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른 인사에 대해서 배워요

이 차시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인사의 필요성을 알고 상황에 맞는 예절에 대해서 배우는 단원입니다. 인사는 서로 만나거나 헤어질 때에 말과 행동으로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반가움을 표현하는 예절이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의사소통의 기본 화법이므로 이 단원에서 대상과 상황에 맞게 알맞은 인사 방법 및 예절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피지컬컴퓨팅에서는 로봇이 다양한 음성지원과 표현 방법이 있는 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의사 표현 연습을 할 수 있도록 Go 앱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바르게 인사하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사회과
관련교과 : 국어
단원 : 6. 바른인사와 대화예절
교과서 : 초등 3-4학년 사회 p.176~179
주제 : 바른 인사에 대해서 배워요.
학습목표

대상과 상황에 맞는 바른 인사를 할 수 있다.

교육용 로봇의 기능과 메뉴를 익혀 동작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회 : [초3사회06] 바른 인사와 대화 예절에 대해서 알고 인사할 수 있다.

국어 : [초3국어나17] 동화 속 장면을 보고 질문과 대답을 따라할 수 있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동화 읽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인사의 필요성 알기

바르게 인사하는 장면 찾아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활동2
교수학습내용 : 대상과 상황에 맞게 인사하기

대상과 상황에 맞는 인사 살펴보기

대상과 상황에 맞게 인사말 연결하기

로봇의 녹음기능으로 인사말을 녹음하여 상황에 맞는 인사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로봇, 스마트 기기
활동3
교수학습내용 : 로봇으로 인사하기

상황에 맞는 인사말 녹음하기

로봇 놀이판에서 로봇 조작하여 놀이하기

로봇을 조작해 대상에게 이동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로봇경기장, 로봇, 스마트 기기, Go 앱, 자루 2개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로봇을 사용할 때 주의점과 연결하는 방법은 아래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동영상을 통해 Go 앱의 사용법을 익힌 후 학습지도에 활용한다.

로봇 눈금판은 가로와 세로를 30cm 간격으로 테이프를 붙여서 활용할 수도 있다.

【학습목표】

1. 대상과 상황에 맞는 바른 인사를 할 수 있다.

2. 교육용 로봇의 기능과 메뉴를 익혀 동작할 수 있다.

들어가기동화 읽기

동화를 읽어보고 생각해봅시다.

사과나무와 여우 그림

사과나무가 있었습니다.
여우가 다가가서 “사과 하나만 주세요.” 라고 말했는데 사과나무는 사과를 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토끼가 다가와서 “안녕하세요.” 라고 꾸벅 인사한 뒤 “사과 하나만 주세요.” 했더니 사과가 툭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맛있게 먹었습니다.
여우는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안 줬는데?”

그런데, 곰이 다가와서 “안녕하세요. 잘 지내시죠?” 라고 꾸벅 인사한 뒤 “사과 하나만 주세요.” 했더니 사과가 툭 떨어졌습니다. 곰도 맛있게 먹었습니다.

이제야 여우도 “안녕하세요. 저는 옆 마을의 여우에요. 사과 하나 주세요.” 라고 했더니
사과나무가 웃으면서
“이제야 인사를 잘 하는구나.” 하고 사과 한 개를 떨어뜨려 주었습니다.

여우는 사과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 여우가 처음에 사과를 못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인사를 바르게 해서 칭찬받은 경험이나 인사를 하지 않아서 야단맞은 경험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시다.

▣ 인사를 잘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생각해봅시다.

활동
1인사의 필요성 알기

인사는 서로 만나거나 헤어질 때에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반가움을 표현하는 말과 행동입니다.

선생님에게 인사하는 학생과 인사를 받아주는 선생님 그림
길에서 친구와 인사하는 그림

[활동지 1-1]인사의 필요성 알기

▣ 오늘 인사를 한 경험에 대해서 적어봅시다.

누구에게 인사했나요?

기분이 어땠는지 적어봅시다.

▣ 인사를 바르게 하면 인사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서로 더욱 친근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 중에서 바르게 인사하는 장면을 찾아봅시다.

아이가 인사하기 부끄러워서 부모님 뒤에 숨은 그림
무표정으로 친구에게 인사하는 그림
웃으면서 친구에게 인사하는 그림
아이가 어른에게 반말로 인사하는 그림

▣ 인사를 바르게 하지 않은 그림을 찾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친구와 이야기해봅시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2대상과 상황에 맞게 인사하기

아래 그림을 보며 대상과 상황에 따라 인사하는 모습을 살펴봅시다.

학생과 선생님이 인사하는 그림

[ 복도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 ]

잘못을 사과하고 사과를 받아주는 그림

[ 복도에서 친구랑 실수로 부딪쳤을 때 ]

선물을 받으면서 감사인사를 하는 그림

[ 선생님께 선물을 받았을 때 ]

넘어진 친구를 도와주고 도움을 받은 친구는 감사인사를 하는 그림

[ 넘어진 친구에게 도움을 줄 때 ]

인사를 할 때는 대상과 상황에 맞게 인사를 해야 상대방과 친근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활동지 1-2]대상과 상황에 맞게 인사하기

▣ 대상과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선으로 연결해봅시다.

다섯가지의 상황과 대사

▣ Go앱을 실행하고 인사말을 대시로봇에 녹음하여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인사를 하도록 해봅시다.

Go앱의 녹음할 대사 6가지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지 1-3]로봇의 목소리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인사하기

▣ 다음 그림을 보고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로봇에 녹음하여 실행해봅시다.

친구와 부딪힌 그림
거리에서 친구와 인사하는 그림
친구와 마주보고 밥을 먹는 그림
선물을 받는 그림
아이가 어른에게 인사하는 그림
아이가 선생님에게 배식을 받는 그림

* 지도 Tip

앱 화면 도움말

로봇은 눈빛이나 가슴과 귀의 불빛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눈빛은 12개의 LED 조명으로 각각 조절되며, 가슴과 귀의 불빛도 앱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빛 효과가 마치 로봇이 인사하는 것을 표현하도록 합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3로봇으로 인사하기(놀이활동)

놀이활동을 통해서 대상과 상황에 맞게 인사를 바르게 해 봅시다.

앱 화면 도움말
로봇 놀이판

➊ 로봇 놀이 판에 위와 같이 배치하도록 합니다.

➋ 대상에 맞는 말을 미리 녹음해놓습니다.

➌ 자루에서 대상을 하나 뽑습니다.

➍ 로봇을 직접 조작하여 뽑은 대상에게 다가가 바르게 인사합니다.

* 지도 Tip

앱 화면 도움말

로봇은 Go 앱을 통해서 코딩 없이 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직접 조작하여 정확하게 움직이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으므로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시간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인사를 잘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상대방과 관계가 좋아져서 더 친해질 수 있습니다.
2
대상과 상황에 맞게 바른 방법으로 인사를 해야 합니다.
3
로봇은 스마트 기기와 앱을 직접 명령하여 여러 가지 빛을 조절할 수 있고,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으며, 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사회] 대상과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알고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대시 로봇의 기능과 메뉴를 알고 있는가?
기능 [사회] 대상과 상황에 맞게 바르게 인사할 수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교육용 로봇의 기능과 메뉴를 바르게 조작할 수 있는가?
태도 놀이 활동 및 학습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