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는 짧은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위인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업적을 파악하여 그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하도록 합니다.
카드 코딩 및 컨트롤러 어플을 이용해 알버트가 인물의 업적을 이룬 장소를 순서대로 이동하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위인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업적을 알고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문제 해결 과정을 순서에 따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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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 [9국어02-04] 짧은 글을 읽고 주요 대상과 내용을 파악한다.
사회 : [9사회03-05] 역사적 위인들의 업적을 조사하고 배울 점을 발표한다.
정보통신 : [9정통04-01] 문제해결에 필요한 필수적인 활동 요소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실행한다.
그림 및 사진을 보고 어떤 인물과 관련된 것인지 맞추기
위인에 대한 이야기를 읽기
이순신의 업적(주요 해전) 알아보기
이순신 실록 살펴보기
이순신 장군의 주요 해전 지도에 표시하기
주요 해전 순서대로 연결하기
이순신 장군의 주요 해전 순서 파악하기
알버트가 주요 해전을 순서대로 가도록 코딩하기
알버트가 알맞게 이동하는지 확인하기
해전 장소를 찾기 어려운 학생들은 맵에 스티커로 표시를 해준다.
카드 코딩이 어려운 학생은 컨트롤러 어플을 사용한다.
카드 코딩 어플 활용 참고 영상
【학습목표】
1. 위인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업적을 알고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2. 문제 해결 과정을 순서에 따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우리는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서 침략하는 악당들을 물리치는 영웅들을 영화 속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무시무시한 화력을 자랑하는 최첨단 장비와 무기 혹은 인간의 상식을 한껏 초월한 능력들을 통해 지구를 위협하는 악당들을 물리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 한반도에도 이러한 영웅들이 있었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가볼까요? 때는 1592년.. 대한민국이 있는 한반도가 조선이라고 불리던 때입니다. 옆 나라 일본에서 대규모의 병력을 일으켜 조선을 쳐들어왔습니다. 조선의 군사들은 일본의 거침없는 침략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속수무책으로 당하던 중 바다 위에 한 명의 영웅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다 위에서 거북이의 모습과 비슷한 형태의 배와 엄청난 전략으로 일본의 배들을 하나, 둘 침몰시킵니다. 이 영웅의 활약은 임진왜란에서 조선이 일본을 막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줬습니다. 우리나라를 지켜준 이 영웅은 누구일까요?
우리나라의 긴 역사 속에는 우리나라를 지킨 수많은 위인들이 있습니다. 다음 제시된 것은 어떤 위인과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다음은 이순신 장군의 업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야기를 읽고, 이순신 장군의 업적에 대해 말해 봅시다.
나라가 어려울 때 나라를 구하기 위해 노력한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이순신 실록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해 봅시다.
[활동지 4-1]이순신 장군의 업적 알아보기
이순신 장군의 해전을 지도에 표시해 봅시다.
[시간탐험대 알버트]
◎ 놀이 규칙
○ 놀이 조건: 알버트로 이순신 장군의 주요 해전 장소 순서대로 이동하기
○ 놀이 방법
1. 카드 코딩 어플을 실행하고 알버트와 스마트 기기를 연결합니다.
2. 놀이 맵에서 이순신 장군의 주요 해전이 일어난 장소와 순서를 확인합니다.
3. 주요 해전이 있는 칸에 도착하면 해전의 이름을 말하도록 ‘say 카드’를 준비합니다.
4. 주요 해전을 순서대로 가도록 알버트를 코딩합니다.
* 활동 Tip
컨트롤러 어플을 사용하는 경우 주요 해전 장소에 도착하면 입으로 주요 해전을 말합니다.
추가적으로 해전의 특징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5. 해전에 순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합니다.
[카드 코딩 ‘say’ 카드 녹음하기]
1. 어플 실행 후 하단의 ≡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2. 메뉴에서 ‘말하기’를 누릅니다.
3. ‘say’ 카드를 고르고 녹음하기를 누릅니다.
4. 녹음된 ‘say’ 카드를 코딩하면 녹음한 내용을 말합니다.
알버트와 함께 임진왜란 시대로 시간탐험을 떠나 이순신 장군을 만나러 가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카드 코딩: 카드로 로봇에게 명령을 입력하여 수행하도록 코딩하는 방법
■ 알버트 카드 코딩 어플: 알버트에 입력한 명령어 카드를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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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위인의 이야기를 읽고, 위인의 업적을 정리할 수 있는가? | |
기능 | 알버트를 카드 코딩 어플과 연결할 수 있는가? | |
Say 카드로 원하는 내용을 녹음할 수 있는가? | ||
문제 해결을 위해 순서에 따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가? | ||
태도 | 위인의 이야기를 바른 자세로 감상할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