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뒤죽박죽 이야기

이 차시는 이야기를 읽고 사건이나 사실을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전달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둡니다.

알버트 로봇을 조작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스마트 기기와 연결하여 스택 어플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순서대로 찾아가는 블록 코딩을 하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국어
관련교과 : 정보통신
단원 : 16. 어린 왕자의 여행
교과서 : 중학교 국어 나
주제 : 어린 왕자의 별 여행
학습목표

글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파악할 수 있다.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국어 : [9국어01-04] 사건이나 사실을 일어난 순서에 맞게 전달한다.

실과 : [9실04-01] 문제해결에 필요한 필수적인 활동 요소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실행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어린 왕자 이야기 살펴보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사업가의 별에서 있었던 일

어린 왕자 이야기 읽기 어린 왕자 이야기 정리하기

어린 왕자 그림 카드 중 사업가의 별과 관련된 그림 카드 고르기

사업가의 별에서 일어난 순서대로 그림 카드 나열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자료 : 활동지
활동2
교수학습내용 : 사업가의 별로 떠나요

알버트와 스택 어플 연결하기

블록 코딩 명령어 알아보기

블록 코딩으로 원하는 곳 이동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행성 맵, 스마트 기기(스택 어플), 로봇
활동3
교수학습내용 :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알버트와 스택 어플 연결하기

그림 카드 순서 알아보기

그림 카드 순서대로 알버트 이동 계획 세우기

블록 코딩으로 알버트 이동시켜 그림 카드 순서대로 획득하기

학습형태 : 협력학습
학습자료 : 사업가의 별 맵, 스마트 기기(스택 어플), 로봇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어린 왕자 맵은 검정색 테이프로 만들어 제시해도 된다.

블록 코딩 활용 참고 영상

【학습목표】

1. 글을 읽고 일어난 차례를 파악할 수 있다.

2.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들어가기어린 왕자 살펴보기

어린 왕자는 프랑스 동화 작가 생텍쥐페리의 동화입니다. ‘나’라는 등장인물이 사하라 사막에서 비행기가 추락하고, 어린 왕자를 만나면서 어린 왕자가 지구까지 온 여정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어린왕자는 이웃한 여러 별을 여행하며 다양한 어른들을 만나게 됩니다. 권위만 내세우는 왕, 하루 종일 술만 마시고 술에 취해있는 취객, 세상의 모든 지도를 그리는 지리학자, 소유하는 것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가 등 다양한 어른을 만나게 됩니다. 이 차시에서는 다양한 어른 중 소유하는 것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업가를 만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사업가의 별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버트와 함께 알아볼까요?

사업가의 별에서 사업가에게 질문을 하는 어린왕자
활동
1사업가의 별에서 있었던 일

어린 왕자가 여행 중 있었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어린 왕자는 사업가의 별에서 하늘을 보며 숫자를 세고 있는 사업가를 보고 있었어요.
“뭘 세고 있는 거예요? 파리..? 꿀벌..?”
“하늘에 떠 있는 저 빛나는 것들을 세고 있지.. 5억 162만 2731개의 별이 있어. 별을 세어서 소유하는 거야. 내가 갖는 거지. 그리고 그 별들을 은행에 맡겨 더 많은 별들을 가질 거야. 나는 부자가 될 거야. 정말 중요한 일이지!
“은행은 어디에 있는데요?”

사진을 꺼내다가 쏟아버린 어린왕자
어린 왕자가 이야기를 하면서 상인의 별에서 여행하는 동안의 사진을 보여줍니다. 맙소사! 사진을 꺼내다가 사진을 쏟아버렸어요. 어린 왕자의 여행 사진 중 사업가의 별과 관련된 사진을 찾아봅시다.

[활동지 1-1]어린 왕자의 여행 사진 중 사업가의 별과 관련된 사진 찾기

왕과 어린왕자
여우와 어린왕자
장미와 어린왕자
사업가와 어린왕자
가로등을 밝히는 사람과 어린왕자
무언가를 세고 있는 사업가
부자가 되는 상상을 하는 사업가
취객과 어린왕자
은행 앞에 별이 그려진 자루를 들고 있는 사업가

▣ 사진 중에서 사업가의 별에서 어린 왕자의 모습을 고르고 어떤 상황인지 설명해 봅시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2사업가의 별로 떠나요

스택 어플을 활용하여 알버트를 조작해 봅시다.

[ 알버트 스택 어플 사용법 ]

알버트 스택 어플 사용법1

1. 스택 어플을 실행합니다.

알버트 스택 어플 사용법2

2. 새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알버트 스택 어플 사용법3

3. 왼쪽에 있는 블록 중 문제 해결에 필요한 블록을 선택하여 오른쪽으로 옮깁니다.

알버트 스택 어플 사용법4

4. 왼쪽 아래 ‘프로그램 실행’을 누르면 명령을 알버트가 수행합니다.

스택 어플을 활용하여 알버트를 조작해 봅시다.

알버트와 사업가의 별이 표시된 맵
활동
3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사업가의 별에서 어린왕자에게 있었던 일을 순서대로 떠올려 보고, 이야기 흐름도를 만들어 봅시다.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 활동 규칙

인원: 2명 (카드 배치하는 역할, 알버트 조종하는 역할)
놀이 방법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활동 규칙1

1. 알버트를 알버트 ble 런처-스택과 연결합니다.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활동 규칙2

2. 한 친구가 사업가의 별 맵에 그림 카드를 임의적으로 배치합니다.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활동 규칙1

3. 다른 친구는 알버트를 사업가의 별에 두고, 사업가의 별에서 있던 일의 순서를 생각합니다.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활동 규칙2

4. 사업가의 별에 있던 일을 순서대로 지나가도록 블록코딩을 합니다.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활동 규칙1

5. 그림 카드에 있는 칸에서 그림 카드를 획득하고 순서대로 이야기 흐름도에 배치합니다.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활동 규칙2

6. 이야기 흐름도를 보고 사업가의 별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합니다. 역할을 바꿔 진행합니다.

사업가의 별 맵
이야기 흐름도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순차 구조: 컴퓨터에 명령을 내릴 때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든 구조

■ 블록 코딩: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의 복잡함을 단순한 블록으로 표현한 프로그래밍 언어들로 코딩하는 방법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글을 읽고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는가?
기능 알버트를 스택 어플과 연결할 수 있는가?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는가?
태도 모둠활동 및 바른 감상 태도로 참여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