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 농축수산물을 먹을 수 없는 부분을 손질한 후 그대로 혹은 첨가물을 더하여 사람이 먹기 쉽고, 오래 저장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것.
농산 식품 : 농업에 의하여 생산된 곡식, 채소, 과일 등
축산 식품 : 가축에서 생산되는 모든 식품(우유, 고기, 알 등)과 그것을 원료로 하여 만든 식품
수산 식품 : 수산생물이나 또는 이것을 원료로 하여 제조한 식용 제품
식품 가공업체는 매우 다양합니다. 우리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에 따라 농산식품 가공, 축산식품 가공, 수산 식품 가공의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업체별로 식품을 가공하는 방법도 건조, 절임, 통조림, 훈연, 냉동, 발효 등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가공할 재료에 따라, 가공 방법에 따라 다양한 가공 업체가 우리에게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가공식품을 보고 어떤 재료를 가공한 것인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식품을 가공하는 공간을 살펴봅시다.
각각의 공간을 클릭하여 자세히 살펴볼까요?
가공 처리된 제품을 포장하는 공간을 살펴봅시다.
완성된 제품은 1차 개별 포장, 2차 박스 포장을 한 후 완제품 저장고로 운반하여 적재 및 보관을 하게 됩니다.
각각의 공간을 클릭하여 자세히 살펴볼까요?
위생 준비실에서는 위생 복장을 착용하며, 개인위생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업체별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위생 점검 및 작업 준비를 합니다.
이곳은 식재료를 보관하는 창고입니다.
식재료의 특성 및 가공 방법에 따라 일반 창고, 냉장 창고, 냉동 창고 등이 있습니다.
전처리실은 식재료를 세척하거나, 가공하기 용이하도록 껍질 벗기거나, 알맞은 크기로 자르는 작업을 하는 곳입니다.
여러 가지 조리 도구나 기기를 사용하므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식품가공실은 김치, 빵, 두부, 건미역, 단무지 등 식재료에 따라 절임, 건조, 발효, 훈연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 작업을 합니다.
가공 처리된 식품은 중량을 맞추어 판매 단위로 1차 포장을 합니다.
1차 포장된 제품들을 보관과 이동이 편리하도록 2차 박스 포장을 합니다.
포장이 완료되면 판매 매장으로 가기 전, 완제품 저장고에 보관하게 됩니다. 제품의 보관 방법에 따라 상온, 냉장, 냉동 저장고로 나누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