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시는 이야기를 읽고 사건이나 사실을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전달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둡니다.
알버트 로봇을 조작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스마트 기기와 연결하여 스택 어플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순서대로 찾아가는 블록 코딩을 하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글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파악할 수 있다.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자동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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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 [9국어01-04] 사건이나 사실을 일어난 순서에 맞게 전달한다.
실과 : [9실04-01] 문제해결에 필요한 필수적인 활동 요소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실행한다.
어린 왕자 이야기 읽기 어린 왕자 이야기 정리하기
어린 왕자 그림 카드 중 사업가의 별과 관련된 그림 카드 고르기
사업가의 별에서 일어난 순서대로 그림 카드 나열하기
알버트와 스택 어플 연결하기
블록 코딩 명령어 알아보기
블록 코딩으로 원하는 곳 이동하기
알버트와 스택 어플 연결하기
그림 카드 순서 알아보기
그림 카드 순서대로 알버트 이동 계획 세우기
블록 코딩으로 알버트 이동시켜 그림 카드 순서대로 획득하기
【학습목표】
1. 글을 읽고 일어난 차례를 파악할 수 있다.
2.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어린 왕자는 프랑스 동화 작가 생텍쥐페리의 동화입니다. ‘나’라는 등장인물이 사하라 사막에서 비행기가 추락하고, 어린 왕자를 만나면서 어린 왕자가 지구까지 온 여정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어린왕자는 이웃한 여러 별을 여행하며 다양한 어른들을 만나게 됩니다. 권위만 내세우는 왕, 하루 종일 술만 마시고 술에 취해있는 취객, 세상의 모든 지도를 그리는 지리학자, 소유하는 것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가 등 다양한 어른을 만나게 됩니다. 이 차시에서는 다양한 어른 중 소유하는 것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업가를 만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사업가의 별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버트와 함께 알아볼까요?
어린 왕자가 여행 중 있었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어린 왕자는 사업가의 별에서 하늘을 보며 숫자를 세고 있는 사업가를 보고 있었어요.
“뭘 세고 있는 거예요? 파리..? 꿀벌..?”
“하늘에 떠 있는 저 빛나는 것들을 세고 있지.. 5억 162만 2731개의 별이 있어. 별을 세어서 소유하는 거야. 내가 갖는 거지. 그리고 그 별들을 은행에 맡겨 더 많은 별들을 가질 거야. 나는 부자가 될 거야. 정말 중요한 일이지!
“은행은 어디에 있는데요?”
[활동지 1-1]어린 왕자의 여행 사진 중 사업가의 별과 관련된 사진 찾기
▣ 사진 중에서 사업가의 별에서 어린 왕자의 모습을 고르고 어떤 상황인지 설명해 봅시다.
스택 어플을 활용하여 알버트를 조작해 봅시다.
[ 알버트 스택 어플 사용법 ]
1. 스택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새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3. 왼쪽에 있는 블록 중 문제 해결에 필요한 블록을 선택하여 오른쪽으로 옮깁니다.
4. 왼쪽 아래 ‘프로그램 실행’을 누르면 명령을 알버트가 수행합니다.
스택 어플을 활용하여 알버트를 조작해 봅시다.
사업가의 별에서 어린왕자에게 있었던 일을 순서대로 떠올려 보고, 이야기 흐름도를 만들어 봅시다.
[사업가의 별에 간 알버트]
◎ 활동 규칙
○ 인원: 2명 (카드 배치하는 역할, 알버트 조종하는 역할)
○ 놀이 방법
1. 알버트를 알버트 ble 런처-스택과 연결합니다.
2. 한 친구가 사업가의 별 맵에 그림 카드를 임의적으로 배치합니다.
3. 다른 친구는 알버트를 사업가의 별에 두고, 사업가의 별에서 있던 일의 순서를 생각합니다.
4. 사업가의 별에 있던 일을 순서대로 지나가도록 블록코딩을 합니다.
5. 그림 카드에 있는 칸에서 그림 카드를 획득하고 순서대로 이야기 흐름도에 배치합니다.
6. 이야기 흐름도를 보고 사업가의 별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합니다. 역할을 바꿔 진행합니다.
핵심 개념 정리
■ 순차 구조: 컴퓨터에 명령을 내릴 때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든 구조
■ 블록 코딩: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의 복잡함을 단순한 블록으로 표현한 프로그래밍 언어들로 코딩하는 방법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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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글을 읽고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는가? | |
기능 | 알버트를 스택 어플과 연결할 수 있는가? | |
순서에 따라 알맞은 블록을 선택하여 로봇을 움직일 수 있는가? | ||
태도 | 모둠활동 및 바른 감상 태도로 참여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