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트로 알아보는 국어세상
이 단원은 알버트 AI 로봇을 이용한 국어 교과 연계 수업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알버트 AI 로봇은 스마트 기기 없이 손을 인식하여 손을 따라오는 기능부터 기본적인 카드 코딩과 다양한 알버트 전용어플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런 다양한 기능들은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국어 교과의 내용은 초등학교 5, 6학년 및 중학교 기본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해당교과서의 기본적인 내용을 배경으로 하나, 다른 학년에서도 자주 지도하는 소재를 활용하여 어느 학년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교과의 지식들을 학습한 뒤 학습 내용을 개별 및 협동학습의 형태로 로봇을 이용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주제에 따라 알버트 AI 로봇을 활용하여 컨트롤러 어플, 카드 코딩 모드, 따라오기 모드, NUGU모드 등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활동을 연계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교과 내용에 흥미 있게 참여할 수있는 창의적 표현활동, 게임 활동, 경쟁 활동, 협력 활동, 역할 놀이 활동 등의 과제를 구성하였습니다.
각 피지컬 컴퓨팅 활동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피지컬 컴퓨팅 이외에 다른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해서 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습니다.
각각의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각 단원의 학습지도안 활동 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