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좋아하는 여가 활동을 선택해요

이 차시에서는 여가 활동을 선택하고 가정에서 실행해봄으로써 자기 결정적 생활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여가 생활을 실천해나가면서 일상생활에서 선택의 필요성과 선택에 따른 결과를 알고 결정하는 생활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피지컬컴퓨팅에서는 여러 가지 이동 블록을 이해하여 원하는 목적지로 로봇을 이동시키는 활동을 연습하도록 합니다.

중심교과 : 사회과
관련교과 : 국어
단원 : 3. 가정생활과 선택
교과서 : 초등 5학년 사회 p.56~57
주제 : 좋아하는 여가 활동을 선택해요.
학습목표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이동 블록을 활용하여 순서와 차례를 정하고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회 : [5사회03-02]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국어 : [초국어나18]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것을 말할 수 있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옛날 사람들의 놀이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 알기

여가 활동 경험 말해 보기

기억에 남는 여가활동 사진을 붙여보고 내용을 적어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활동2
교수학습내용 : 여가 활동 계획하기

여가 활동 준비물 생각해보기

내가 하고 싶은 여가 활동 및 장소 알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필기구, 로봇, 스마트 기기, 대시 눈금판, Blockly 앱
활동3
교수학습내용 : 여가활동으로 로봇 이동하기

블록 코딩의 이동블럭으로 여가활동 장소로 이동하기

블록 코딩으로 여가 생활 맵에서 이동블럭 코딩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자료 : 필기구, 로봇, 스마트 기기, 대시 눈금판, Blockly 앱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이동하는 블록 연습하기

【학습목표】

1.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2. 이동 블록을 활용하여 순서와 차례를 정하고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들어가기옛날 사람들의 놀이

옛날 사람들의 놀이에 관한 그림과 글입니다. 그림과 글을 읽고 생각해봅시다.

활을 연습하는 옛날 사람들
바닥에 앉아 돌을 가지고 노는 옛날 아이들

옛날 사람들은 힘든 농사일이 끝난 뒤 씨름, 윷놀이, 고누 등의 놀이를 즐겼습니다. 이를 통해 마을 사람들과 함께 모여 즐기면서 어려움도 나누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신분이 높은 양반계급은 남자의 경우 시 짓기, 활쏘기, 바둑, 장기 등의 놀이를 즐겼으며, 여자는 주로 수를 놓거나 책을 읽고 지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어떤 놀이를 즐겼나요?

현재 시대의 사람들은 어떤 놀이를 즐기는지 생각해봅시다.

내가 주로 하는 놀이는 어떤 것인지 친구들과 이야기해봅시다.

활동
1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 알기

여가 활동은 즐거움이나 보람을 얻기 위해서 남는 시간에 하는 활동입니다. 여가 활동을 했던 경험을 말해 봅시다.

아래 그림 중에서 여가활동 모습이 아닌 것을 찾아봅시다.

영화관에서 “그 영화 정말 재미있었는데..”라고 말하는 아이 그림
자전거를 타며 “그때는 정말 빨리 달렸는데..”라고 말하는 아이 그림
책상에 앉아 책에 집중하는 아이 그림
도서관에서 감명있게 읽은 책을 생각하는 아이 그림
컴퓨터로 업무를 보고 있는 그림
즐겁게 볼링을 하고 있는 그림

여가 활동은 평소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고 몸과 마음에 활력을 찾아주기도 합니다. 또 한 다른 사람과 여가활동을 하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지기도 합니다.

[활동지 3-1]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 알기

▣ 기억에 남는 여가활동 사진이 있다면 붙여보고 내용을 간단히 적어봅시다.

사진 붙이는 곳
원고지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2여가 활동 계획하기

여가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하고 싶은 일, 장소, 이동 방법, 준비물 등 생각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다음 그림을 보고 생각해봅시다.

