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배워요

이 차시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무형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보고 직간접적으로 체험하여 문화유산이 지닌 가치를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시대의 생활이나 문화발전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합니다.

피지컬컴퓨팅에서는 반복 코딩을 활용하여 로봇이 여러 가지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심교과 : 사회과
관련교과 : 미술
단원 : 12.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교과서 : 초등 5학년 사회 p.198~
주제 : 우리나라의 유·무형문화유산
학습목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무형문화유산과 그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복되는 패턴을 찾고 반복 코딩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회 : [5사회12]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무형문화유산을 알아보고, 문화유산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미술 : [중미술나10]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미술의 흐름을 살펴보고, 작품을 서로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유형문화유산 알기

유형 문화유산에 대하여 알기

기와 끝의 수막새와 여막새를 로봇의 아이링으로 표현하기

고구려의 수막새의 반복 표현을 로봇으로 블록 코딩하기

유형문화유산의 반복 표현을 로봇의 모든라이트 명령으로 표현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스마트 기기, 로봇
활동2
교수학습내용 : 무형문화유산 알기

무형 문화유산에 대하여 알기

무형문화유산 동영상 보고 소감 작성하기

로봇으로 강강술래 표현하기

로봇으로 전통 춤 표현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필기구, 스마트 기기, 로봇, 넓은 장소
활동3
교수학습내용 : 전통 춤 군무 페스티벌(모둠활동)

로봇을 이용하여 전통 군무를 표현하기

그룹별로 경쟁하기

코딩 공유하기

학습형태 : 모둠학습
학습자료 : 필기구, 스마트 기기, 로봇, 넓은 장소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반복 코딩 블록 연습하기

【학습목표】

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무형문화유산과 그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복되는 패턴을 찾고 반복 코딩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들어가기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우리나라에는 옛날 선조들이 남긴 문화유산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에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아리랑을 부르는 사람

아리랑

사물놀이를 하는 사람들

사물놀이

석가탑

석가탑

근정전의 추녀

근정전의 추녀

내가 실제 보았던 문화유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발표해 봅시다.

문화유산의 의미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참고자료 : https://www.youtube.com/watch?v=oQWEVdmcGXQ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활동
1유형문화유산 알기

문화유산은 예로부터 내려온 조상들의 문화 중에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 건축물, 공예품, 생활 도구 등 눈에 보이는 문화유산을 유형문화유산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축물 기와집은 유형문화유산에 해당합니다.

기와집

기와집

초가집

초가집

전통부채

전통부채

전통자수

전통자수

기와집의 끝선은 힘이 있고 날렵하여 선의 아름다움을 잘 나타냅니다. 기와의 끝에는 수막새와 여막새가 반복적으로 배열됨으로써 이러한 아름다움이 돋보입니다.

수막새와 여막새 설명

수막새와 여막새는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고, 다음과 같이 로봇의 아이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 그림, 아이링의 표현

수막새와 여막새의 반복 표현을 로봇의 아이링으로 블록코딩해봅시다.

코딩 순서도
코딩 순서도를 설명하는 아이

* 지도 Tip

블록코딩시 처음부터 영구 반복 블록을 사용하지 않고 코딩해봄으로써 영구 반복 블록의 편리성 및 유용성에 대해 알게 합니다.

[활동지 4-1]고구려 수막새 아이링으로 표현하기

▣ 수막새의 반복되는 표현을 로봇의 아이링으로 블록코딩해봅시다. (영구 반복 블록 사용)

고구려의 수막새를 반복 배치

▣ 고구려의 수막새를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해보고 로봇의 아이링으로 (검정색) 색칠하여 표현해봅시다.

문화유산, 그림, 아이링의 표현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지 4-2]유형문화유산의 반복 표현 알기

▣ 아래의 유형문화유산의 반복되는 표현을 [모든 라이트]를 이용해 코딩해봅시다.

[ 유형문화유산의 반복 표현 ]

색동저고리

색동저고리

빨강 ➡ 노랑 ➡ 파랑 ➡ 빨강 ➡ 노랑 ➡ 파랑 ……

관원들이 쓰는 모자

관원들이 쓰는 모자

빨강 ➡ 검정 ➡ 빨강 ➡ 검정 ➡ ……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2무형문화유산 알기

판소리나 춤, 음악, 공예 기술과 같이 모양이 없고, 보관할 수 없는 문화유산을 무형문화유산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강강술래와 아리랑 같은 춤과 음악이 있습니다.

강강술래

강강술래

부채춤

부채춤

종묘제례악

종묘제례악

탈춤

탈춤

참고자료

강강술래 https://www.youtube.com/watch?v=m0PC_S-nCuY

부채춤 https://www.youtube.com/watch?v=BRtc2oM-VTA

종묘제례악 https://www.youtube.com/watch?v=dNLLHvFxW7E

탈춤 https://www.youtube.com/watch?v=mxS3F-v4mCo

여러 가지 전통 춤과 음악 동영상을 시청 한 후 간단한 느낌과 소감을 적어봅시다.

이름 느낌이나 소감
강강술래
부채춤
종묘제례악
탈춤

로봇의 반복 코딩을 활용하여 강강술래를 표현해봅시다. 로봇이 3번 돌고 강강술래라고 말합니다. 이를 계속하여 반복합니다.

코딩 순서도
3회 반복 블록 설명
내소리#1 설명
영구 반복 설명

* 지도 Tip

바퀴 속도 설정 블록에서 왼쪽, 오른쪽의 방향 및 속도를 조절하면 로봇의 움직임이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조건을 바꿔가며 체험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위와 같이 강강술래처럼 전통 춤을 상상하며 여러 가지 동작을 표현해봅시다.

로봇이 애니메이션 [자신감있는 댄스][우스꽝스러운 댄스] 2회 추고 목소리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얼쑤]를 말합니다. 이를 영구 반복합니다.

코딩 순서도
활동
3 전통 춤 군무 페스티벌(모둠활동)

로봇을 이용하여 전통 춤 군무를 추어 실력을 뽐내봅시다.

리듬을 따라 춤을 추는 로봇

1. 전통 춤 군무 페스티벌은 그룹별로 3~4인으로 실시합니다.

2. 아리랑과 같은 전통 음악을 듣고 곡을 선택합니다.

3. 선택한 음악에 맞쳐 각 그룹별로 춤을 블록코딩합니다.

4. 각 그룹별로 군무를 보며 우수 팀을 선정합니다.

5. 코딩 공유기능을 활용해 코딩을 서로 공유합니다.

* 지도 Tip

로봇의 모든 코딩은 공유 기능을 통해 공유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코딩을 공유하도록 지도합니다.

앱 화면 도움말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은 무형문화재와 유형문화재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유형문화유산은 건축물이나 생활 도구와 같이 눈으로 볼 수 있는 문화유산이며, 무형문화유산은 모양이 없고 보관할 수 없는 노래, 춤, 기술과 같은 문화유산을 말합니다.
3
반복되는 표현이나 동작은 반복 코딩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사회과] 문화유산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반복 블록의 쓰임새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기능 [사회과] 여러 가지 문화유산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가?
[피지컬컴퓨팅]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 반복 코딩을 통해서 문제를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가?
태도 코딩 활동 및 학습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