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는 음의 높은 음과 낮은 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며 경험해 보는 단원입니다. 제재곡을 통해 높은 음과 낮은 음을 가락선으로 표현하며 부르고, 음의 높이를 느껴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로봇에도 기본적인 계이름이 프로그래밍 되어 있어 간단한 동요 등을 활용한 음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음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로봇을 이용해 간단한 멜로디를 연주하는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음의 높이를 느끼며 연주할 수 있다.
로봇의 버저(센서)를 이해하고, 음의 높이를 표현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
---|---|---|---|---|---|---|---|
○ | ○ |
음악 : [6음악01-13] 음의 높고 낮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6음악01-14] 높낮이가 다른 음을 이용하여 즉흥 연주한다.
과학 : [6과학02-04] 생활 주변의 소리를 듣고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로 구별한다.
작은별을 부르며 음의 높이 느끼기
음의 높낮이를 알고, 비교하기
음의 높이를 색깔로 표현하기
색으로 표현된 악보를 보며, 뮤직카드로 악보 만들기
자유롭게 음의 높이를 선택하고, 가사를 만들어 나만의 노래 연주하기
음의 높이는 색깔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색깔로 음을 지도하지 않고, 음의 높이에 따라 색깔로 표현해 보는 것으로 안내한다.
뮤직카드 앱 매뉴얼
【학습목표】
1. 다양한 음의 높이를 느끼며 연주할 수 있다.
2. 로봇의 버저(센서)를 이해하고, 음의 높이를 표현할 수 있다.
유리잔 실로폰을 만들어 봅시다.
무늬가 없고, 균일한 유리컵을 준비해 주세요. 각 유리컵에 높이가 다르게 물을 넣어 보세요.
유리컵의 윗부분을 나무젓가락으로 때려 소리를 들어 보세요.
● 물높이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가면 소리가 어떻게 들리나요?
● 물높이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가면 소리가 어떻게 들리나요?
● 컵에 있는 물의 양과 소리의 높이는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요?
유리컵의 물의 양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느껴졌던 것은 ‘음의 높이’ 때문입니다. 나무젓가락으로 컵을 두드렸을 때 물의 양에 따라 ‘진동수’가 달라져서 음의 높이가 다르게 들립니다.
음의 높낮이: 사람이 느끼는 음의 높고 낮은 정도
‘작은 별’을 부르며 음의 높이를 느껴봅시다.
[활동지 1-1]음의 높낮이 알기
▣ 음의 높이를 선으로 연결해서 낮은 음과 높은 음을 비교해 봅시다.
● 어떤 음이 제일 낮은가요?
● 어떤 음이 제일 높은가요?
[활동지 1-2]색깔로 음의 높이 표현하기
▣ 뚜루뚜루 로봇에는 ‘버저’가 있어서 음의 높이를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색깔로 표현된 음의 높이를 확인하여 뚜루뚜루 카드로 작은별 악보를 만들어 봅시다.
[활동지 1-3]색을 확인해서 작은 별 뮤직카드 악보 만들기
반 | 짝 | 반 | 짝 |
작 | 은 | 별 | |
아 | 름 | 답 | 게 |
빛 | 나 | 네 | |
[활동지 1-4]나만의 음악 만들기
음의 높이 | |||
가사 | |||
음의 높이 | |||
가사 |
▣ 뚜루뚜루 뮤직카드 앱으로 다양한 음의 높이를 느끼며 내가 만든 곡을 연주해 보고, 친구들과 감상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음의 높낮이: 사람이 느끼는 음의 높고 낮은 정도
■ 버저: 전기로 음향을 발생시키는 경보기의 하나로 초인종 등으로 쓰이는 장치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지식 | 다양한 음의 높이를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 |
기능 | 로봇의 버저를 이해하고, 음의 높이를 표현할 수 있는가? | |
태도 | 음의 높이를 느끼며, 바른 자세로 감상할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