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요

이 차시에서는 학생의 주변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사회적 관계의 모습을 관찰하고 특징을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사회적 관계의 형태를 알고,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지를 기르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피지컬컴퓨팅에서는 로봇의 센서를 활용한 조건 코딩으로 여러 가지 동작을 하는 코딩 방법을 학습하고 자 합니다.

중심교과 : 사회과
관련교과 : 국어
단원 : 3. 함께 사는 세상
교과서 : 중학교 (가) 사회 p.134~139
주제 :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관계
학습목표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모습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조건 코딩을 활용하여 로봇을 바르게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회 : [사회03]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모습을 확인한다.

국어 : [국어나23] 짧은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중심 문장을 찾을 수 있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나를 둘러싼 사람들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사랑으로 맺어진 가족

가족관계 알고 가계도 그리기

로봇으로 조건코딩을 활용한 인사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필기구, 스마트 기기, 로봇
활동2
교수학습내용 : 학교에서 만나는 사람들

학교에서 만나는 사람과의 관계알기

센서를 활용하여 로봇으로 인사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필기구, 스마트 기기, 로봇
활동3
교수학습내용 : 이웃에서 만나는 사람들

주변에서 만나는 사람과의 관계알기

주위 사람을 만난 경험을 작성해보기

주변을 순찰하는 로봇만들기

학습형태 : 놀이학습
학습자료 : 필기구, 스마트 기기, 로봇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센서를 활용하는 코딩

동영상으로 배우는 코딩 방법

【학습목표】

1.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모습을 안다.

2. 로봇의 조건 코딩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

들어가기나를 둘러싼 사람들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살아갑니다. 일어나자마자 가족을 만나기도 하고 학교에서 친구를 만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는 많은 이웃들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아빠,엄마,아기가 공원에 앉아있는 사진
학생들이 있는 교실 사진
다양한 채소를 파는 시장 사진
사람이 많은 번화가 사진

각각 사진을 보고 어떤 장소에서 만나는 사람인지 말해봅시다.

그림에 나온 사람들을 비롯하여 오늘 만난 사람들에 대해서 친구들과 이야기해봅시다.

활동
1사랑으로 맺어진 가족

아래 사진첩을 살펴보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신랑, 신부의 사진
아기손과 어른손
대가족

가족은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식, 형제와 재매처럼 핏줄이나 결혼, 입양으로 맺어진 관계를 말합니다. 어머니, 아버지를 낳아주신 부모님은 나에게 할머니, 할아버지입니다. 아버지의 형을 큰아버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큰아버지의 자녀는 나와 사촌 형제입니다.

[활동지 5-1]우리 가족 가계도 그리기

할머니,할아버지,사촌,부모님,형제들이 표시돼있는 가계도 그림

▣ 로봇을 활용하여 가족에게 애정 표현을 해봅시다.

조립 순서도

로봇의 버튼을 누르면 사랑해라고 말하고 뽀뽀하는 동작을 합니다.

“탑 버튼을 누를 때까지 기다리라는 의미입니다. 누르면 다음 블록을 실행합니다.” 라고 말하고 있는 소년 그림

▣ 이렇게 로봇에게 조건을 붙여서 코딩이 가능합니다.

조립 순서도

들어 올리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조립 순서도

박수를 치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지 5-2]로봇 코딩하기

▣ 로봇이 아래와 같이 움직이도록 코딩해봅시다.

로봇의 1점 버튼을 누르면 앞으로 50cm 움직이고 모든 라이트를 파란색으로 켭니다.

로봇의 앞에 다가가면 로봇이 ‘누구야?’ 한 다음 사이렌 소리를 냅니다.

로봇의 이름을 부르면 표정 [휘파람]을 실행하고 [소리 나는 방향 보기]를 합니다.

▣ 로봇의 센서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움직임을 코딩하여 친구들과 비교해봅시다.

활동지 다운로드

* 지도 Tip

로봇이 사용할 수 있는 센서의 종류에 대해서 다양하게 코딩하여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로봇이 사용할 수 있는 센서 종류
활동
2학교에서 만나는 사람들

학교에서는 선생님과 친구를 만나 즐겁게 공부를 합니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하도록 도와주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학생들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학교 경찰관
학생을 치료해주시는 보건선생님
학교를 고쳐 주시는 주무관님
안전하게 학교를 지켜주시는 배움터 선생님

그림을 보고 학교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어떤 관계인지 생각해봅시다.

