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식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일에 대해 알아봅시다.
식사하기 편리하도록 여러 가지 기물을 준비해야 합니다.
자율배식 환경에서 주의해서 해야 할 일에 대해 알아봅시다.
배식을 위해 제일 먼저 복장을 점검해야 합니다.
조리할 때와 마찬가지로 위생복과 위생모, 앞치마 등을 착용하되 마스크와 위생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서 위생적으로 배식하여야 합니다.
배식대와 전용 도구는 세척 후 소독한 것을 사용하고 배식에 필요한 기물은 제자리에 두어 사용하기 편리하게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손님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식판과 숟가락, 젓가락을 배식대 근처에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부족함이 없도록 넉넉하게 준비하고 부족할 때 바로 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식사할 때나 식사를 마친 후에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컵 소독기 안에 세척한 컵을 미리 넣어 두어 건조된 상태로 준비해야 합니다.
식사를 마친 손님이 자신의 잔반을 처리하고 사용한 식판과 수저, 컵 등을 분리해서 버릴 수 있도록 퇴식구 등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수저나 식판 등은 손님이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수시로 살펴 해당 물품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반찬 등이 부족해 손님이 불편함을 느끼기 전에 해당 바트를 교체해야 합니다.
이때 배식대 주변이 지저분하지 않은가를 살피며 필요시 깨끗한 행주로 닦습니다.
잔반을 버리다 보면 퇴식구 주변은 국물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묻게 됩니다.
가끔 전용 행주로 퇴식구 주변의 오염물을 닦아주면서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