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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서비스는 고객에게 택배 물품을 접수하여 최종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물품을 주문한 고객은 몇 번의 상·하차 과정 등은 볼 수 없고 마지막 과정인 배송을 통하여 택배원과 만나게 됩니다. 택배원과 만나는 짧은 시간에 배송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를 평가하게 되기 때문에 물품 배송은 어느 과정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물품 배송 순서와, 지하철을 이용하여 물품 배송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품 배송 중 생기는 문제와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품 배송은 고객에게 택배가 전달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따라서 택배원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서비스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물품 배송 전 복장은 업체가 지정한 작업복을 착용해야 하며 작업 시 안전화, 손에 맞는 코팅장갑을 착용하고 배송 작업을 실시합니다. 그럼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되어지는 물품 배송 과정을 살펴봅시다.
물품 배송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물품 배송에 관한 계획을 세웁니다. 자신이 배송할 구역의 배송 목록표에 나타난 배송장소를 확인하고 가장 우선적으로 배송해야 할 곳을 확인합니다. #4이때 긴급 배송해야 할 물품을 먼저 고려하되, 전체 배송 동선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배송 효율은 높이고 배송 시간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품 배송에 대한 계획을 세웠으면 고객에게 배송 사항을 확인합니다. 택배 받을 손님의 이름과 주소를 정확히 확인하고, 상품 수령 요청 장소가 있을 경우, 요청 장소에 택배를 전달한 후 고객에게 문자를 보냅니다.
이렇게 고객에게 문자 또는 SNS를 통해 배송 가능 시간, 부재 시 처리 요령, 착불일 경우 요금 준비 안내 등 배송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배송 확인을 했으면 다음으로 운송장을 확인합니다. 주소, 이름, 요금 등 운송장 내용 및 문자 등 고객 요청사항을 확인하고, 트럭에서 물품을 내립니다. 물품을 내릴 때는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안전하게 내리고 이륜차나 운반기에 적당한 양에 맞추어 물품을 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물품 전달합니다. 고객을 만나기 전 용모를 단정히 한 후 초인종을 누른 뒤 고객에게 인사하고 물품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배송 요금이 착불일 경우, 요금을 확인하고 받습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보기를 보고 빈칸에 알맞은 단계를 끌어 옮겨 보세요.
네, 맞습니다. 물품을 배송할 때는 먼저 물품 배송 계획을 세우고, 고객에게 배송 사항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운송장을 확인하고, 고객에게 물품을 전달합니다.
지하철에서 여러 개의 쇼핑백을 들고 다니며 물품 배송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지하철을 이용하여 물품을 배송하는 지하철 택배원입니다. 지하철 택배는 장애인 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지하철 요금이 면제되는 점에 착안해 비교적 가벼운 물품들을 배달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여 물품을 배송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하철 택배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각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해보세요.
지하철 택배원이 하는 일은 지하철을 이용해 기업 및 개인 고객에게 물품을 배송하는 것입니다.
대상은 주로 지하철 무임승차가 가능한 장애인 및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합니다.
지하철 택배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주로 지하철을 이용하며 5~10Kg 이하의 가벼운 물품을 들고 다닐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하며 기본적으로 많이 걸어야 하므로 보행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많은 영어 간판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알파벳은 알아야 하며, 필요할 때 필기를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업무 환경을 보면 먼저 물리적 환경으로 배송 전에는 사무실에서 배송을 기다리나 주로 실외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업무 특성상 지하철을 이용하여 물품을 고객에게 전달해주는 업무로 신속한 배송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지하철 택배로 물품을 배송할 때에는 먼저 목적지를 확인하고 이동하여 배송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택배물을 전달하고 확인하면 완료됩니다.
먼저 택배원은 목적지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배정된 택배물을 수령해 가방에 넣습니다. 이때 택배원은 택배물에 함께 부착된 약도 용지를 떼어냅니다.
다음으로 지도 내용을 보면서 목적지를 확인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목적지를 검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확인한 약도 용지를 주머니에 넣습니다
다음으로 이동 및 배송을 보면 지하철을 타기 위해 가까운 지하철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지하철 노선과 최단거리 이동경로를 확인합니다. 스마트폰의 앱 또는 지하철 콘텐츠 검색 서비스를 통해 이동구간을 설정하면 예상 시간과 운행 시간표 등 탑승 정보를 노선도 상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택배 물품을 빠르게 배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애인용 교통카드를 이용해 개찰구를 통과 한 후 지하철 탑승을 위해 에스컬레이터나 계단을 이용해서 아래로 내려갑니다.
탑승 장소에 도착하여 지하철역의 최단 환승 위치 안내도를 확인하고 가장 짧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서 지하철을 기다립니다.
지하철이 도착하면 지하철 탑승 후 하차역에서 내리면 됩니다.
