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공놀이를 해요

이 차시는 기구를 이용하여 공을 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경쟁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규칙과 방법을 익히고, 친구들과 협력하고, 배려하며 놀이·게임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더불어 로봇 공놀이 게임에 참여하여 공의 방향이나 힘의 세기, 놀이 규칙의 이해 등을 통해 다양한 조건으로 로봇을 다루어 보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체육
관련교과 : 수학
단원 : 경쟁 1. 기구로 공치기
교과서 : 초등학교 5~6학년 (나) p.57~63
주제 : 방향과 힘을 고려하여 기구로 공치기
학습목표

방향과 힘을 고려하여 기구로 공을 칠 수 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블록을 선택 구조로 표현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체육 : [6체육03-04]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해 물체를 친다.

수학 : [6수학02-05]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 거리를 표현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기구로 공을 치는 다양한 운동 살펴보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기본자세 알기

스틱, 공에 대해 알기

스틱 사용 방법 알기

안전 주의사항 알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스틱, 공
활동2
교수학습내용 : 기구로 공치기

다양한 공치기

공을 쳐서 다양한 표적을 맞춰 보기

공을 가지고 이동해 보기

골대에 공 넣어 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여러 가지 공, 표적, 골대, 스틱
활동3
교수학습내용 : 로봇으로 공치기 게임하기

여러 가지 물체 굴리기

과일 따기 게임 해 보기

다운골대 게임 해 보기

학습형태 : 협력, 경쟁활동
학습자료 : 로봇, 여러 가지 공, 스마트 기기, 우드락, 나무스틱, 바구니, 과일 스티커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기구를 이용해서 공을 칠 때 방향과 힘을 조절해서 쳐야 함을 생각하고, 각 활동에서 방향과 힘을 고려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안전한 활동을 위해 안전 보장구나 학생 간 거리 유지, 안전 수칙을 지도한다.

뚜루뚜루 엔트리 매뉴얼

【학습목표】

1. 방향과 힘을 고려하여 기구로 공을 칠 수 있다.

2. 문제 해결에 필요한 블록을 선택 구조로 표현할 수 있다.

들어가기기구로 공을 치는 다양한 운동 살펴보기

기구로 공을 치는 운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기구를 사용하여 공을 치고, 기구에 따라 공의 재질이나 무게도 다양합니다.

기구를 사용하여 공을 치는 운동을 살펴봅시다.

골프를 치는 사진
야구 공을 치는 사진
테니스 공을 치는 사진

사진을 살펴보며, 내가 경험했던 일이나 보았던 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어떤 운동 종목인가요?

어떤 공을 사용하나요?

어떤 자세로 공을 치고 있나요?

공과 공을 치는 기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이외에도 기구로 공을 치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활동
1기본자세 알기

플로어볼은 비교적 가볍고 안전한 스틱과 공을 활용한 운동경기입니다. 플로어볼 경기에 사용되는 스틱과 공을 이용하여 공치기 연습을 해 봅시다.

세명이서 플로어볼과 스틱을 가지고 경기를 하는 그림
두명이서 플로어볼과 스틱을 가지고 공을 주고 받는 그림

스틱과 공에 대해 살펴봅시다.

플로어 스틱

스틱: 부드러운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가볍고 다루기 쉽습니다.

플로어 볼

: 플로어볼 공은 26개의 구멍이 난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어 매우 부드럽고 가볍습니다.

스틱 사용방법을 알아봅시다.

스틱 사용법1

뒤쪽 손의 손바닥 중앙에 샤프트 끝을 직각이 되도록 올려놓고 그대로 감싸 쥡니다.

스틱 사용법2

앞쪽의 손은 스틱을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가볍게 쥡니다.

어떻게 공을 쳐야 좋을까요?

자세 : 스틱을 잡고 무릎을 약간 굽히고 허리는 세웁니다.

시선 : 공을 보내려고 하는 방향을 바라봅니다.

힘 : 멀리 보낼 때는 세게, 가까이 보낼 때는 약하게 칩니다.

안전을 위해 스틱 사용 시 주의할 점을 알아봅시다.

스틱을 높게 든 사람 옆에 경고 표시가 그려져 있는 그림

스틱을 높게 들지 않습니다.

스틱을 바닥에 대고 이동 중인 그림

스틱은 바닥에 대고 이동합니다.

주변을 살피는 그림

백스윙을 할 때 주변을 살핍니다.

활동
2기구로 공 치기

다양한 공을 쳐 봅시다.

탁구공

탁구공

플로어볼

플로어볼

스티로폼 공

스티로폼 공

고무공

고무공

공을 쳐서 다양한 표적을 맞혀 봅시다.

공을 스틱으로 쳐서 종이컵을 맞추려는 모습

공을 가지고 이동해 봅시다.

공을 밀어서 이동시키는 그림

자세: 스틱을 바닥에 붙여서 공을 밀면서 나아갑니다.

시선: 공이 가야 하는 방향을 바라봅니다.

힘: 약한 힘으로 밀면서 이동합니다.

골대에 공을 넣어 봅시다.

골대 안에 공을 넣으려는 그림

자세: 스틱을 잡고 무릎을 약간 굽히고 허리는 세웁니다.

시선: 골대 방향을 바라봅니다.

힘: 멀리 보낼 때는 세게, 가까이 보낼 때는 약하게 칩니다.

활동
3로봇으로 공치기 게임하기

로봇으로 공을 쳐 봅시다.

