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생활 주변에서 반복되는 현상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되는 규칙을 통하여 다음에 무엇이 올 것인지 예상할 수 있는 규칙의 성질을 규칙성이라고 합니다. 이번 차시는 규칙을 찾고 터틀 로봇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를 이용하여 규칙에 맞는 도형을 그리면서 규칙성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규칙을 찾아 이에 맞게 무늬를 배열할 수 있다.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자동화 |
---|---|---|---|---|---|---|---|
○ | ○ |
[6수학04-01] 생활 주변의 세 가지 물체의 배열에서 규칙이 있는 것을 찾는다.
[6수학04-02] 여러 가지 규칙에 따라 세 가지 물체를 배열한다.
[6수학04-04] 여러 가지 모양을 활용해 규칙에 따라 무늬를 꾸민다.
규칙성에 대해 알기
색의 규칙 알기
모양의 규칙 알기
2가지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 찾아 그리기
3가지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 찾아 그리기
4가지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 찾아 그리기
여러 가지 색을 이용한 규칙을 만들고 무늬 그리기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한 규칙을 만들고 무늬 그리기
수준에 따라 학생에게 먼저 규칙을 제시해 주고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 참고 자료
나랑 놀자! 소프트웨어(청각장애학생용) : http://www.nise.go.kr/sedu/pe/pe3/page4_04.html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_도형 그리기 모드(동영상) : https://youtu.be/-s-70fYkjvQ?list=PLIrcvBToDsdrUPSDI2Shm-QdkNLTlrXnQ
【학습목표】
1. 규칙을 찾아 이에 맞게 무늬를 배열할 수 있다.
2.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가람이는 호준이와 함께 패턴 블록을 가지고 여러 가지 동물을 만들며 놀았어요. 완성된 동물들을 보다가 다양한 색, 다양한 모양의 블록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호준아! 우리 이 블록 가지고 우리가 규칙을 만들어 나열해 볼까?" 가람이가 이야기했어요. "그래" 호준이가 대답했지요.
여러분도 터틀 로봇과 함께 규칙을 찾아 무늬도 그리고 움직여 보며 규칙에 관하여 알아볼까요?
1. 규칙성에 대해 알기
규칙이 있는 성질로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물체의 배열에 색, 모양, 크기 등의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색의 규칙 알기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의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모양의 규칙 알기
사각형, 삼각형, 원의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1. 2가지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 찾아 그리기
다음 무늬를 보고 규칙을 찾아 빈칸의 무늬를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를 이용하여 그려봅시다.
[활동지 3-1]
2. 3가지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 찾아 그리기
다음 무늬를 보고 규칙을 찾아 빈칸의 무늬를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를 이용하여 그려봅시다.
[활동지 3-2]
3. 4가지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 찾아 그리기
다음 무늬를 보고 규칙을 찾아 빈칸의 무늬를 터틀 로봇의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를 이용하여 그려봅시다.
[활동지 3-3]
1. 여러 가지 색을 이용한 규칙을 만들고 무늬 그리기
예시와 같이 여러 가지 색을 이용하여 규칙을 만들어 봅시다.
[활동지 3-4]
예시)
2.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한 규칙을 만들고 무늬 그리기
예시와 같이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규칙을 만들어 봅시다.
[활동지 3-5]
예시)
핵심 개념 정리
■ 규칙성: 규칙이 있는 성질로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물체의 배열에 색, 모양, 크기 등의 규칙이 적용되어 있음
■ 자율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 터틀 로봇이 제공하는 놀이 기능의 하나로 도형 그리기가 가능함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지식 | 2~4가지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을 수 있는가? | |
여러 가지 색, 모양, 크기를 이용하여 규칙을 만들 수 있는가? | ||
기능 | 행동 모드(도형 그리기 모드)를 이용하여 도형을 그릴 수 있는가? | |
카드 코딩을 통하여 터틀 로봇을 조작할 수 있는가? | ||
태도 | 수업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