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람 관찰하기

이 차시는 바람을 관찰하고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소리의 변화를 관찰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레고 WeDo 2.0의 스마트 허브와 미디엄 모터를 가지고 선풍기를 만들어 본 뒤에 바람을 관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고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소리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과학
관련교과 : 정보통신활용
단원 : 4. 날씨와 생활
교과서 : 초등 5~6학년 과학(가) p.108~109
주제 : 바람을 관찰해 봅시다.
학습목표

바람을 관찰할 수 있다.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소리를 살펴볼 수 있다.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과학 : [6과학04-03]날씨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관찰한다.

정보통신활용 : [9정통04-01]문제 해결에 필요한 필수적인 활동 요소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실행한다.

준비물 : 레고 WeDo 2.0, 태블릿PC, 활동지, 필기도구, 수수깡, 색종이, 핀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우리 주변의 바람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자료 : 동영상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바람이 부는 모습 관찰하기

동영상을 보고 바람이 불 때 어떤 모습을 볼 수 있는지 살펴보기

교실에서 바람을 만들 수 있는 게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자료 : 동영상, 바람을 발생하는 장치
활동2
교수학습내용 : 레고 WeDo 2.0으로 선풍기 만들기

선풍기 살펴보기

선풍기의 모습을 살펴보고, 레고 WeDo 2.0으로 선풍기 만들어 보기

완성된 선풍기를 블루투스로 연결한 뒤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해 보기

조립된 선풍기를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멋지게 꾸며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선풍기, 레고 WeDo 2.0, 조립도
활동3
교수학습내용 :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소리 살펴보기

바람개비 만들어 보기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 관찰하기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소리 관찰하기

생각해 보기

학습형태 : 창의활동
학습자료 : 레고 WeDo 2.0, 선풍기, 바람개비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활동3에서 레고로 만든 선풍기로 바람의 세기에 따른 모습과 소리를 구분하기 힘들다면 실제 선풍기를 가지고 활동한다.

【학습목표】

1. 바람을 관찰할 수 있다.

2.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소리를 살펴볼 수 있다.

3.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습 과제 안내. 바람이 부는 모습 관찰하기 ➜ 레고 WeDo 2.0으로 선풍기 만들기 ➜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소리 살펴보기
들어가기우리 주변의 바람

바람은 태양빛에 의해 지면과 수면이 가열되는 차이에 따라 기압 차가 생겨 공기가 이동하며 만들어지는 현상입니다. 바람의 흐름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고대부터 숭배의 대상이었습니다. 또한 농경사회에서는 농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바람에 이름을 다르게 명명할 정도로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오늘날은 바람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약한 바람은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지만 때때로 강한 바람은 생명의 위험과 재산의 손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바람에 대해 살펴봅시다.

약한 바람에 움직이는 벼

산들바람

강한 바람에 매섭게 움직이는 야자수

태풍

활동
1바람이 부는 모습 관찰하기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나무와 꽃이 바람에 흔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원한 바람이 더위를 식혀주기도 하지만 강한 바람으로 인해 다양한 피해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바람의 모습을 관찰하여 바람으로 인해 주변이 변하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합시다.

▣ 동영상을 보고 바람이 불 때 어떤 모습을 볼 수 있는지 살펴봅시다.

날개가 돌아가요.

나뭇잎이 흔들려요.

민들레 씨앗이 날아가요.

▣ 교실에서 바람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책을 흔들면 바람이 생겨요.

손을 흔들면 바람이 생겨요.

선풍기요. 공기청정기요. 에어컨이요.

활동
2레고 WeDo 2.0으로 선풍기 만들기

교실 및 집에 있는 선풍기를 생각해 봅시다. 선풍기에서 바람을 만들어 내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레고 WeDo 2.0으로 선풍기를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 하여 움직여 봅시다.

▣ 선풍기를 살펴봅시다.

날개가 있어요.

버튼을 누르면 바람이 나와요.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여요.

동그라미 안에서 바람이 나와요.

