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는 개구리 알에서부터 어른 개구리가 될 때까지 개구리가 거치는 생명주기 단계에 대한 변화의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레고 WeDo 2.0으로 올챙이를 만들어 본 뒤 스마트 허브와 미디엄 모터를 가지고 어린 개구리를 만들어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여 어린 개구리의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올챙이, 개구리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 수 있다.
개구리의 한 살이 과정과 각 과정별 특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자동화 |
---|---|---|---|---|---|---|---|
○ | ○ |
과학 : [6과학03-02] 동물의 암수를 구분하고, 새끼를 낳는 동물과 알을 낳는 동물의 한 살이에 흥미와 호기심을 갖는다.
정보통신활용 : [9정통04-01] 문제 해결에 필요한 필수적인 활동 요소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실행한다.
개구리알의 생김새와 특징 살펴보기
올챙이의 생김새와 특징 살펴보기
올챙이의 모습을 살펴보고, 레고 WeDo 2.0으로 만들어 보기
어린 개구리의 생김새과 특징 살펴보기
조립된 어린 개구리가 움직이는 영상을 감상하기
어린 개구리의 모습을 살펴보고, 레고 WeDo 2.0으로 만들어 보기
완성된 어린 개구리를 블루투스로 연결한 뒤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 보기
어른 개구리의 생김새와 특징 살펴보기
제시된 어른 개구리의 모습과 특징 살펴보고, 자유롭게 만들어 보기
생각해 보기
올챙이와 어린 개구리는 조립도를 보고 만들어 본 뒤 어른 개구리는 자신의 생각을 담아 자유롭게 만들어 보기
【학습목표】
1. 올챙이, 개구리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 수 있다.
2. 개구리의 한살이 과정과 각 과정별 특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3.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개구리는 양서류과에 속하는 동물로 어른 개구리까지 성장하는데 다양한 변화 과정을 거칩니다. 다음 동영상을 보며 개구리의 변화 과정을 살펴봅시다.
개구리는 알에서 태어나 물속에서 올챙이의 모습으로 활동합니다. 다음 개구리의 알과 올챙이의 모습을 살펴보며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알
올챙이
▣ 개구리알의 생김새와 특징을 살펴봅시다.
● 둥근 모양이에요. 여러 개가 뭉쳐져 있어요.
● 하얀색과 검은색이 보여요.
▣ 올챙이의 생김새와 특징을 살펴봅시다.
● 둥근 몸에 길쭉한 꼬리가 있어요.
● 꼬리를 옆으로 움직이며 헤엄쳐 가요.
▣ 올챙이의 모습을 살펴보고, 레고 WeDo 2.0으로 올챙이를 만들어봅시다.
개구리는 물속에서 주로 생활하는 올챙이 시절을 지나 점차 육지 생활도 함께 할 수 있는 어린 개구리로 성장합니다. 다음 어린 개구리의 모습을 살펴보며 어떤 행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 어린 개구리의 생김새와 특징을 살펴봅시다.
● 올챙이에서 뒷다리가 생겼어요. 앞다리가 생겼어요.
● 꼬리가 짧아져요.
뒷다리가 있는 어린 개구리
앞다리가 생긴 어린 개구리
▣ 조립된 어린 개구리가 움직이는 영상을 감상해 봅시다.
▣ 어린 개구리의 모습을 살펴보고 레고 WeDo 2.0으로 어린 개구리를 만들어봅시다.
▣ 완성된 어린 개구리를 블루투스로 연결한 뒤 동영상과 같이 움직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 봅시다.
(부록 참고 : 스마트 허브 블루투스 연결하는 방법 ./page06.html)
● 어린 개구리가 움직일 수 있도록 오른쪽 상단과 같이 문자열을 만들어 프로그래밍을 해봅시다.
● 활동 동영상과 같이 어린 개구리를 움직여 봅시다.
다 성장한 개구리는 육지 생활에 유리하도록 다리가 발달했고 발달한 눈으로 먹이를 관찰한 뒤 긴 혀를 뻗어 벌레를 잡아먹습니다. 어른 개구리의 모습을 살펴보며 어떤 행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어른 개구리
▣ 어른 개구리의 생김새와 특징을 살펴봅시다.
● 다리가 네 개예요.
● 눈이 볼록 튀어나와 있어요.
● 폴짝폴짝 뛸 수 있어요.
● 헤엄을 치기도 해요.
▣ 제시된 어른 개구리의 모습 특징을 살펴보고 자유롭게 어른 개구리를 만들어 봅시다.
1. 두 개의 짧은 앞다리와 두 개의 긴 뒷다리를 가지고 있어요.
2. 눈은 머리 위로 볼록 튀어나와 있어요.
▣ 생각해 봅시다.
● 올챙이, 어린 개구리, 어른 개구리는 신체적 특성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개구리의 신체적 특성이 변하는 것과 개구리의 서식지 사이에는 어떠한 연결 관계가 있을까요?
* 지도 Tip
1. 올챙이에서 어른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린 개구리가 뒷다리가 먼저 생성되고 그 뒤 앞다리가 생성된다는 점을 알려주고 학생들이 어린 개구리의 변화 순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2. 개구리가 살아가는 서식지의 변화에 따라 변화를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각 단계의 모습을 보여줄 때 주변 환경도 설명해 주세요.
3. 어린 개구리 조립 형태에서 어른 개구리를 자유롭게 만들 때 학생들이 만들기 어려워할 수 있으니 교사가 2~3개의 예시를 보여주어 학생들이 모방하여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활동지 2-1]개구리의 한살이
1. 개구리의 성장 과정 단계와 특징을 적어 봅시다.
사진 | 단계 | 특징 |
---|---|---|
2. 성체 개구리를 레고 WeDo 2.0으로 만들어 사진을 찍어봅시다.
3. 개구리의 성장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탐구 결과를 공유해 봅시다.
■ 자신이 레고 WeDo로 만든 올챙이, 어린 개구리, 어른 개구리를 친구들에게 보여주며 친구들에게 어른 개구리의 신체적 특징을 설명해봅시다.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지식 | 개구리 알, 올챙이, 개구리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 수 있는가? | |
기능 | 조립 순서를 보고 올챙이 모습을 만들 수 있는가? | |
조립 순서를 보고 어린 개구리 모습을 만들 수 있는가? | ||
프로그래밍 하여 어린 개구리를 움직일 수 있는가? | ||
조건을 보고 성체 개구리를 만들 수 있는가? | ||
프로그래밍 하여 성체 개구리를 움직일 수 있는가? | ||
태도 | 수업활동에 바른 태도로 참여하였는가? | |
친구의 탐구 결과 발표를 바르게 경청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