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는 자연과 사물의 현상을 표현한 음악을 통해 느낌을 나누고,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합니다. 제재곡을 들으며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고, 표현하며 음악적 감수성을 신장하도록 합니다.
더불어 로봇을 활용하여 눈의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표현하며,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노래의 느낌과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
---|---|---|---|---|---|---|---|
○ | ○ |
음악 : [9음악02-04] 주제를 떠올리며 표제음악, 표사음악을 듣는다, [9음악02-05] 음악을 듣고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몸동작, 악기로 표현한다.
미술 : [9미술01-04]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한 이미지로 소통한다, [9미술01-06] 문화 예술 활동에 필요한 도구나 물품을 제작한다.
작곡가 클로드 아실 드뷔시 알아보기
‘춤추는 눈송이’ 감상하기
곡의 느낌 이야기 하기
곡을 감상하며, 스노우 볼에 눈이 내리는 풍경 그리거나 붙여 보기
눈송이 만들기
눈송이를 뚜루뚜루 머리에 꽂기
뚜루뚜루를 이용하여 눈송이 움직임 표현하기
눈의 움직임을 표현할 때 예시에 따른 동작보다는 다양한 동작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카드 코딩 앱은 카드의 추가 및 수정, 삭제가 쉬우므로 동작을 살펴보면서 필요한 카드를 디버깅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컬러카드 앱 매뉴얼
【학습목표】
1. 노래의 느낌과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2.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이 멋진 경치나 아름다운 것을 보면 ‘인상적이다.’라고 표현합니다. 음악에도 이런 ‘인상’을 표현한 것이 있습니다. 드뷔시는 ‘인상주의 음악가’로 유명한 작곡가입니다.
인상주의 음악은 주제에 따른 암시와 분위기에 초점을 맞춘 음악입니다. 환상적이며, 빛 또는 바람과 같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 자아내는 자연의 아름다운 순간적 인상을 음빛깔에 정착시키려한 음악입니다. (출처: 위키 백과 ‘인상주의 음악’)
● 여러분은 눈이 내리는 풍경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 눈이 내리는 풍경의 느낌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 ‘춤추는 눈송이’라는 제목을 들으면 어떤 음악일 것 같나요? 눈 오는 풍경을 떠올리며,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춤추는 눈송이의 작곡자 ‘드뷔시’에 대해 알아봅시다.
● 클로드 아실 드뷔시(1862년~1918년)
국적: 프랑스
주요작품
작은 모음곡(관현악) L.65
목신의 오후 전주곡 L.86
3개의 교향적 스케치[바다] L.109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L.75
어린이의 세계 L.113
‘춤추는 눈송이’를 감상해 봅시다. (교과서 음악 듣기, 참고: https://youtu.be/dobF8wJWH6w)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곡에 나타난 눈송이의 움직임은 어떤가요?
왜 ‘춤추는 눈송이’라고 제목을 지었을까요?
곡에 내가 생각한 제목을 지어 보세요.
● ‘춤추는 눈송이’를 들으며,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 스노우볼에 눈이 내리는 풍경을 그리거나 붙여 봅시다.
[활동지 2-1]스노우볼, 오리기 자료
[활동지 2-2]눈송이 만들기
▣ 눈송이 만들기 1 (가운데를 뚫어서 뚜루뚜루 머리에 꽂아 주세요.)
▣ 눈송이 만들기 2 (눈꽃 모양을 오려 뚜루뚜루 머리에 꽂아 주세요.)
[뚜루뚜루 모습 예시]
[ 예시) 카드 앱 ‘눈의 움직임’ 예시 (반복 카드) ]
핵심 개념 정리
■ 인상주의 음악: 빛이라든가 바람과 같이 자연의 아름다움의 순간적 인상을 표현한 음악
■ 반복 구조: 명령을 내릴 때 반복되는 것을 묶어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지식 | 노래의 느낌과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 | |
기능 |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가? | |
태도 | 음악의 주제를 생각하며 바른 태도로 감상하고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