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홍수 예방

이 차시는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을 알아보고 강수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홍수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레고 WeDo 2.0의 스마트 허브와 미디엄 모터를 가지고 홍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만든 뒤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여 홍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과학
관련교과 : 정보통신활용
단원 : 12. 야영
교과서 : 중 1~3학년 과학(가) p.208~209
주제 : 우리나라의 강수량을 알아봅시다.
학습목표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을 알 수 있다.

홍수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활동을 찾을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과학 : [9과학05-03] 하루 동안의 기온 변화를 비교한다.

정보통신활용 : [9정통04-01] 문제 해결에 필요한 필수적인 활동 요소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실행한다.

준비물 : 레고 WeDo 2.0, 태블릿PC, 활동지, 필기도구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측우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자료 : 동영상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에서 연평균 강수량 알아보기

지역별 강수량 그래프를 통해 계절에 따른 강수량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알아보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자료 : 강수량 그래프
활동2
교수학습내용 : 홍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알아보기

홍수로 인한 피해와 홍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의 영상 감상하기

홍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알아보기

강수량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모습 감상하기

강수량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수문을 레고 WeDo 2.0으로 만들어 보기

강수량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수문을 블루투스로 연결한 뒤 동영상과 같이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 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동영상, 레고 WeDo 2.0, 조립도
활동3
교수학습내용 : 홍수를 막아주는 다양한 장치 만들어보기

홍수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생각해 보기

제시된 홍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보고, 자신만의 홍수방지 시설을 레고 WeDo 2.0으로 만들어 보기

학습형태 : 창의활동
학습자료 : 레고 WeDo 2.0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강수량 그래프를 알아볼 때 여름철에 많은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특징이 홍수를 유발한다는 내용을 연결 지어 지도한다.

【학습목표】

1.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을 알 수 있다.

2. 홍수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다.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활동을 찾을 수 있다.

학습 과제 안내. 우리나라 강수량 특징 알아보기 ➜ 홍수를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기 ➜ 홍수의 발생을 막아주는 장치 만들어보기
들어가기측우기

우리나라는 농업이 경제의 기본이었기 때문에 농사에 영향을 미치는 가뭄이나 홍수 등이 큰 관심사였습니다. 하지만 부정확한 측정 방법 때문에 비의 양을 제대로 측정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조선 세종대왕은 세계 최초의 강우량 측정기인 측우기를 발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강우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되어 농사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활동
1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은 세계 평균에 비하면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강수량이 많은 지역과 적은 지역을 찾아보고, 강수량 그래프를 비교하여 강수량이 많은 계절을 알아봅시다. 알아본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의 강수량의 특징을 생각해 봅시다.

▣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을 알아봅시다.

어느 지역의 강수량이 많은지 살펴봅시다.

어느 지역의 강수량이 적은지 살펴봅시다.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 지도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

▣ 지역별 강수량 그래프를 통해 계절에 따른 강수량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우리나라 북쪽에 있는 중강진의 강수량 그래프를 살펴봅시다.

우리나라 가운데에 있는 서울의 강수량 그래프를 살펴봅시다.

우리나라 남쪽에 있는 서귀포의 강수량 그래프를 살펴봅시다.

우리나라 동쪽에 있는 울릉도의 강수량 그래프를 살펴봅시다.

중강진의 연평균 강수량 막대 그래프

중강진의 연평균 강수량

서울의 연평균 강수량 막대 그래프

서울의 연평균 강수량

서귀포의 연평균 강수량 막대 그래프

서귀포의 연평균 강수량

울릉도의 연평균 강수량 막대 그래프

울릉도의 연평균 강수량

▣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강수량이 많아요.

남해안과 동해안 지역이 내륙 지역에 비하여 강수량이 많아요.

울릉도를 제외하고 모두 여름에 강수량이 많아요.

활동
2홍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알아보기

홍수는 집중호우로 하천이 범람하여 주변 지역에 피해를 입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강수량의 특징을 보면 여름에 강수량이 많기 때문에 홍수로 인한 피해를 많이 받습니다. 홍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 홍수로 인한 피해와 홍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의 영상을 감상해 봅시다.

홍수가 지형에 많은 변화를 만들고 있어요.

홍수를 막기 위해 물을 일시적으로 막아주고 흘려주는 시설이 필요해요.

강수로 인한 현상과 강수가 지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법 동영상의 스크린샷

▣ 홍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댐을 쌓아 물이 한 번에 흐르지 않도록 할 수 있어요.

물이 넘쳐흐르지 않도록 제방을 만들어 줘요.

나무를 많이 심어 나무가 물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해 줘요.

지하에 물을 많이 보관할 수 있도록 지하방수로를 설치해요.

▣ 강수량에 따라 수문이 열리고 닫히는 모습을 감상해 봅시다.

프로그램에 의해 문이 열리고 닫히는 수문 모습 스크린샷

▣ 강수량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수문을 레고 WeDo 2.0으로 만들어봅시다.

▣ 강수량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수문을 블루투스로 연결한 뒤 동영상과 같이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해 봅시다.

(부록 참고 : 스마트 허브 블루투스 연결하는 방법 ./page06.html)

강수량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수문 프로그래밍 설명

막대그래프의 수치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열리고 닫히도록 수문을 프로그래밍 해 봅시다.

활동 동영상과 같이 수문을 움직여 봅시다.

활동
3홍수를 막아주는 다양한 장치 만들어 보기

댐이나 수문 등으로 물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막으면서 홍수를 예방하는 방법 이외에도 홍수를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홍수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보고 이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해 봅시다.

▣ 홍수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하천 주변으로 제방을 만들어서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할 수 있어요.

도시 지하에 물을 일시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방수로를 만들면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할 수 있어요.

물이 넘치지 않게 해주는 제방

제방

물을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물을 넘치지 않게 해주는 지하방수로

지하방수로

▣ 제시된 홍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보고 자신만의 홍수방지 시설을 레고 WeDo 2.0으로 만들어 봅시다.

* 지도 Tip

1. 우리나라 강수량 그래프를 통해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을 이해하고 여름철에 집중되는 강수량으로 홍수가 발생한다는 내용을 연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2. 물을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홍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수문을 이용한 방식과 댐을 이용한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학생이 홍수 예방법을 레고 WeDo 2.0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학생이 생각한 내용을 확산형 질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지도해 주세요.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탐구 결과를 공유해 봅시다.

■ 자신이 레고 WeDo 2.0으로 만든 홍수 예방시설을 친구들에게 보여주며 친구들에게 어떻게 홍수를 막을 수 있는지 설명해봅시다.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을 알 수 있는가?
홍수를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 수 있는가?
기능 조립 순서를 따라 수문을 만들 수 있는가?
프로그래밍 하여 수문을 움직일 수 있는가?
태도 수업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
친구의 탐구 결과 발표를 바르게 경청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