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는 일상생활에 있어서 정보를 얻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수를 경험하고 탐색하여 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수 감각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터틀 로봇의 라인 코딩 색상별 동작을 이용하여 1부터 20까지의 수를 차례로 배열하고 2씩 띄어 세며 거꾸로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수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20까지 수를 읽을 수 있고 순서를 알며 2씩 건너 띄어 세기 및 거꾸로 세기를 할 수 있다.
라인코딩을 이용하여 순차, 선택 원리를 적용하여 라인코딩을 하고 터틀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자동화 |
---|---|---|---|---|---|---|---|
○ | ○ |
[6수학01-02] 10개의 묶음과 낱개의 수를 두 자릿 수로 나타내고, 두 자릿 수를 읽고 쓴다.
[6수학01-03] 두 자릿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한다.
1~10까지의 수 알아보고 세기
11~20까지의 수 알아보고 세기
1~20까지의 수를 2씩 띄어 세기
수 순서에 따라 건너 띄며 터틀 로봇 움직이기
수 순서에 따라 2씩 띄며 터틀 로봇 움직이기
수 순서 거꾸로 터틀 로봇 움직이기
수 순서에 따라 2씩 건너 띄며 터틀 로봇 움직이기
수를 2씩 건너 띄며 터틀 로봇 움직이기
수 순서 거꾸로 터틀 로봇 움직이기
학생 수준에 따라 교사가 라인 코딩의 예시를 주어 따라 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터틀 로봇의 라인 코딩 참고 자료
나랑 놀자! 소프트웨어(발달장애학생용) : http://www.nise.go.kr/sedu/pe/pe1/page3_06.html
터틀 로봇 라인 코딩 시작하기(동영상) : https://youtu.be/uJdW0zOHwSI
【학습목표】
1. 20까지 수를 읽을 수 있고 순서를 알며 2씩 띄어 세기 및 거꾸로 세기를 할 수 있다.
2. 라인 코딩을 이용하여 순차, 선택 원리를 적용하여 라인코딩을 하고 터클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민지는 공원에서 산책을 했습니다. 그곳에는 꽃이 ‘1, 2, 3, …, 19, 20’ 20송이가 있었고 비둘기도 ‘1, 2, 3, …, 19, 20’ 20마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1~20까지의 수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해요. 여러분도 터틀 로봇과 함께 1~20까지의 수를 순서대로 찾아볼까요?
1. 1~10까지의 수 알아보고 세기
2. 11~20까지의 수 알아보고 세기
3. 1~20까지의 수를 2씩 띄어 세기
1. 수 순서에 따라 터틀 로봇 움직이고 수 읽기
1~10까지의 수를 순서에 따라 라인 코딩을 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이고 그 수를 읽어 봅시다.
[활동지 1-1]
2. 수 순서에 따라 2씩 건너 띄며 터틀 로봇 움직이기
1~10까지의 수를 수 순서에 따라 수 2부터 2씩 건너 띄며 라인코딩을 하여 터틀로봇을 움직이고 그 수를 읽어 봅시다.
[활동지 1-2]
3. 수 순서 거꾸로 터틀 로봇 움직이기
1~10까지의 수를 수 순서 거꾸로 라인 코딩을 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이고 그 수를 읽어 봅시다.
[활동지 1-3]
1. 수의 순서에 따라 터틀 로봇 움직이고 수 읽기
11~20 까지의 수를 순서에 따라 라인코딩을 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이고 그 수를 읽어 봅시다.
[활동지 1-4]
2. 수를 2씩 띄며 터틀 로봇 움직이기
11~20까지의 수를 수 순서에 따라 수 12부터 2씩 건너 띄며 라인코딩을 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이고 그 수를 읽어 봅시다.
[활동지 1-5]
3. 수 순서 거꾸로 터틀 로봇 움직이기
11~20까지의 수를 수 순서 거꾸로 라인코딩을 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이고 그 수를 읽어 봅시다.
[활동지 1-6]
핵심 개념 정리
■ 20까지의 수의 순서
■ 라인코딩: 검정 주행 라인의 필요한 지점에 명령 색을 추가하여 목적지에 도달하게 하는 것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지식 | 1~20까지의 수를 순서대로 알고 있는가? | |
1~20까지의 수에서 2씩 건너 띄며 셀 수 있는가? | ||
기능 | 라인코딩을 활용하여 순차, 선택 원리를 적용하여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가? | |
태도 | 수업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