 교체하는지 보았나요? 그럼 객실 침구 교체는 어떻게 하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객이 사용한 침대의 이불 커버, 베개커버, 플랫시트 모두를 수거합니다.
침대 꾸미기에 필요한 린넨의 정확한 수량을 준비합니다.
플랫시트를 보다 확실하게 매트리스에 감싸고 접어 넣기 위해 매트리스를 침대 헤드에서 20cm가량 아래로 당깁니다. 매트리스는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매트리스를 잡아 당길 때 허리나 무릎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침대 4면에 시트 길이의 균형이 잘 맞도록 시트의 중앙을 잘 잡아야 합니다. 시트는 펼치는 방법 대신 시트가 접힌 순서 반대로 풀어 헤치며 시트를 접어가는 방식도 있습니다.
시트가 매트리스를 잘 감싸도록 침대 모서리 부분 4곳을 잘 접어서 넣어 줍니다. 전체 시트 면이 팽팽하게 주름 없이 펴지는 것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합니다.
이불 솜 넣는 방향이 아래쪽을 향하게 이불 커버를 펼쳐 이불 커버를 이불 솜에 넣어줍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이불 솜이 바닥에 끌리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불 솜을 커버에 넣을 때 골고루 펴주면서 작업을 합니다.
베개커버에 솜을 넣은 후 커버 상단 양쪽을 잡고 아래로 털어주고, 다시 커버 하단 양쪽을 잡고 아래로 털어주며 커버 모서리와 베개 솜 모서리가 잘 맞도록 해줍니다.
침대 좌우를 한번 살펴 흐트러진 곳은 없는지 다시 한번 체크하고, 끝으로 침대 하단 중앙에서 1m 정도 떨어져 침대를 바라봅니다. 이불과 베개 좌우 비율은 맞는지 흐트러진 곳은 없는지 점검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중 틀린 곳을 선택해 보세요.
플랫시트를 매트리스에 감싸게 하기 위해서 침대 해드에서 매트리스를 20cm정도 떨어뜨려 놓고, 시트를 매트리스에 감싼 다음에 매트리스를 다시 제자리로 두어야 합니다.
객실 청소 시 유의 사항
이번에는 객실 청소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객실 상황을 확인할 시 문이 열려 있는 방이라도 “룸 메이드 김청결입니다. 들어가도 되겠습니까?”라고 말하며 고객이 방에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객실 상황을 확인할 때 고객이 요청하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관리자에게 요청사항을 알려줍니다.
메이드 카트 이동 시 복도로 나가는 비상구문을 활짝 열어 고정시키고 이동시키는데, #2 복도에 고객이 있는지 확인하고 천천히 이동시킵니다.
객실 마스터 키를 분실하지 않도록 수시로 키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퇴실한 객실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고객이 잊고 간 소지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습득물이 발견될 경우 그 시기가 고객이 막 퇴실한 것으로 판단되면 바로 프런트로 상황을 알리고, 그렇지 않으면 바로 사무실로 연락하여 가져다 놓습니다. 사무실에 가져올 때 객실관리자에게 객실번호를 알려줍니다.
객실 청소 시 객실문에서 가장 먼 쪽으로부터 가까운 방향으로 이동하며 청소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그림을 선택해 객실 청소 시 유의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문이 열려 있는 방이라도 고객이 방에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메이드 카트는 복도로 나가는 비상구 문을 활짝 열어 고정하고 이동합니다.
룸 메이드는 수시로 객실 마스터 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객실 청소 시 객실문에서 가장 먼 쪽으로부터 가까운 방향으로 청소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객실 작업도구에는 유니폼, 마스터 키, 스케줄표, 메이드 카트, 청소기, 대걸레, 손걸레, 각종 세제 등이 있습니다.
객실청소는 환기, 점검, 린넨 수거, 쓰레기 수거, 침구 교체, 소모품 보충, 먼지 제거, 바닥 청소, 최종 점검 순으로 진행됩니다.
객실 청소 중 침구 교체는 사용한 린넨 수거, 새 린넨 준비, 매트리스 준비, 플랫시트 펼치기, 모서리 시트 접어 넣기, 이불 커버에 이불 솜 넣기, 베개 커버에 솜 넣기, 최종 점검 순으로 진행됩니다.
객실 상황을 확인할 시 문이 열려 있는 방이라도 “룸 메이드 김청결입니다. 들어가도 되겠습니까?”라고 말하며 고객이 방에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객실 상황을 확인할 때 고객이 요청하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관리자에게 요청사항을 알려줍니다.
메이드 카트 이동 시 복도로 나가는 비상구문을 활짝 열어 고정시키고 이동시킵니다. 메이드 카트 이동 시 복도에 고객이 있는지 확인하고 천천히 이동시킵니다.
객실 마스터 키를 분실하지 않도록 수시로 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객실 청소 시 객실문에서 가장 먼 쪽으로부터 가까운 방향으로 이동하며 청소합니다
객실 안쪽에서부터 입구 쪽으로 청소기를 이용하여 청소합니다.
퇴실 한 객실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고객이 잊고 간 소지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