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는 좋아하는 음식과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찾아보고 기록하며 재료들을 살 수 있는 지역사회의 장소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컨트롤러 어플을 활용하여 나에게 필요한 식재료를 장바구니에 담아보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좋아하는 음식과 재료 등을 기록하고 구입하는 장소를 말할 수 있다.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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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국어 : [9국어03-05] 기록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가진다.
정보통신 : [9정통04-01] 문제 해결에 필요한 필수적인 활동 요소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실행한다.
다양한 음식의 그림 및 사진을 보고 이름 쓰기
내가 좋아하는 음식 소개하기
음식의 이름, 조리법, 재료 소개하기
친구 음식과 재료 비교하기
각각의 식품 코너에서 파는 식재료 알아보기
다양한 식재료를 식품 코너에 맞게 분류하기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필요한 재료 기록하기
마트 맵에서 필요한 음식 재료 두기
컨트롤러 어플 연결하기
알버트를 조작하여 장바구니에 재료 담기
정보 검색이 어려운 학생은 교사 및 옆 학생의 도움을 받아 검색하도록 한다.
학생의 선호에 따라 컨트롤러 3가지 모드 중 트랙볼 외에 다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알버트 컨트롤러 어플 활용 참고 영상
【학습목표】
1. 좋아하는 음식과 재료 등을 기록하고 구입하는 장소를 말할 수 있다.
2.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나비는 꽃과 꽃을 이어주고, 요리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보연이는 평소에 친하게 지내고 싶었던 나연이를 집에 초대했습니다. 보연이는 나연이와 친해지기 위해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보연이는 음식을 만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늘 어머니가 해주는 음식을 먹거나 밖에서 사 먹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보연이는 평소에 자신이 좋아하던 떡볶이를 해주기 위해서 인터넷에 검색을 했습니다.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들과 만드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떡볶이에 필요한 재료에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활동지 6-1]내가 좋아하는 음식
▣ 다양한 음식의 그림 및 사진을 보고 이름을 써 봅시다.
▣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스마트기기 및 pc로 검색하고 조리법을 기록하여 친구들에게 소개해 봅시다.
[조리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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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의 이름 | |
필요한 재료 | |
만드는 순서 |
▣ 내가 좋아하는 음식과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식에 들어가는 음식 재료에 무엇이 있었는지 비교해 봅시다.
마트에서 각각의 코너에서 식재료들을 판매합니다. 마트에 있는 코너에서 어떤 식재료를 파는지 알아봅시다.
[활동지 6-2]어디에서 구매할까요?
▣ 마트에 있는 다양한 식품 코너에 대한 설명입니다. 설명 밑에 어떤 식재료를 파는지 써봅시다.
식료품 코너 | 식료품 코너는 음식에 맛을 더 하는 조미료, 쌀이나 빵 등을 판매합니다. |
어떤 식재료가 있을까요? | |
정육 코너 | 정육 코너는 다양한 고기들을 판매합니다. |
어떤 식재료가 있을까요? | |
해산물 코너 | 해산물 코너는 바다에서 나오는 생선, 어패류, 해초류 등을 판매합니다. |
어떤 식재료가 있을까요? | |
가공품 코너 | 가공품 코너는 식재료들을 가공한 통조림, 햄, 소시지 등을 판매합니다. |
어떤 식재료가 있을까요? | |
신선 코너 | 신선 코너는 신선한 야채, 채소류 및 과일 등을 판매합니다. |
어떤 식재료가 있을까요? |
알버트를 활용해서 다양한 식재료들을 식품코너에 맞게 분류하여 옮겨봅시다.
※ 학습지도안 활동 Tip 영상 참조
▣ 아래 식재료 그림을 페트병 뚜껑에 붙여봅시다.
▣ 알버트로 식재료 그림카드(페트병 뚜껑 부착)를 밀어 해당 식품 코너로 옮겨봅시다.
오늘 저녁은 내가 좋아하는 ○○ 음식을 요리하려고 합니다. 알버트와 함께 마트에 가서 필요한 식재료를 사봅시다.
[알버트와 장 보러 가요]
◎ 놀이 규칙
○ 인원: 2명 (대화 나누기)
○ 준비물: 마트 보드, 알버트 로봇 2대, 식재료 카드, 페트병 뚜껑
○ 승리 조건: 나에게 필요한 재료를 먼저 내 장바구니에 옮깁니다.
○ 놀이 방법
1. 알버트와 스마트 기기를 연결합니다.
2.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필요한 재료를 장보기 목록에 기록합니다.
[활동지 6-3]알버트와 장 보러 가요
〈 예시 〉
3. 장보기 목록에 있는 재료 중 4개의 재료 카드를 만들어 페트병 뚜껑에 붙입니다.
4. 마트 보드에 상대방 영역에 내가 필요한 재료를 배치합니다.
5. 알버트를 컨트롤러 어플로 조작하여 내가 필요한 재료들을 내 영역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6. 내가 필요한 재료를 다 가져오면 경기가 종료됩니다.
핵심 개념 정리
■ 컨트롤러: 코딩 명령에 따라 기기를 제어하는 장치
■ 알버트 컨트롤러 어플: 알버트를 원거리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원격 조정 어플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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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내가 좋아하는 음식의 재료가 어디에서 판매하는지 아는가? | |
기능 | 내가 좋아하는 음식의 조리법을 검색할 수 있는가? | |
조건에 맞춰 컨트롤러 어플로 알버트를 조작할 수 있는가? | ||
태도 | 놀이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