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원은 로봇 대시를 이용한 사회과 교과 연계 수업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로봇 대시는 다양한 음성지원, 녹음 기능, 정밀한 이동 코딩, 다양한 코딩 프로그램 지원, 코딩 공유 등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로봇입니다.
사회과 교과의 내용은 초등학교 5, 6학년 및 중학교, 고등학교 기본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구성하되, 국어, 음악, 미술 과목과 연계하였습니다. 또한 각 차시별 주제에 따라 로봇을 활용하여 직접 조작 활동, 기본 코딩 활동, 이동 코딩 활동, 반복 코딩 활동, 조건 코딩 활동, 함수 및 변수 코딩 활동 등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활동을 연계하였습니다. 또한 각 코딩 활동마다 연습할 수 있도록 활동지를 구성하여 학생들이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5 사회과 기본 교육과정이 시민으로서 살아가는 삶의 생태학적 체계에서 학생이 사회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도록 내용 영역을 구성한 점과 로봇 대시의 기능과 코딩 프로그램이 다양한 음성지원과 녹음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다양한 코딩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여재미있게 의사소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로봇 대시의 코딩 프로그램은 언플러그드 활동이나 다른 로봇의 코딩 활동과 최대한 연계되도록 엔트리와 비슷한 프로그램인 Blockly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단원을 지도할 때 로봇의 기능이나 관련 자세한 매뉴얼은 각 단원의 학습지도안 활동 팁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