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의 기본원칙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밝은 얼굴로 인사하기
웃으며 “안녕하세요?”
“수고하셨습니다.”라고
말하기
언제나 인사하기
나의 기분과 상관없이
고객과 만나는 자리에서는
항상 기분 좋은 마음으로
인사하기
먼저 인사하기
인사 받기를 기다리지 않고,
항상 내가 먼저 인사하기
인사말 건네기
날씨 이야기나 옷차림 등과
같은 간단한 인사말을
덧붙여 인사하기
잘못된 인사 방법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지나치게 공손한 인사
안녕하세요.
고개를 옆으로 숙이는 인사
안녕하세요.
고개를 옆으로 숙이는 인사
안녕하세요.
고개를 옆으로 숙이는 인사
잘못된 인사 방법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무표정한 인사
안녕하세요.
말로만 하는 인사
안녕하세요.
망설이다 하는 인사
올바른 인사와 잘못된 인사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올바른 인사법
  • 등을 꼿꼿이 세우기
  • 손을 모으고
    똑바로 서기
  • 상대방의 눈을 보며
    인사말 하기
  • 허리를 구부리고
    한 번 숨쉬고 천천히
    일어서기
잘못된 인사법
  • 상체를 지나치게 숙이는
    인사
  • 고개를 옆으로 숙이는
    인사
  • 고개만 까딱하는 인사
  • 턱을 들고 하는 인사
  • 무표정한 인사
  • 말로만 하는 인사
  • 망설이며 하는 인사
인사의 기본 자세와 종류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인사 기본 자세
  • 등을 꼿꼿이 세우기
  • 손을 모으고 똑바로 서기
  • 상대방의 눈을 보며 인사말 하기
  • 허리를 구부리고 한번 숨쉬고 천천히
    일어서기
가벼운 인사
  •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기
  • 상체를 15˚ 숙이기
  • 복도에서 지나가는 사람을 만났을 때
  • 다른 사람이나 손님에게 볼일이 있을 때
보통 인사
  •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기
  • 상체를 30˚ 숙이기
정중한 인사
  •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기
  • 상체를 45˚ 숙이기
  • 감사한 마음을 전달할 때, 잘못을 반성할 때
상황에 따른 인사법 알기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지나가면서 하는 인사
  • 걷고 있을 때, 가볍게 목례를 한 다음
    가까이 가서 인사하기
  • 계단에서는 가까이 있을 때 인사하기
고객을 맞이 할 때 하는 인사
  •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라고 인사말 하기
  • 상체를 30˚각도로 내려서 인사하기
고객을 배웅 할 때 하는 인사
  •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말 하기
  • 상체를 30˚각도로 내려서 인사하기
도움을 줄 때 하는 인사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말
    하기
  • 상체를 15˚각도로 내려서 인사하기
사과를 할 때 하는 인사
  • “죄송합니다.” 라고 인사말 하기
  • 상체를 45˚각도로 내려서 인사하기
※ 다음 그림을 보고, 올바른 인사 자세를 선택해 보세요.
이런 말은 싫어요

※각 항목을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부정적인 말
  • 없어요!
  • 몰라요!
  • 안돼요!
핑계의 말
  • 일이 바빠서요.
  • 제 담당이 아니라서요.
예의 없는 말
  • 뭐라고요?
  • 어쩌라고요.
냉정한 말
  • 업무 시간 끝났어요.
  • 그건 고객님 사정이죠.
따지는 말
  • 그건 고객님 잘못이죠.
※ 다음 그림을 보고, 올바른 고객 응대 자세를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 다음 중 고객 앞에서 하면 안되는 표정과 시선을 선택해 보세요.
※ 다음 그림을 선택해 고객 불평불만 해결 단계를 확인해 보세요.
  • 밝은 얼굴로, 웃으면서 먼저 인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날씨가 참 좋네요.”
  • 어깨를 펴고, 두 손을 앞으로 모으고 인사합니다.
  • 고객에게 사과할 때나, 고객에게 도움을 줄 때도 인사합니다.
  • 적절한 동작과 정확한 발음, 적당한 목소리와 크기로 상대방을 부드럽게 바라보며 고객을 맞이합니다.
  • 고객의 말에 건성으로 대답하지 않고, 눈을 쳐다보지 않고, 무관심하게 고객을 대하지 않습니다.
  • 자연스러운 미소와 부드러운 시선으로 고객을 바라봅니다.
  • 고객의 기본 호칭은 고객님입니다.
  1. 바로 관심 보여 반응하기
  2. 불만 내용 듣기
  3. 공감 표현하기
  4. 수용하고 사과하기
  5. 약속하고 처리하기
  6. 감사인사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