지하철역을 나오면 약도 내용을 보면서 목적지를 찾습니다. 이때 건물의 상호명과 길 이름을 함께 보면서 목적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버스를 타야 하는 경우에는 환승을 한 후 버스에서 내려 목적지를 찾도록 합니다.
이동이 완료되면 택배물 전달 및 확인을 해야 합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택배물을 받는 고객이 맞는지 확인하고 전달합니다.
그리고 택배물을 받은 고객에게 약도 내용을 적은 용지를 드리고 그 위에 사인을 받거나 PDA 화면에 고객의 사인을 받기도 합니다.
택배물을 전달하였으면 지하철을 이용해 사무실로 복귀합니다. 그런데 사무실에 복귀하다가 퇴근 시간이 넘을 경우에는 보고를 하고 바로 현장에서 퇴근합니다.
사무실로 복귀를 한 후에는 근무대장에 배송지, 운임, 출발 및 도착 시간, 버스비 등을 기록합니다.
지하철 택배원에게 어떤 작업 도구들이 필요할까요? 각각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확인해보세요.
약도가 필요합니다.
가방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허리가방이 필요합니다.
근무대장이 필요합니다.
PDA가 필요 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도구 중 지하철 택배원에게 필요한 도구를 찾아보세요.
네, 맞습니다. 지하철 택배원에게는 목적지를 확인하기 위한 약도와, 스마트폰 그리고 택배물을 넣을 가방이 필요합니다.
택배원은 물품을 고객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외출, 출장 등으로 고객이 자리를 비우면 물품을 직접 전달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물품 배송 중 생기는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물품을 배송하려고 할 때 수취인이 없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그럼 수취인이 없을 경우 대처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수취인이 없을 경우 대처 하는 방법을 잘 살펴보았나요? 배송하기 전에 문자 또는 SNS, 전화를 걸어서 수취인을 확인합니다.
택배 물품은 수취인 당사자에게 직접 전달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며, 고객이 부재중으로 인해 재방문을 원할 경우 재방문 시간을 예약해 다시 방문해서 고객에게 물품을 전달합니다.
고객이 부재중일 경우 고객이 지정한 대리인(옆집, 경비실, 편의점)에게 전달하고, 고객과의 관계, 대리인의 이름, 전화번호를 기록하며, 고객에게 맡긴 곳을 문자 또는 SNS로 남겨 물품이 분실되지 않도록 합니다.
물품을 직접 전달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고객이 물품을 수령하였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물품을 배송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주소 불명이거나 배달 장소에 사람이 살지 않을 경우, 고객이 물품을 받기 거부할 경우, 받는 사람이 분명하지 않을 경우에는 배달하지 못한 사유를 정확하게 기록한 후 물품을 다시 입고해 보내는 사람에게 반송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앞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다음 중 물품 배송 중 생기는 문제와 대처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선택해 확인해 보세요.
네, 맞습니다. 모두 물품 배송 중 생기는 문제와 대처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품을 배송할 때 문자나, SNS, 전화 등을 걸어서 수취인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재방문 시간을 예약해야 합니다. 대리인이 수령한 경우 대리인의 정보를 기록하고, 맡긴 곳의 정보를 전달하며, 고객이 물품을 수령했는지 확인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품 배송은 고객에게 택배가 전달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따라서 택배원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서비스를 해야 하며 물품 배송 전 복장은 업체가 지정한 작업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작업 시 안전화, 손에 맞는 코팅장갑을 착용하고 배송 작업을 실시합니다.
물품 배송 과정을 살펴보면 자신이 배송할 구역의 배송 목록표에 나타난 배송장소와 가장 우선적으로 배송해야 할 곳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문자 또는 SNS를 통해 배송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고 주소, 이름, 요금 등 운송장 내용 및 문자 등 고객 요청사항 확인한 다음 트럭에서 물품을 하차합니다. 고객을 만나기 전 용모를 단정히 하고 초인종을 누르고 인사를 한 뒤 물품 전달하면 됩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여 물품을 배송하는 지하철 택배원은 장애인 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지하철 요금이 면제되는 점에 착안해 비교적 가벼운 물품들을 배달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지하철 택배로 물품을 배송할 때에는 먼저 목적지를 확인하고 이동하여 배송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택배물을 전달하고 확인하면 완료됩니다.
물품을 배송하려고 할 때 수취인이 없을 경우 대처방법을 보면 배송하기 전에 문자 또는 SNS, 전화를 걸어서 수취인을 확인하고 고객이 부재중으로 인해 재방문을 원할 경우 재방문 시간을 예약해 다시 방문해서 고객에게 물품을 전달합니다. 고객이 부재중일 경우 고객이 지정한 대리인에게 전달하고, 고객에게 맡긴 곳을 문자 또는 SNS로 남겨 물품이 분실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물품을 직접 전달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고객이 물품을 수령하였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