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우리 동네 사람들

이 차시는 다양한 진로 및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주변 사람들이 하는 일을 탐색해 보고, 주변 사람들의 직업, 사물, 장소 등 관련된 어휘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알버트의 OID 센서를 이용해 셀프 코딩하여 알버트가 우리 동네 주변에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장소와 사람을 찾아가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국어
관련교과 : 실과, 사회
단원 : 15. 내 꿈을 표현해요
교과서 : 초등 5~6학년 국어 나
주제 : 여러 사람이 하는 일 쓰기
학습목표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 수 있다.

셀프 코딩을 통한 프로그래밍으로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국어 : [6국어02-05]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동시, 노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즐거움을 느낀다.

사회 : [6사회03-7]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지역사회 여러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한다.

실과 : [6실04-10]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옆집 대붕이 아저씨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우리 동네 시설

일상 생활 속 마주치는 시설 간판 알아보기

우리 동네에 있는 시설 알아보기

우리 동네에 있는 시설에 누가 있는지 알아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활동2
교수학습내용 : 직업 카드 만들기

우리 동네 시설에 있는 사람이 하는 일 알아보기

우리 동네 시설 직업 카드 만들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로봇
활동3
교수학습내용 :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직업 카드 뽑기

직업 카드에 나온 직업이 우리 동네 어디에 있는지 찾기

스마트 기기의 어플(카드코딩, 컨트롤러어플)을 활용해 이동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우리 동네 맵, 직업 카드, 로봇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학생 수준에 따라 직업 카드를 작성할 때 어휘, 문장 수준으로 작성한다.

카드 코딩이 어려운 학생은 컨트롤러 어플을 사용한다.

셀프 코딩 활용 참고 영상

【학습목표】

1.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 수 있다.

2. 셀프 코딩을 통한 프로그래밍으로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들어가기옆집 대붕이 아저씨

우리 옆집에는 대붕이 아저씨가 살고 있습니다. 집 근처 슈퍼를 갈 때에 대붕이 아저씨를 종종 보곤 합니다. 대붕이 아저씨는 늘 슬리퍼를 트레이닝복에 슬리퍼 차림으로 다닙니다. 오늘은 눈에 눈곱도 떼지 않고 있네요. 대붕이 아저씨는 게으른 사람인 것 같습니다. 어느 날 동네에 있는 건물에서 큰불이 났습니다. 건물 안에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사이렌 소리와 함께 소방차가 왔습니다. 소방차에서 내린 늠름한 소방관 아저씨들은 거센 불길에도 망설임 없이 불속으로 몸을 던집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불속에서 사람을 구해 나왔습니다. 방화복을 벗자 익숙한 얼굴이 보입니다. 바로 옆집 대붕이 아저씨였습니다. 무시무시한 불속에서 다른 사람을 구하기 위해 망설이 없이 뛰어들어간 대붕이 아저씨가 너무 멋있습니다. 게으르다고 생각했던 제가 너무 미안해졌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정말 멋진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옆집 대붕이 아저씨가 소방관옷을 입고 사람을 구해내는 그림
활동
1우리 동네 시설

우리 주변에는 많은 시설들이 있습니다. 이런 시설에는 어떤 시설인지 알려주는 간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간판을 보고, 우리학교 주변에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활동지 3-1]우리 동네 시설

소방서 간판

소방서

은행 간판

은행

안경가게 간판

안경가게

치과 간판

치과

미용실 간판

미용실

빵집 간판

빵집

경찰서 간판

경찰서

카페 간판

카페

병원 간판

병원

활동지 다운로드

우리 학교 주변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나타내 봅시다.

4x4칸 종이

각각의 시설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시설 이름 시설에 있는 사람
예시) 소방서 소방관
활동
2직업 카드 만들기

우리 동네의 시설에 있는 사람들의 직업과 하는 일에 대해 직업 카드를 만들어봅시다.

[활동지 3-2]직업 카드 만들기

직업 카드 종이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3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알버트를 조작하여 [활동2]에서 작성한 직업 카드를 뽑아서 [활동1] 학교에서 직업 카드에 적힌 직업이 있는 장소로 이동해 봅시다.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 활동 방법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활동  방법1

1. 우리 동네 맵에 학교 주변 시설을 배치합니다. (그림 카드 및 시설 이름 쓰기)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활동 방법2

2. [활동 2]에서 작성한 직업카드 중에서 1장을 선택하여 내용을 확인합니다.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활동 방법3

3. 우리 동네 시설 맵에서 직업 카드에 해당 하는 장소를 확인합니다.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활동 방법4

4. 학교 칸에 알버트를 배치합니다.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활동 방법5

5. 학교에서 선정한 학교 주변 시설로 알버트가 이동하도록 셀프 코딩하여 실행합니다.

* 알버트 컨트롤러 사용시

3가지 모드 중 사용 하고 싶은 모드를 선택하고, 상하좌우 칸으로 이동합니다. 대각선으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알버트와 학교 주변 둘러보기 활동 방법6

6. 알버트가 도착한 시설과 직업 카드의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학교가 그려진 맵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직업: 살아가는 데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어떤 일에 일정 기간 이상 종사하는 것

■ 셀프 코딩: 별도의 스마트 기기 없이 알버트의 OID 센서를 통해 명령 카드를 입력하는 코딩 방식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우리 주변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말할 수 있는가?
우리 주변의 사람이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는가?
기능 로봇에 명령 카드를 넣어 움직일 수 있는가?
문제 해결을 위해 알맞은 명령 카드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가?
태도 수업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