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눈송이가 춤을 춰요

이 차시는 자연과 사물의 현상을 표현한 음악을 통해 느낌을 나누고,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합니다. 제재곡을 들으며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고, 표현하며 음악적 감수성을 신장하도록 합니다.

더불어 로봇을 활용하여 눈의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표현하며,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음악
관련교과 : 미술
단원 : 14. 겨울 이야기
교과서 : 중학교 음악 p.178~179
주제 :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학습목표

노래의 느낌과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음악 : [9음악02-04] 주제를 떠올리며 표제음악, 표사음악을 듣는다, [9음악02-05] 음악을 듣고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몸동작, 악기로 표현한다.

미술 : [9미술01-04]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한 이미지로 소통한다, [9미술01-06] 문화 예술 활동에 필요한 도구나 물품을 제작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음악의 주제와 표현 알아보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제재곡 이해하기

작곡가 클로드 아실 드뷔시 알아보기

‘춤추는 눈송이’ 감상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활동2
교수학습내용 : 곡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곡의 느낌 이야기 하기

곡을 감상하며, 스노우 볼에 눈이 내리는 풍경 그리거나 붙여 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풀, 가위
활동3
교수학습내용 : 곡의 느낌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눈송이 만들기

눈송이를 뚜루뚜루 머리에 꽂기

뚜루뚜루를 이용하여 눈송이 움직임 표현하기

학습형태 : 협력학습
학습자료 : 활동지, 가위, 로봇, 스마트 기기(카드 코딩 앱)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눈의 움직임을 표현할 때 예시에 따른 동작보다는 다양한 동작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카드 코딩 앱은 카드의 추가 및 수정, 삭제가 쉬우므로 동작을 살펴보면서 필요한 카드를 디버깅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컬러카드 앱 매뉴얼

【학습목표】

1. 노래의 느낌과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2.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들어가기음악의 주제와 표현 알아보기

사람들이 멋진 경치나 아름다운 것을 보면 ‘인상적이다.’라고 표현합니다. 음악에도 이런 ‘인상’을 표현한 것이 있습니다. 드뷔시는 ‘인상주의 음악가’로 유명한 작곡가입니다.

인상주의 음악은 주제에 따른 암시와 분위기에 초점을 맞춘 음악입니다. 환상적이며, 빛 또는 바람과 같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 자아내는 자연의 아름다운 순간적 인상을 음빛깔에 정착시키려한 음악입니다. (출처: 위키 백과 ‘인상주의 음악’)

여러분은 눈이 내리는 풍경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눈이 내리는 풍경의 느낌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춤추는 눈송이’라는 제목을 들으면 어떤 음악일 것 같나요? 눈 오는 풍경을 떠올리며,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눈이 쌓인 겨울 산
활동
1제재곡 이해하기

춤추는 눈송이의 작곡자 ‘드뷔시’에 대해 알아봅시다.

클로드 아실 드뷔시 사진

클로드 아실 드뷔시(1862년~1918년)

국적: 프랑스

주요작품

작은 모음곡(관현악) L.65

목신의 오후 전주곡 L.86

3개의 교향적 스케치[바다] L.109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L.75

어린이의 세계 L.113

‘춤추는 눈송이’를 감상해 봅시다. (교과서 음악 듣기, 참고: https://youtu.be/dobF8wJWH6w)

활동
2곡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곡을 감상하며, 느낌을 정리하고 이야기 나눠 봅시다.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곡에 나타난 눈송이의 움직임은 어떤가요?

왜 ‘춤추는 눈송이’라고 제목을 지었을까요?

곡에 내가 생각한 제목을 지어 보세요.

‘춤추는 눈송이’를 들으며,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스노우볼에 눈이 내리는 풍경을 그리거나 붙여 봅시다.

[활동지 2-1]스노우볼, 오리기 자료

스노우볼, 트리, 눈쌓인 집, 눈사람 등 성탄절에 관련된 물건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3곡의 느낌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춤추는 눈송이’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표현해 봅시다.
뚜루뚜루 로봇에 눈송이 모양의 그림을 꽂고, 눈송이의 움직임을 표현해 봅시다.
직접 만든 눈송이와 뚜루뚜루 기계

[활동지 2-2]눈송이 만들기

▣ 눈송이 만들기 1 (가운데를 뚫어서 뚜루뚜루 머리에 꽂아 주세요.)

4가지 모양과 2가지 색상의 눈송이들

▣ 눈송이 만들기 2 (눈꽃 모양을 오려 뚜루뚜루 머리에 꽂아 주세요.)

눈꽃 모양 종이 도면
눈꽃 모양 종이 도면

활동지 다운로드

[뚜루뚜루 모습 예시]

눈송이를 머리에꼽은 뚜루뚜루
눈송이를 머리에꼽은 뚜루뚜루
‘춤추는 눈송이’를 감상하며 뚜루뚜루를 움직여 봅시다.
뚜루뚜루 컬러카드 앱을 활용하여 눈의 움직임을 표현해 봅시다. 반복 카드를 활용하여 기본 움직임을 나타내 봅시다.
컬러카드 앱 활용법. 컬러카드 앱설치, 블루투스 연결, 원하는 카드를 드래그 또는 드롭
시작하기 다음에 ‘반복 시작’과, 반복 ‘횟수’를 넣고, 눈의 움직임을 만들어 봅시다. 움직임 끝에는 ‘반복 끝’을 넣어 반복 구조를 완성해 봅시다.

[ 예시) 카드 앱 ‘눈의 움직임’ 예시 (반복 카드) ]

카드 앱 예시. 시작하기, 반복시작, 숫자 5, 앞으로 가기, 우회전, 좌회전, 반복 끝, 끝내기
카드 앱 예시. 시작하기, 반복시작, 숫자 8, 우회전, 우회전, 우회전, 우회전, 반복 끝, 끝내기
‘춤추는 눈송이’를 들으며 각자 만든 움직임을 감상해 봅시다.
눈송이의 움직임이 잘 표현되었나요? 눈송이로 변한 로봇의 움직임이 ‘춤추는 눈송이’ 곡과 어울리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춤추는 눈송이’의 제재곡을 감상하고 서로의 소감을 나눠 봅시다.
2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인상주의 음악: 빛이라든가 바람과 같이 자연의 아름다움의 순간적 인상을 표현한 음악

■ 반복 구조: 명령을 내릴 때 반복되는 것을 묶어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노래의 느낌과 주제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
기능 반복 카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가?
태도 음악의 주제를 생각하며 바른 태도로 감상하고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