[다양한 선풍기 종류]

한일 선풍기. 동그라미 안에 날개가 있는 형태
루첸 날개없는 선풍기. 동그라미 안에 날개가 없는 형태
가스트로플러스 스카이타워 g7. 세로로 길게 생겼으며 동그라미가 없고 날개도 없는 형태

▣ 선풍기의 모습을 살펴보고 레고 WeDo 2.0으로 선풍기를 만들어 봅시다.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1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2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3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4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5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6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7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8 슬라이드 선풍기 조립도9

[참고] 레고 WeDo 2.0의 소프트웨어 설치 링크

레고 WeDo 2.0의 다양한 부품들과 연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설치 방법은 다음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http://www.nise.go.kr/sedu/pe/pe1/page4_01.html

▣ 완성된 선풍기를 블루투스로 연결한 뒤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 봅시다.

(부록 참고 : 스마트 허브 블루투스 연결하는 방법 ./page06.html)

선풍기 프로그래밍 설명

선풍기가 다른 속도로 돌게 만드세요. 그다음, 멈추게 하세요.

선풍기가 다른 동작을 할 수 있게 프로그래밍하세요.

[참고] 레고 WeDo 2.0의 소프트웨어 설치하는 방법

1.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합니다.

2. 검색창에 [레고 위두]라고 검색하면 다음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이 검색되며 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3. 검색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휴대폰 화면에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안에서 검색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
WeDo 2.0 LEGO® Education 어플을 검색 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

* 설치 Tip

[1] 다음의 방법으로도 설치할 수 있어요.

①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ego.education.wedo

② 레고 홈페이지( www.LEGOeducation.kr )에 접속하여 위두 APP 설치도 가능합니다.

[2] 레고 위두(WeDo 2.0) 소프트웨어의 경우 8인치 이상의 기기에서만 설치됩니다.

8인치 미만 핸드폰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으며 링크로 연결하여도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참고] 레고 WeDo 2.0의 스마트 허브를 태블릿과 블루투스 연결 링크

레고 WeDo 2.0의 스마트 허브를 태블릿과 블루투스 연결하는 내용은 다음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http://www.nise.go.kr/sedu/pe/pe1/page4_02.html

▣ 조립된 선풍기를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멋지게 꾸며 봅시다.

활동
3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소리 살펴보기

선풍기를 보면 미풍, 약풍, 강풍 또는 1단계, 2단계, 3단계로 바람의 세기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바람의 세기가 다를 때 변화되는 모습을 관찰해보고 소리를 비교해 봅시다.

▣ 바람개비를 만들어 봅시다.

▣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을 관찰해 봅시다.

선풍기의 속도를 1로 한 뒤 바람개비를 앞에 두어 보세요.

선풍기의 속도를 4로 한 뒤 바람개비를 앞에 두어 보세요.

선풍기의 속도를 8로 한 뒤 바람개비를 앞에 두어 보세요.

▣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소리를 들어봅시다.

선풍기의 속도를 1로 한 뒤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들어보세요.

선풍기의 속도를 4로 한 뒤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들어보세요.

선풍기의 속도를 8로 한 뒤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들어보세요.

▣ 생각해 봅시다.

선풍기의 속도에 따라 바람개비는 어떤 모습을 보이나요?

선풍기의 속도에 따라 소리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지도 Tip

1. 바람은 실제로 보이지 않고 주변의 변화에 따라 관찰할 수 있으므로 시각적 관찰과 함께 학생이 바람을 신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2. 1인 1디바이스가 효과적이지만 학교의 여건에 맞춰 최소한 2인 1디바이스를 준비해 주시고, 학생들이 조립을 할 때 협력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3. 수수깡 바람개비가 레고 WeDo 2.0으로 만든 선풍기에 회전하지 않을 경우 첫 번째, 수수깡의 고정 부위를 느슨하게 해주세요. 두 번째 교실에 있는 선풍기 및 에어컨 바람의 세기를 다르게 하여 회전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탐구 결과를 공유해 봅시다.

■ 자신이 레고 WeDo로 만든 선풍기를 다양하게 꾸며 친구들에게 보여주며 자신의 선풍기를 발표해봅시다.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바람의 세기에 따른 변화를 알 수 있는가?
기능 바람이 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가?
조립 순서를 보고 선풍기를 만들 수 있는가?
프로그래밍 하여 선풍기를 움직일 수 있는가?
태도 수업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
친구의 탐구 결과 발표를 바르게 경청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