로봇이 공을 잘 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재료로 다양한 기구를 만들어 봅시다.

[ 예시 사진 (※ 로봇에 부착한 기구가 활동 중 떨어지지 않도록 잘 고정해 주세요.) ]

로봇의 양 옆에 숟가락을 붙인 사진 앞모습
로봇의 양 옆에 숟가락을 붙인 사진 옆모습
로봇의 양 옆에 두 개씩 노란색 종이를 붙인 사진

* 지도 Tip

3d 뚜루뚜루 로봇

뚜루뚜루 사이트에서 3D 프린터로 밀대를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L 파일 형식이므로 3D 프린터 출력 프로그램에서 파일 열기로 여신 후에 출력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을 치는 동작에는 여러 가지 조건이 영향을 미칩니다. 공을 치는 ‘속도’나 ‘방향’이라는 조건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블록. 만일 참(이)라면

엔트리 블록을 활용해서 로봇이 조건에 따라 속도, 방향을 조절해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봅시다. 블록 코딩에서 조건을 활용할 때에는 다음 블록을 사용합니다. 이를 ‘선택구조’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로봇이 속도를 바꿀 때에는 바퀴에 달린 DC 모터를 조절합니다. DC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블록을 찾아봅시다.

로봇의 바퀴
블록. DC모터 왼쪽 속도 0로 설정

[ 속도를 선택하여 움직이기 ]

블록 코딩 순서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만일 참이라면. Q 키가 눌러져 있는가? Dc모터 왼쪽 속도 0으로 설정…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 했을 때. 만일 1 키가 눌러져 있는가? 이라면. Dc모터 all 속도 20으로 설정…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만일 2 키가 눌러져 있는가? 이라면. Dc모터 all 속도 200으로 설정.

키보드의 방향 키를 이용해서 로봇을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봅시다.

[ 방향을 바꾸기 ]

블록 코딩 순서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만일 참이라면. 로봇을 앞으로 1초 이동. 로봇을 오른쪽으로 1초 회전. Q키가 눌러져 있는가?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만일 위쪽 화살표 키가 눌러져 있는가? 이라면. 로봇을 앞으로 1초 이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만일 아래쪽 화살표 키가 눌러져 있는가? 이라면. 로봇을 뒤로 1초 이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만일 왼쪽 화살표 키가 눌러져 있는가? 이라면. 로봇을 왼쪽으로 1초 회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만일 오른쪽 화살표 키가 눌러져 있는가? 이라면. 로봇을 오른쪽으로 1초 이동.

로봇의 속도와 방향을 조절해서 여러 가지 물체를 굴려 봅시다.

로봇 앞에 4개의 공이 위치해 있고 로봇의 팔에는 종이가 붙어 있는 사진
로봇 앞에 4개의 공이 위치해 있고 로봇의 팔에는 종이가 붙어 있는 사진의 옆모습

* 지도 Tip

공의 겉면에 은박지를 입힌 사진

제자리에서 공을 칠 때에는 비교적 큰 어려움이 없으나, 움직이는 공을 받아치는 경우 공이 가벼우면 방향이나 속도를 제어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탁구공 겉면에 은박지 등을 입혀 속도와 방향을 좀 더 제어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과일 따기 게임을 해 봅시다.

[ 게임 규칙 ]

* 준비물: 우드락, 여러 가지 공, 나무 스틱, 과일 모양 스티커

➊ 젠가 스틱과 같은 나무스틱에 여러 가지 과일 모양 스티커를 붙입니다.

➋ 정해진 공간에 과일나무를 적절히 배치하여 세웁니다.

➌ 제한된 시간에 출발점에 놓인 3개의 공을 밀어서 과일나무를 쓰러뜨립니다. - 로봇이 출발선 바깥으로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➍ 쓰러진 과일 수를 확인하여 과일을 많이 획득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로봇 앞 출발선에 공이 있고 그 뒤로 과일 스티커가 붙은 나무 스틱들이 서있는 사진
과일 스티커를 붙인 나무 스틱들

다운 골대 게임을 해 봅시다.

[ 게임 규칙 ]

* 준비물: 우드락(경기장), 바구니, 여러 가지 공, 로봇, PC(블록 코딩)

* 게임 준비하기: 중앙 바닥이 뚫린 경기장(우드락)을 준비합니다. 경기장 중앙 아래에 상자나 바구니로 공을 담을 수 있게 합니다.

➊ 각자 4개씩(서로 다른 색) 주어진 공을 로봇으로 밀어 움직입니다.

➋ 제한된 시간(1분~2분)에 중앙의 다운 골대에 공을 밀어 넣습니다.

➌ 중앙 바닥에 모아진 공의 색을 확인하여, 많은 색이 승리합니다.

[ 경기장 예시 ]

우드락의 가운데를 뚫어서 다운 골대를 만드는 사진
가운데가 뚫린 우드락을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 각각의 공과 로봇을 배치한 사진
가운데가 뚫린 우드락을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 각각의 공과 로봇을 배치한 사진을 위에서 봤을 때
가운데가 뚫린 우드락을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 각각의 공과 로봇을 배치한 사진을 정면에서 봤을 때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방향과 힘을 고려하여 기구로 공을 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2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선택 구조: 컴퓨터에 명령을 내릴 때 조건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든 구조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방향과 힘을 고려하여 기구로 공을 칠 수 있는가?
기능 문제 해결에 필요한 블록을 선택 구조로 표현할 수 있는가?
태도 경기 규칙을 이해하고, 공놀이 경쟁 게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