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황에 맞춰 말해요

이 차시는 상대방과 긍정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상대방의 상황과 기분을 고려하여 대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알버트의 따라오기 모드를 활성화시켜서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알버트가 따라오도록 하여 다이얼로그맵에서 상대방의 상황과 기분을 고려한 대화 주고받기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국어
관련교과 : 정보통신
단원 : 13. 주고 받는 즐거움
교과서 : 중학교 국어 나
주제 : 상황에 알맞게 말하기
학습목표

상대방의 기분이나 상황에 어울리는 말로 대화할 수 있다.

근접 센서를 활용한 따라오기 모드로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국어 : [9국어01-03] 상황과 상대방에 따라 적절하게 내용을 구성해 말한다.

정보통신 : [9정통04-02] 문제해결 코딩 프로그램의 기초 단계 예제를 해결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너는 더워? 나는 추운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상황에 적합한 말

여러 가지 상황 알아보기

나의 경험 이야기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활동2
교수학습내용 : 감정 알리미 알버트

기분 좋은 말 알아보기

따라오기 모드 활성화하기

따라오기 모드로 감정상태 나타내기

학습형태 : 개별학습
학습자료 : 활동지, 로봇
활동3
교수학습내용 : 기분 좋게 대화해요

알버트 따라오기 모드 실행

다이얼로그 맵을 통해 상대방의 기분 및 상황에 적합한 대화 찾기

따라오기 모드로 다이얼로그 맵 이동하기

도착한 곳의 말풍선에 있는 말로 대화 주고 받기

학습형태 : 협력학습
학습자료 : 다이얼로그맵, 로봇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손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다른 사물을 이용해서 알버트의 따라오기 모드를 활성화하여 알버트를 조작한다.

알버트 따라오기 모드 활용 참고 영상

다이얼로그 맵의 상황 그림 및 내용은 수정해서 사용 가능하다.

다이얼로그 맵을 검정 테이프를 이용해서 만들어도 된다.

【학습목표】

1. 상대방의 기분이나 상황에 어울리는 말로 대화할 수 있다.

2. 근접 센서를 활용한 따라오기 모드로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들어가기너는 더워? 나는 추운데

날씨가 더운 여름날. 점심 시간에 정현이는 축구를 하고 땀을 뻘뻘 흘리며 교실로 들어옵니다. 에어컨이 작동하고 있었지만 뜨거운 운동장에서 막 축구를 하고 온 정현이에게 교실의 온도는 시원하지 않았습니다. 정현이는 에어컨으로 가서 에어컨의 온도를 최대로 낮췄습니다. 정미는 어제 저녁부터 몸이 조금씩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서늘한 에어컨 바람에 정미의 아픈 몸이 반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미는 당장 서늘해진 교실을 되돌리고 싶었습니다. 정미가 정현이에게 뭐라고 해야 할까요?

에어컨을 키는 정현이와 추위에 떠는 정미
활동
1상황에 적합한 말

우리는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어떤 상황들을 마주하게 되는지 살펴 봅시다.

[활동지 2-1]상황에 적합한 말

친구와 대화하는 모습
보건선생님께서 약을 발라주는 모습
넘어진 친구를 일으켜주는 모습

▣ 그림을 보고 상황에 적절한 말 이야기하기

[ 보기 ]

1.축하해    2.고마워    3.괜찮아

▣ 어떤 상황인거 같나요?

▣ 그림 상황에 적절한 말로 어떤 말이 있을까요?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2감정 알리미 알버트

상대방의 기분이 좋게 대화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그림에 제시된 상대방의 말에 어떤 말을 해야 할지 선택해 봅시다.

[활동지 2-2]감정 알리미 알버트

▣ 그림의 상황을 친구와 함께 역할놀이하면서 어떤 말로 대화해야 적절한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에어컨을 키는 남학생과 추위에 떠는 여학생

야! 추운데 뭐하는거야

미안하지만 에어컨 온도 좀 조절해줄래?

네가 뭔데 에어컨 온도를 낮춰?

게임을 하는 남학생과 옆에서 재밌겠다며 쳐다보는 여학생

너도 한번 해볼래?

뭘 봐? 게임기 처음 보니?

응 근데 나 혼자 할거야

활동지 다운로드

상대방의 말에 따라 기분이 좋아질 수도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친구에게 들은 말에 따라 나의 기분을 알버트로 표현해 봅시다.

[ 감정 알리미 알버트 ]

1. 알버트 따라오기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2. 다음 문장을 옆 친구에게 듣습니다.

1) 고마워. 너는 정말 친절하구나

2) 사랑해. 내 친구야

3) 너 정말 나를 화나게 하는구나

4) 너랑 친하게 지내고 싶지 않아

3. 옆 친구에게 말을 듣고 나의 기분에 따라 알버트를 옮겨 표현해 봅시다.

웃는 얼굴
화난 얼굴
활동
3기분 좋게 대화해요

따라오기 모드를 활성화시켜 알버트를 이용해 상대방의 기분과 상황에 어울리는 말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다이얼로그 맵을 이동해 봅시다.

[기분 좋게 대화해요]

◎ 활동 규칙

인원: 2명 (대화 나누기)
놀이 규칙: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고 대화를 마무리한다.
놀이 방법

 기분 좋게 대화해요 활동 규칙1

1. 2명이 1조를 이뤄 알버트의 따라오기 모드를 활성화 시킵니다.

 기분 좋게 대화해요 활동 규칙2

2. 알버트를 다이얼로그 맵 중앙에 둡니다.

 기분 좋게 대화해요 활동 규칙3

3. 제시된 그림 상황 카드를 고릅니다.

 기분 좋게 대화해요 활동 규칙4

4. 상황과 어울리는 말을 생각해보고, 차례로 알버트를 이동하고 이동한 자리의 말풍선에 있는 말을 읽고 말합니다.

 기분 좋게 대화해요 활동 규칙5

5. 이어진 말풍선 중 상대방의 기분이 나쁘지 않을 말을 골라 이동하고 말을 합니다.

 기분 좋게 대화해요 활동 규칙6

6. 번갈아 가면서 알버트를 이동시키고 말풍선에 있는 말로 대화를 합니다.

 기분 좋게 대화해요 활동 규칙7

7.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면 이전 칸으로 다시 이동한 후 적절한 말을 생각하여 다시 이동합니다.

친구와 대화하는 모습
보건선생님께서 약을 발라주는 모습
넘어진 친구를 일으켜주는 모습
다이얼로그 맵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대화 : 상대방과 이야기를 주고받는 행위. 상대방의 상황과 기분을 고려해야 좋은 대화를 할 수 있음.

■ 따라오기 모드 : 알버트의 근접 센서에 인식할 손이나 물체를 두고 활성화시킴. 알버트가 인식한 손이나 물체에 일정 거리에 따라 따라오거나 뒤로 물러남.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상대방의 기분과 상황을 고려하여 말할 수 있는가?
기능 알버트 따라오기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는가?
알버트 따라오기 모드로 방향 전환을 할 수 있는가?
태도 수업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