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에서는 여가 활동을 선택하고 가정에서 실행해봄으로써 자기 결정적 생활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여가 생활을 실천해나가면서 일상생활에서 선택의 필요성과 선택에 따른 결과를 알고 결정하는 생활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피지컬컴퓨팅에서는 여러 가지 이동 블록을 이해하여 원하는 목적지로 로봇을 이동시키는 활동을 연습하도록 합니다.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이동 블록을 활용하여 순서와 차례를 정하고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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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5사회03-02]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국어 : [초국어나18]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여가 활동 경험 말해 보기
기억에 남는 여가활동 사진을 붙여보고 내용을 적어보기
여가 활동 준비물 생각해보기
내가 하고 싶은 여가 활동 및 장소 알기
블록 코딩의 이동블럭으로 여가활동 장소로 이동하기
블록 코딩으로 여가 생활 맵에서 이동블럭 코딩하기
이동하는 블록 연습하기
【학습목표】
1.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2. 이동 블록을 활용하여 순서와 차례를 정하고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의 놀이에 관한 그림과 글입니다. 그림과 글을 읽고 생각해봅시다.
옛날 사람들은 힘든 농사일이 끝난 뒤 씨름, 윷놀이, 고누 등의 놀이를 즐겼습니다. 이를 통해 마을 사람들과 함께 모여 즐기면서 어려움도 나누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신분이 높은 양반계급은 남자의 경우 시 짓기, 활쏘기, 바둑, 장기 등의 놀이를 즐겼으며, 여자는 주로 수를 놓거나 책을 읽고 지냈습니다.
● 옛날 사람들은 어떤 놀이를 즐겼나요?
● 현재 시대의 사람들은 어떤 놀이를 즐기는지 생각해봅시다.
● 내가 주로 하는 놀이는 어떤 것인지 친구들과 이야기해봅시다.
여가 활동은 즐거움이나 보람을 얻기 위해서 남는 시간에 하는 활동입니다. 여가 활동을 했던 경험을 말해 봅시다.
● 아래 그림 중에서 여가활동 모습이 아닌 것을 찾아봅시다.
여가 활동은 평소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고 몸과 마음에 활력을 찾아주기도 합니다. 또 한 다른 사람과 여가활동을 하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지기도 합니다.
[활동지 3-1]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 알기
▣ 기억에 남는 여가활동 사진이 있다면 붙여보고 내용을 간단히 적어봅시다.
● 여가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하고 싶은 일, 장소, 이동 방법, 준비물 등 생각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다음 그림을 보고 생각해봅시다.
● 여가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이 무엇인지 관련 있는 것끼리 연결해봅시다.
● 내가 하고 싶은 여가 활동 및 장소를 생각해봅시다.
하고 싶은 활동 | 활동장소 | 이동방법 | 준비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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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영화보기 | 영화관 | 버스, 택시, 자전거 등 | 티켓 |
여가 활동을 위해서는 활동의 종류에 따라 장소로 이동해야합니다. 블록코딩의 이동블럭으로 여가활동 장소로 이동해봅시다.
* 지도 Tip
숫자는 이동거리 cm를 의미합니다. 50은 50cm를 이동하라는 뜻입니다. 보통은 속도를 의미하고 느리게 혹은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봇의 회전은 각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전에 각도에 대한 공부를 충분히 하고 학습을 하도록 합니다.
한 번에 이동하기 어려운 곳을 차근차근 이동하도록 지도합니다.
[활동지 3-2]로봇 이동블럭으로 코딩하기
▣ 여러 가지 여가 활동 장소로 로봇을 이동코딩하여 이동해봅시다.
[ 이동 미션 예시 ]
여가 생활 맵에서 하고 싶은 여가 활동 장소를 선택하고 로봇의 이동블럭으로 이동해봅시다. 여가 생활 맵 한칸의 길이는 30cm입니다.
〈 예시 〉
[ 가고 싶은 곳 ]
영화관
[ 가는 방법 ]
우회전 ➡ 전진 60cm ➡ 좌회전 ➡ 전진 100cm ➡ 전진 20cm
[ 코딩 ]
* 지도 Tip
교사가 대시 눈금판에 종이 블록이나 표지판을 만들어 배치하고 학습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로봇의 이동은 최대 100cm이므로 120cm를 가기 위해서는 100+20cm, 60+60cm, 70+50cm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빈칸을 완성하고 알맞게 코딩하여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해봅시다.
가고 싶은 곳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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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는 방법 |
다음과 같이 여러 곳의 여가 활동 장소를 거쳐 로봇을 이동해봅시다. 친구와 함께 이동블럭 코딩을 비교하여 보고 바르게 가는지 확인해봅시다.
집 ➡ 공원 ➡ 도서관 ➡ 놀이터
집 ➡ 놀이터 ➡ 동물원 ➡ 도서관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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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사회]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 |
[피지컬컴퓨팅] 이동 블록을 이해하고 각각의 쓰임새를 말할 수 있는가? | ||
기능 | [사회] 자신이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하고 준비물을 챙길 수 있는가? | |
[피지컬컴퓨팅] 로봇의 이동 블록으로 여가 활동 장소를 이동할 수 있는가? | ||
태도 | 코딩 활동 및 학습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