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는 미술의 기초 요소인 조형활동의 형과 색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며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피지컬컴퓨팅에서 ‘선’은 로봇의 센서를 통해 움직이는 기본적인 명령으로도 활용됩니다. 점, 선, 면, 형태 등 조형활동의 요소를 학습한 뒤 로봇을 이용하여 선을 확인하고, 형태를 활용하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점, 선, 면을 이해하고 다양한 모양으로 표현할 수 있다.
로봇의 센서 기능을 이해하고,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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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미술 : [6미술02-04] 점, 선, 면, 형태의 특성을 활용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성한다, [6미술02-05] ○, △, □ 모양을 조합해 다양한 모양으로 구성한다.
수학 : [6수학00-04] 여러 가지 평면도형의 모양을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든다.
그림에 숨어있는 모양 찾기
형태를 이루는 원리 알기(점, 선, 면, 형태)
형태의 점 확인하기
점과 점을 연결하여 선 만들기
선을 연결하여 면 만들기
점, 선, 면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 만들기
점, 선, 면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
만들고 싶은 모양 정하기
우리 주위의 물건에서 점, 선, 면 찾기
점, 선, 면을 이용하여 ‘○, □, △ 놀이터’ 만들기
완성작품 감상하기: ‘○, □, △ 놀이터’에서 뚜루뚜루 로봇 움직이기
선 그리기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4mm~5mm 검은 색 라인테이프를 이용하여 잘라서 붙이도록 한다.
라인 트레이싱 매뉴얼
【학습목표】
1. 점, 선, 면을 이해하고 다양한 모양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로봇의 센서 기능을 이해하고,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우리는 다양한 건축물을 보면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건축물에는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 사진 속의 건축물은 어떤 모양을 가지고 있나요?
● 이런 모양은 어떻게 만들었을까요?
한국, 서울, 창덕궁 처마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교회
터키, 이스탄불, 모스크 건축물 천장
● 내가 알고 있는 아름다운 모양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생활 속에서 자주 보는 모양은 어떤 것이 있나요?
●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우리 주위의 사물은 다양한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림에서 예시의 모양을 찾아봅시다. 교실에서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과 같은 물건을 찾아봅시다.
[활동지 3-1]숨어있는 모양 찾기
점이 모여 선을 이루고, 선이 모여 면을 이루고, 면이 모여 형태가 됩니다.
아래 그림에는 점이 그려져 있습니다. 점이 그려져 있는 곳을 찾아서 ○표 해봅시다.
[활동지 3-2]점을 연결해요
점과 점을 연결하여 뚜루뚜루가 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봅시다. 검은색 사각촉 매직 펜의 넓은 부분을 이용해 ‘선’을 그려 봅시다. 점과 점을 연결하면 ‘선’이 만들어 집니다. (로봇을 움직이기 위해 4mm~5mm 두께의 선을 만들어 봅시다.)
[활동지 3-3]선을 연결해요
완성된 선을 뚜루뚜루 로봇으로 확인해 봅시다. 뚜루뚜루 바닥에는 센서가 있어서 선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선 위에 뚜루뚜루 로봇을 올려놓고 움직여 봅시다.
‘선’ 과 ‘선’을 연결하면 ‘면’이 만들어집니다. 다양한 ‘면’의 선을 따라 뚜루뚜루 로봇을 움직여 봅시다. 로봇이 바닥의 센서로 선을 확인하고, 움직이는 활동을 ‘라인 트레이싱’이라고 합니다.
[활동지 3-4]면을 만들어요
▣ 내가 만든 선으로 연결된 사각형, 삼각형 면을 뚜루뚜루 로봇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해 봅시다. 뚜루뚜루가 연결된 선을 따라 움직입니다.
▣ 점, 선, 면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모양을 ‘형태’라고 합니다. 점, 선, 면으로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 뚜루뚜루를 움직여 봅시다.
[활동지 3-5]형태를 만들어요
▣ 주어진 점을 활용하여 선, 면을 연결해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내가 만든 형태에서 뚜루뚜루 로봇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만들어봅시다.
[활동지 3-6]자유롭게 표현해요
우리 주위의 물건에서 점, 선, 면을 찾아보고 그 형태를 그려봅시다. 점, 선, 면, 형태를 연결해서 ‘○, □, △ 놀이터’를 완성해 봅시다. ○, □, △ 놀이터에서 뚜루뚜루 로봇을 움직여 봅시다.
[ ○, □, △ 놀이터 만들기 활동안내 ]
➊ 4절지에 각각 만들고 싶은 형태의 점을 찍습니다.
➋ 점과 점을 연결해서 선을 그립니다.
➌ 선과 선을 연결해서 면을 그립니다.
➍ ○, □, △ 놀이터를 완성합니다.
➎ ○, □, △ 놀이터 위에 뚜루뚜루 로봇을 움직입니다.
예시)
* 지도 Tip
1. 점과 점을 찍고, 선을 연결하며 모양과 형태를 완성해 가면서 조형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순서대로 지도해 주세요.
2. 학생별로 각각 하나의 모양을 선택해서 그려 보도록 역할을 분담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모양 구성을 통해 만들어진 형태를 인식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3. 모양을 직접 그리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 모양판을 대고 그리거나, 점선을 이용한 안내선으로 모양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친구들과 함께 만든 ‘○, □, △ 놀이터와 뚜루뚜루’를 감상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형태: 점, 선, 면으로 이루어진 모양
■ 라인 트레이싱: 로봇이 센서를 활용하여 선을 따라 움직이는 것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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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점, 선, 면, 형태의 특징을 알고 구분할 수 있는가? | |
기능 | 점, 선, 면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모양을 표현할 수 있는가? | |
로봇의 센서 기능을 이해하고 움직일 수 있는가? | ||
태도 | 모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