그림 외에 학교에서 어떤 사람들을 만나는지 이야기해봅시다.

로봇이 학교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코딩해봅시다.

로봇을 들어 올리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로봇을 부르면 ‘사랑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조립 순서도
if 블록을 설명하는 아이 그림

* 지도 Tip

복잡한 코딩일수록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조금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언어적 도움을 주거나 모델링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활동지 5-3]로봇 만들기

▣ 로봇이 다양한 조건에 여러가지 동작을 합니다. 올바른 동작을 하도록 아래 문장을 읽고 조건 코딩해봅시다. 그리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반응을 살펴봅시다.

1. 로봇이 목소리를 들으면 댄스를 춥니다.

2. 로봇을 들어 올리면 화재 경보를 냅니다.

1. 로봇이 목소리를 들으면 앞으로 50cm 이동한 뒤에 ‘좋아’라고 합니다.

2. 로봇을 들어 올리면 ‘고마워’라고 말합니다.

1. 로봇이 박수소리를 들으면 앞으로 40cm 이동한 뒤 목소리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누구야?’합니다.

2. 로봇 앞에 다가가면 우회전을 4번 반복하고, 목소리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깜짝이야’라고 말합니다.

1. 로봇의 뒤에 다가가면 좌회전을 2번 실행한 다음 [경주 구멍 난 타이어]를 실행합니다.

2. 로봇에게 ‘대시야’라고 부르면 [이동 자동차 엔진]를 실행하고 앞으로 계속 이동합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3이웃에서 만나는 사람들

가정과 학교 이외에도 우리는 많은 이웃들을 만나며 살아갑니다. 과일가게 아줌마도 만나고 세탁소 아저씨도 만납니다. 그리고 빵집 점원에게 물건을 사기도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이웃에서 만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과알가게 아주머니
빵집 제빵사
세탁소 아저씨
수영 선생님

그림을 보고 주변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어떤 관계인지 생각해봅시다.

그림 외에 주변에서 어떤 사람들을 만나는지 이야기해봅시다.

[활동지 5-4]로봇 만들기

▣ 주위 사람을 만난 경험에 대해서 예시와 같이 적어봅시다.

예시) 나는 복지관에서 바리스타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선생님과 반갑게 인사하고 나서 재미있는 커피 만들기를 배웠습니다.

▣ 주위 이웃을 위해 로봇이 순찰을 시작합니다. 로봇이 순찰할 수 있도록 코딩해봅시다.

로봇이 앞으로 계속 가면서 ‘순찰 중’이라고 말합니다.
장애물이 있으면 사이렌을 울립니다.
그리고 경고음을 울리고 ‘조심해’라고 말합니다.

조립 순서도
반복 블록을 설명하는 아이 그림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지 5-5]로봇 코딩하기

▣ 로봇이 다양한 조건에 여러가지 반복동작을 합니다. 올바른 동작을 하도록 아래 문장을 읽고 반복 코딩해봅시다. 그리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반응을 살펴봅시다.

로봇이 빙글빙글 돌면서 이상한 소리 [어 어 어]를 합니다.

목소리를 들으며 있으면 애니메이션 [도와주세요]를 합니다.

로봇이 모든 라이트를 붉은색 흰색을 반복하고 사이렌 소리를 냅니다.

로봇의 뒤쪽에 물체를 두면 ‘조심해’라고 말합니다.

로봇이 앞으로 30cm 움직이고 다시 뒤로 30cm 움직인 다음 [동물 사자] 소리를 냅니다.

박수소리를 들으면 [동물 고양이] 소리를 내고 [소리 나는 방향 보기]를 합니다.

로봇의 아이링이 차례대로 하나씩 꺼집니다.

다 꺼지면 다시 처음부터 하나씩 끕니다.

로봇의 탑 버튼을 누르면 목소리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폭파’라고 한 다음 [이상한 레이저] 소리를 냅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가정과 학교, 그리고 우리 주변의 이웃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2
우리 주변의 사람들과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3
로봇의 센서를 이용해 여러 가지 조건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사회] 주변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조건 코딩의 의미와 기능을 말할 수 있는가?
기능 [사회]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알고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 반복 코딩을 통해서 문제를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가?
태도 코딩 활동 및 학습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