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에서는 친구의 생일을 알고, 생일을 축하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친구들과 생일 파티를 했던 경험을 나누고 여러 가지 생일 축하 방법을 배웁니다.
피지컬컴퓨팅에서는 블록 코딩을 활용하여 순서대로 움직이는 기본 코딩에 대해서 배우도록 합니다.
친구의 생일을 축하할 수 있다.
블록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수행한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
---|---|---|---|---|---|---|---|
○ | ○ | ○ |
사회 : [초3사회02] 친구의 생일을 함께 축하할 수 있다.
국어 : [초3국어15] 노래 속 낱말을 말할 수 있다.
음악 : [초3음악03] 생일 축하 노래를 바르게 부를 수 있다.
친구의 생일을 축하했던 경험 말해보기
내 생일과 친구 생일 알아보기
생일카드에 축하 메시지 적어보기
생일을 축하하는 다양한 활동 알아보기
블록코딩으로 불빛켜기, 노래부르기, 춤추기
주사위 만들기
코딩블록 이어붙이기
결과 확인하기
【학습목표】
1. 친구의 생일을 축하할 수 있다.
2. 블록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수행한다.
생일에 관한 동시를 읽어봅시다.
● 동시를 읽고 무엇에 관한 내용인지 알아봅시다.
● 생일파티를 했던 경험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봅시다.
● 생일은 ‘내가 태어난 날’로써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입니다. 친구의 생일을 축하했던 경험을 말해봅시다.
[활동지 2-1]나와 친구의 생일 알아보기
▣ 생일인 친구에게 축하편지를 써봅시다.
생일을 축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생일 케이크에 나이만큼 초를 켜기도 하고,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그림을 보고 생일을 축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로봇을 이용하여 순서대로 불빛을 켜서 생일 축하해봅시다. 이렇게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는 과정을 ‘코딩’이라고 합니다. Blockly앱(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불빛 명령을 블록코딩 해봅시다. (코딩된 명령 순서대로 로봇의 불빛이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활동지 2-2]생일을 축하하는 방법 알기
▣ 다음 색깔 순서대로 불빛이 켜지도록 코딩해봅시다.
빨강 - 초록 - 파랑
노랑 - 빨강 - 검정 - 파랑 - 초록
빨강 - 파랑 - 빨강 - 파랑 - 빨강 - 파랑
▣ 불빛이 순서대로 켜졌는지 친구 로봇과 비교하여봅시다.
▣ 로봇 불빛을 켜보면서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봅시다.
▣ 로봇에게 생일 축하 노래를 녹음하여 순서대로 부르도록 코딩해봅시다.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당신의
생일 축하합니다.
[활동지 2-3]생일을 축하하는 다양한 방법 알기
▣ 다음 [코끼리] 노래도 로봇에 녹음하여 부르도록 코딩해봅시다.
▣ 생일에는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추기도 합니다. 로봇이 여러 가지 춤을 추도록 코딩해봅시다.
▣ 여러 가지 춤을 코딩하여 동시에 여러 로봇이 춤추도록 해봅시다.
로봇과 함께 즐거운 생일 축하 놀이를 해 봅시다.
[ 모둠인원 ]
3~4명
[ 준비물 ]
스마트 기기, Blockly 앱, 로봇, 풀, 가위
[ 활동방법 ]
1. 주사위 도안을 이용하여 주사위를 만듭니다.
2. 서로 순서를 정하고 차례대로 주사위를 던집니다.
3. 주사위 윗면에 표시된 블록 명령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로봇 블록 코딩합니다.
4. 차례가 2번 정도 돌아 로봇 코딩을 끝내고 ‘시작’을 누릅니다.
5. 다른 모둠의 코딩 결과와 비교하여 봅니다.
* 지도 Tip
블록을 이동, 삭제 등의 코딩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도록 해주세요.
제시된 코딩에 한정하지 않고, 여러 가지 코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지식 | [사회] 친구의 생일을 알고 축하해주는 방법을 아는가? | |
[피지컬컴퓨팅] 각각의 블록 코딩의 의미를 알고 말할 수 있는가? | ||
기능 | [사회] 친구의 생일을 알고 다양한 방법으로 축하해줄 수 있는가? | |
[피지컬컴퓨팅] 로봇에게 순서대로 명령을 내려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
태도 | 놀이 활동 및 학습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