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절 지키기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예의 있는 인사
먼저 다가가서 인사하기
밝고 활기차게 인사하기
예의 없는 인사
상대방이 먼저 인사하기 전까지 기다리거나 무시하기
무표정으로 고개만 숙이거나 마지못해 인사하기
예의 있는 말투
친근하고 정겨운 말투
공손하고 부드러운 말투
존댓말·존칭 사용하기
예의 없는 말투
딱딱하고 사무적인 말투
날카롭고 짜증스러운 말투
반말·비속어 사용
예의 있는 반응
즉각적인 대답과 행동으로 응대하기
예의 없는 반응
상대의 부름에 대답하지 않거나, 대답만 하고 행동은 하지 않기
예의 있는 태도
정성과 진심을 다하는 태도와 자세
예의 없는 태도
무성의 하고 습관적으로 대하는 태도와 자세
예의 있는 행동
타인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행동
예의 없는 행동
자신의 편의만 생각하고 이기적인 행동
2. 갈등 예방 및 해결하기 – 1) 갈등 예방하기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언제 부탁을 거절해야 하나요?

상대방의 부탁을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일 때 부탁을 거절해야 합니다.

2. 갈등 예방 및 해결하기 – 1) 갈등 예방하기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부탁을 거절하면 상대방이 나를
미워하지 않을까요?

무리하게 부탁을 수락하여 나중에
부탁을 들어주지 못할 상황이 발생할
경우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탁 거절하기 방법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부정적인 감정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부탁 거절하기 방법
문제 해결 절차 및 방법

※각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경청하고, 메모하기

고객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기

고객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
해드릴 것을 약속하기

문제 원인 찾기

문제 해결방법 생각하기

문제 해결방법 선택하기

문제 해결 방법 안내
문제 해결하기

사과 후 마무리하기

문제 해결 절차 및 방법

※각 그림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 고객이 가진 문제를 가볍게 생각하거나
    변명하지 않기
  • 문제를 가볍게 생각하거나 변명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문제를 더 키워 고객이 불만을 느끼게 할 수 있음
  • 고객의 불만이 사라지지 않은 경우, 추가적인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음
  • 문제가 또 생겼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거나 도움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안내할 수 있음
직업윤리의 종류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소명의식(천직의식)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과
자부심
을 갖는 자세

자신이 일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 생각하고 일하는 것

봉사정신

직업을 통해 다른 사람과 사회에
도움
을 준다고 생각하는 자세

협동정신

동료와 좋은 관계를 만들고 힘을
모아
가며 일하는 자세

직업윤리의 종류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책임의식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알고
,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

전문의식

자신이 전문가라 생각하고
자신 있게 일하거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일하는 자세

공정한 정신

모든 일을 공평하고
올바르게 처리
하는 자세로,
개인적인 이익에 따르지
않고 법과 규칙을 지켜가며
일하는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