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 점검표를 작성하여 봅시다.
항목 | 예 | 아니오 |
---|---|---|
화장실 청소는 청결히 되어 있는가? | ||
모든 조명에 먼지가 제거되어 있는가? | ||
천장에 거미줄이 제거되어 있는가? | ||
창문은 깨끗한가? | ||
테이블은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는가? | ||
테이블에 리넨이 제대로 펴져 있는가? | ||
의자는 부러진 곳이 없는가? | ||
화분과 기물에 먼지가 제거되어 있는가? | ||
카펫은 깨끗한가? | ||
복도는 깨끗한가? | ||
카운터에 용품이 정리되어 있는가? | ||
매장 입구 계단 등이 청소되어 있는가? |
화장실은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정해진 시간마다 청소 상태를 확인하고 청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업장은 어느 곳보다 깨끗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청결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청소는 높은 곳에서 낮은 순서로 해야 합니다.
화장실을 점검하고 세제를 이용하여 스테인리스강을 청소합니다.
솔을 이용하여 변기를 닦습니다.
화장실 바닥을 밀대로 닦아 건조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화장실 손잡이에 세제를 뿌려 청소합니다.
화장실 세면대의 물기를 제거합니다.
유리의 물기를 마른걸레로 닦습니다.
거미줄 제거솔로 천장이나 높은 곳에 있는 거미줄을 제거합니다.
사용한 솔은 먼지 및 이물질을 털고 흐르는 물에 세척 후 건조합니다.
한 손으로 전등갓이 흔들리지 않게 잡고, 다른 손으로 전등갓 윗부분을 걸레로 닦아 먼지를 제거합니다.
유리창 전용 세정제를 뿌려 마른걸레나 신문지로 손자국을 지웁니다.
호흡기와 거리를 두고 세정제를 분사합니다.
분무기로 물을 뿌린 후 마른 걸레나 신문지로 먼지를 닦습니다.
예술품과 화분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고, 화분 받침대에 물이 고여 있는 경우 받침대의 물을 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바닥 청소를 할 때는 영업장 내부에서 입구 쪽 방향으로 청소를 진행하며, 바닥에 있는 이물질이 다른 곳으로 튀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카펫은 주기적으로 세탁하여 얼룩과 때를 제거하고, 먼지를 제거할 때에는 결 방향에 맞게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카운터 바닥은 청소도구로 쓸고 닦으며, 카운터 선반은 항상 정리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카운터 인테리어 소품은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교환합니다.
메뉴판, 예약 노트, 전화, 필기도구 및 안내서 등 비품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메뉴판의 상태를 확인하여 낡거나 손상된 것은 새것으로 교체하고 얼룩은 깨끗이 닦습니다.
외관 조명이 밝고 편안한지, 간판이 손상되었는지 전구가 꺼진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영업장 외부와 주차장, 계단, 매장입구는 깨끗하게 청소하여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입구 카펫은 주기적으로 세척하여 사용하며, 더러운 얼룩이 있는지 영업 개시 전에 꼭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