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원 - 뚜루뚜루로 알아보는 예•체능세상
5단원
이 단원은 뚜루뚜루 로봇을 이용한 예체능 교과 연계 수업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뚜루뚜루 로봇은 비교적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였으면서도, 작은 크기로 교실 책상에서 활동하기 적절한 로봇입니다.
예체능 교과의 내용은 초등학교 5, 6학년 및 중학교 기본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해당 교과서의 기본적인 내용을 배경으로 하나, 다른 학년에서도 자주 지도하는 소재를 활용하여 어느 학년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차시별로 각 교과의 지식들을 학습한 뒤 학습 내용을 개별 및 협동학습의 형태로 로봇을 이용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주제에 따라 뚜루뚜루 로봇을 활용하여 라인 트레이싱, 색깔 코딩, 카드 코딩(순차, 반복), 앱 활용, 엔트리 활용 등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활동을 연계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교과 내용에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 표현활동, 게임 활동, 미션 해결 등의 과제를 구성하였습니다.
각 피지컬컴퓨팅 활동은 간단한 명령 조합으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였으며, 단순한 ‘따라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하며, 적용할 수 있는 과제들을 제시하였습니다.
각각의 단원을 지도할 때 로봇의 기능이나 관련 자세한 매뉴얼은 각 단원의 학습지도안 활동 TIP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