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제주도로 떠나요

이 차시는 정보가 담긴 이야기를 듣고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정보를 메모해 활용하고자 합니다.

알버트 로봇의 인공지능 기능인 NUGU 모드를 활용하여 제주도의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카드 코딩의 반복 카드를 활용해 명소로 이동하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국어
관련교과 : 사회, 실과
단원 : 19. 메모하는 습관
교과서 : 초등 5~6학년 국어 나
주제 : 정보 찾고 메모 활용하기
학습목표

제주도 여행 정보를 찾고 메모할 수 있다.

문제 해결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반복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국어 : [6국어03-05] 기록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가진다.

사회 : [6사회03-01] 지역의 자연 및 인문 환경적 특징을 조사하고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실과 : [6실04-10]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설레는 수학여행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제주도 이곳저곳

제주도 섬 지도 살펴보기

제주도 명소 말해보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활동2
교수학습내용 : 알버트에게 물어봐요

알버트 NUGU 모드 실행하기

제주도 명소 묻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로봇
활동3
교수학습내용 : 떠나요 알버트랑

반복 카드로 명령 입력하기

제주도 수학여행 계획하기

알버트를 조작해서 계획대로 제주도 명소로 이동하기

학습형태 : 협력학습
학습자료 : 제주도 맵, 로봇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미리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한다.

알버트 제주도 명소 소개 듣기가 어려운 학생을 위해 소개하는 글을 준비해 준다.

반복 카드를 이용한 코딩을 작성하기 어려운 학생은 반복되는 부분을 찾고, 반복된 부분만 코딩하도록하고, 반복 기능 카드는 교사가 코딩한다.

알버트 nugu 연결 참고 영상

【학습목표】

1. 제주도 여행 정보를 찾고 메모할 수 있다.

2.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반복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들어가기설레는 수학여행

화영이는 요즘 매우 즐겁습니다. 화영이네 학교에서는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가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번 수학여행은 자신이 가고 싶은 여행지를 갈 수 있어 매우 특별합니다. 화영이를 비롯한 친구들은 쉬는 시간이면 모여서 제주도에 대한 이야기로 떠들썩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섬으로 화산섬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육지에서는 보기 힘든 자연 생태들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명소로는 성산일출봉, 천지연 폭포, 비자림, 한라산 등이 있습니다. 화영이의 수학여행 장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영이는 제주도에 대해 잘 모릅니다. 화영이가 수학여행 장소를 알 수 있도록 알버트와 함께 도와줄까요?

학생이 제주도에 대해 궁금해 하는 그림
활동
1제주도 이곳 저곳

제주도 지도를 보고 어떤 명소들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제주도 지도 그림

지도에 어떤 명소들이 있는지 말해봅시다.

제주도에서 가고 싶은 곳을 이야기해 봅시다.

[활동지 5-1]제주도 명소 알아보기

▣ 알버트를 NUGU와 연결하고 여행지에 대해서 알버트에게 물어보고 빈칸을 채워봅시다.
※ 알버트 AI 버전만 가능합니다.

1. “알버트 ○○○ 소개해줘”라고 물어보고, 다음 명소 소개를 알아봅시다.

명소 소개 내용
1 비자림 비자나무숲으로 1993년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제 ( 374 )호로 지정되었습니다.
2 성산일출봉 서귀포시 ( 성산읍 )에 있는 산으로 커다란 사발 모양의 분화구가 특징이며 높이는 ( 182 )m입니다.
3 한라산 제주도의 면적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 화산섬 )으로 높이는 해발 ( 1947 )m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천연기념물 제182호입니다. 정상에 ( 백록담 )이 있습니다.
4 천지연 폭포 제주도 서귀포시 서귀동에 있는 폭포로, ( 하늘 )과 ()이만나서 이룬 ( 연못 )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5 용머리 해안 서귀포시 안덕면에 사계리에 위치하였습니다. ( 응회암 )으로 길이( 700 )m, 높이 ( 25~40 )m의 해식애가 발달하였고 천연기념물 52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6 협재 해수욕장 해수욕장의 수심의 형성과 파도의 형태는 마을 앞의 섬인 ( 비양도 )를 고려해 살펴봅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지 5-2]떠나요 알버트랑

▣ 알버트를 앞, 뒤, 좌, 우로 움직이는 카드 외에도 다양한 기능의 카드가 있습니다. 다양한 카드 중에는 반복 카드가 있습니다. 반복 카드는 반복되는 명령을 효율적으로 코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드입니다.

반복하기 카드

반복하기

반복하기 모양
손이 닿을 때 까지 반복하기 카드

손이 닿을 때
까지 반복하기

손이 닿을 때 까지 반복하기 모양
반복 멈춤 카드

반복 멈춤

반복 멈춤 모양
15°씩 움직이기 카드

15°씩
움직이기

15°씩 움직이기 모양

※ 반복 기능의 카드( 반복하기 카드,손이 닿을 때까지 반복하기 카드 )을 사용할 때 반복할 명령을 입력한 후 반드시 반복 멈춤( 반복 멈춤 카드 ) 카드를 입력해야 알버트가 명령을 수행합니다.

▣ 다음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 빈칸에 어떤 명령 카드가 들어가야 하는지 그려봅시다.

1. 제 자리에서 왼쪽으로 15°씩 계속 돌도록 해봅시다.

오른쪽으로
15°씩 움직이기 카드
반복 멈춤 카드

2. 손이 닿을 때까지 왼쪽으로 15°씩 돌도록 해봅시다.

오른쪽으로
15°씩 움직이기 카드
반복 멈춤 카드

3. 계속 앞으로 이동하도록 해봅시다.

앞으로
반복 멈춤 카드

4. 손이 닿을 때까지 앞으로 이동하도록 해봅시다.

앞으로
반복 멈춤 카드

활동지 다운로드

알버트를 이용해서 수학여행 장소를 알버트와 돌아다녀 봅시다.

[떠나요 알버트랑]

◎ 놀이 규칙

인원: 1명
놀이 방법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1

1. 제주도 맵에서 공항과 수학여행 장소를 확인합니다.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2

2. 가고 싶은 수학여행 장소를 정합니다.

나의 수학여행 장소 빈칸 종이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3

3. 수학여행 장소를 둘러볼 수 있도록 조작 조건에 맞춰 코딩을 합니다.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4

4. 알버트를 공항 위에 놓고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5

5. 다음 여행지가 있는 방향으로 돌면 손바닥으로 알버트를 멈추고 앞으로 가도록 합니다.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6

6. 알버트가 여행지에 도착하면 손바닥으로 알버트를 멈춥니다.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7

7. 여행지 3곳을 이동하여 둘러보고, 제주공항으로 이동합니다.

떠나요 알버트랑 놀이 규칙8

8. 알버트가 다음 여행지를 잘못 이동하면 다시 이전 여행지로 와서 이동합니다.

알버트 조작 조건
제주도 지도 그림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NUGU 모드: 알버트 인공지능 모드로 음성으로 손쉽게 알버트를 조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백과 기능도 수행할 수 있음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제주도 여행 정보를 찾고 메모할 수 있는가?
기능 알버트로 NUGU 모드 실행할 수 있는가?
알버트로 조작 조건에 맞게 코딩할 수 있는가?
문제 해결을 위해 반복 명령 카드를 사용하는가?
태도 학습 활동에 바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