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원에서 활용한 레고 에듀케이션의 자료는 특별 허가를 받아 활용하였습니다. LEGO, the LEGO logo, the Minifigure, LEGO education WeDo 2.0, MINDSTORMS and the MINDSTORMS EV3 logo are trademarks and/or copyrights of the LEGO Group here used by special permission. ⓒ 2020 The LEGO Group.”
이 단원은 레고® 에듀케이션 위두 2.0(이하 레고 WeDo 2.0라고 칭한다.)을 이용한 과학 교과 연계 수업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레고 WeDo 2.0은 4가지의 모듈(스마트 허브, 미디엄 모터, 동작센서, 기울기 센서)과 다양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인치 이상의 태블릿과 PC로 애플리케이션을 한번 설치하면 수업의 안내 및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블록 코딩 프로그래밍도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입니다.
과학 교과의 내용은 기본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6학년 및 중학교 1~3학년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해당 교과서의 기본적인 내용을 배경으로 하나, 교과서의 내용과 연계된 프로젝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차시별로 교과서의 지식을 학습한 뒤 학습 내용과 관련된 프로젝트 활동을 개별 및 협동학습의 형태로 레고 WeDo 2.0을 이용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든 차시는 스마트 허브를 이용하여 조립한 레고와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한 뒤 다양한 모듈(미디엄 모터, 동작센서, 기울기 센서)을 활용하여 블록 코딩 프로그래밍을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주어진 내용만 따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관련하여 제시된 문제와 프로젝트와 자신만의 문제 해결 방법을 레고 WeDo 2.0으로 창의적 표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 단원에서 제시된 레고 WeDo 2.0을 활용한 피지컬컴퓨팅 활동은 교재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절차대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레고 WeDo 2.0의 4가지 모듈의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이 보다 궁금하시다면 1차시에 제시한 링크(국립특수교육원 에듀 에이블 개발 자료)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