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막대그래프로 나타내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상황과 소재에 맞게 수집된 수많은 자료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그림이나 기호를 이용한 그래프의 형태인 막대그래프를 통하여 조금 더 단순하고 시각적으로 더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터틀 로봇의 카드 코딩을 이용한 보드게임으로 수집된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그리면서 막대그래프의 특징을 배워보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수학
관련교과 : 창의적체험활동
단원 : 12. 막대그래프
교과서 : 중등 나 수학 p.316~317
주제 : 막대그래프
학습목표

수집된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문제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카드코딩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학 : [9수학05-02] 기호(○, ×, /)를 이용해 그래프로 나타낸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보드게임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막대그래프 알아보기

막대그래프 그리는 방법 알기

막대그래프를 그릴 때 주의점 알기

막대그래프의 특징 알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2
교수학습내용 : 보드게임하기

동작 카드 및 보드게임 판 만들기

보드게임 방법 알기

보드게임하기

학습형태 : 협력학습
학습자료 : 활동지, 터틀 로봇, 카드
활동3
교수학습내용 : 막대그래프 나타내기

게임에서 얻은 점수 자료 수집하기

게임 결과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터틀 로봇, 카드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수준에 따라 학생이 교사가 제시한 카드 코딩을 따라 하여 보드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터틀 로봇 카드 코딩 참고 자료

【학습목표】

1. 수집된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2. 문제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카드코딩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들어가기보드게임

민서는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하였습니다. 게임을 마치고 친구들의 점수로 1등부터 6등까지 순서대로 나열하려고 하는데 어려웠습니다. 이때 선생님께서 막대그래프를 이용하면 비교하기가 쉽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막대그래프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터틀 로봇을 이용하여 보드게임을 즐기며 막대그래프에 관하여 알아볼까요?

6명의 친구들이 보드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
활동
1막대그래프 알아보기

1. 막대그래프 그리는 방법 알기

x축의 줄넘기, 수영, 걷기, 배드민턴, 달리기라는 운동종목이 적혀있고 y축의 날짜 수 0~10 까지가 적혀있는 막대그래프

가로와 세로 눈금에 나타낼 것을 정합니다.

세로 눈금 한 칸의 크기를 정하고 조사한 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나타낼 수 있게 눈금의 수를 정합니다.

조사한 수에 알맞게 막대를 그립니다.

막대그래프에 알맞은 제목을 붙입니다.

2. 막대그래프를 그릴 때 주의점 알기

눈금 한 칸의 크기를 알아보고 눈금에 알맞게 수를 씁니다.

막대의 폭, 막대와 막대 사이의 간격은 같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하는 선에는 0을 씁니다.

3. 막대그래프의 특징 알기

자료의 분포 모양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크기를 한눈에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활동
2보드게임하기

1. 동작 카드 및 보드게임 판 만들기

동작 카드(각 2장씩) 만들기

터틀로봇 하나
터틀로봇 둘
터틀로봇 셋

보드게임 판 만들기

보드게임 판 만들기 예시

2. 보드게임 방법 알기

➊ 동작 카드 6장 중 한 장의 카드를 뽑습니다.

➋ 뽑은 카드에 있는 터틀 로봇 수만큼 앞으로 이동합니다.

➌ 게임 순서에 따라 5회 반복합니다.

➍ 5회에 걸쳐 나온 수를 모두 합산합니다.

➎ 합산한 수가 가장 큰 참가자가 승리합니다.

3. 보드게임하기

뽑은 동작 카드의 터틀 로봇 수만큼 터틀 로봇에게 카드 코딩을 하여 움직여 봅시다.

[활동지 6-1]

꽝 세개와 1~7까지의 숫자가 적힌 보드게임 판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3막대그래프 나타내기

1. 게임에서 얻은 점수 자료 수집하기

[활동지 6-2]

게임결과 표

활동지 다운로드

2. 게임 결과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

[활동지 6-3]

게임결과 막대그래프

활동지 다운로드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막대그래프 그리는 방법

■ 카드 코딩: 명령어 카드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것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막대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기능 수집된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는가?
카드 코딩으로 터틀 로봇을 이동시킬 수 있는가?
태도 수업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