하고 싶은 여가활동, 필요한 장소등을 고민하는 그림

여가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이 무엇인지 관련 있는 것끼리 연결해봅시다.

킥보드를 타는 아이, 텐트, 캠핑을 즐기는 사람, 보호구, 영화를 보는 사람, 티켓과 지폐 그림

내가 하고 싶은 여가 활동 및 장소를 생각해봅시다.

하고 싶은 활동 활동장소 이동방법 준비물
예시) 영화보기 영화관 버스, 택시, 자전거 등 티켓
활동
3 이동 코딩 활동

여가 활동을 위해서는 활동의 종류에 따라 장소로 이동해야합니다. 블록코딩의 이동블럭으로 여가활동 장소로 이동해봅시다.

영화관에 가기 위해 앞으로 50cm 가야하는 로봇 그림
조립 순서도

* 지도 Tip

숫자는 이동거리 cm를 의미합니다. 50은 50cm를 이동하라는 뜻입니다. 보통은 속도를 의미하고 느리게 혹은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봇의 회전은 각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전에 각도에 대한 공부를 충분히 하고 학습을 하도록 합니다.

한 번에 이동하기 어려운 곳을 차근차근 이동하도록 지도합니다.

[활동지 3-2]로봇 이동블럭으로 코딩하기

▣ 여러 가지 여가 활동 장소로 로봇을 이동코딩하여 이동해봅시다.

[ 이동 미션 예시 ]

동물원에 가기 위해 왼쪽으로 회전 후 30cm가야하는 로봇 그림
놀이터에 가기 위해 앞으로 50cm, 우측으로 회전 후 80cm가야하는 로봇 그림
도서관에 가기 위해 뒤로 40cm가야하는 로봇 그림
공원에 가기 위해 우측으로 회전 후 70cm가야하는 로봇 그림
놀이공원에 가기 위해 앞으로 60cm, 우측으로 회전 후 90cm가야하는 로봇 그림
해수욕장에 가기 위해 앞으로 40cm, 우측으로 회전 후 150cm, 좌측으로 회전 후 30cm가야하는 로봇 그림

활동지 다운로드

여가 생활 맵에서 하고 싶은 여가 활동 장소를 선택하고 로봇의 이동블럭으로 이동해봅시다. 여가 생활 맵 한칸의 길이는 30cm입니다.

가로,세로 한칸이 30cm인 맵

〈 예시 〉

[ 가고 싶은 곳 ]

영화관

[ 가는 방법 ]

우회전 ➡ 전진 60cm ➡ 좌회전 ➡ 전진 100cm ➡ 전진 20cm

[ 코딩 ]

코딩 순서도

* 지도 Tip

교사가 대시 눈금판에 종이 블록이나 표지판을 만들어 배치하고 학습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로봇의 이동은 최대 100cm이므로 120cm를 가기 위해서는 100+20cm, 60+60cm, 70+50cm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빈칸을 완성하고 알맞게 코딩하여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해봅시다.

가고 싶은 곳
가는 방법

다음과 같이 여러 곳의 여가 활동 장소를 거쳐 로봇을 이동해봅시다. 친구와 함께 이동블럭 코딩을 비교하여 보고 바르게 가는지 확인해봅시다.

집 ➡ 공원 ➡ 도서관 ➡ 놀이터

집 ➡ 놀이터 ➡ 동물원 ➡ 도서관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여가 활동은 여러 가지 즐거움을 주는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2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합시다.
3
이동 코딩을 통해서 로봇을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직접 조작을 통해서 이동하는 것과 비교하면 코딩의 장점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4
로봇은 cm 단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회전은 0도에서 360도까지 각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사회] 여가 활동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이동 블록을 이해하고 각각의 쓰임새를 말할 수 있는가?
기능 [사회] 자신이 하고 싶은 여가 활동을 선택하고 준비물을 챙길 수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로봇의 이동 블록으로 여가 활동 장소를 이동할 수 있는가?
태도 코딩 활동 및 학습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