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위치와 방향을 찾아요

나를 포함한 모든 사물은 항상 공간 안에 위치합니다. 이러한 공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치 및 방향과 관련된 용어를 인식하고 일정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사물 간의 위상적인 관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드 코딩을 이용한 터틀 로봇 조작으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 개념 익히기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심교과 : 수학
관련교과 : 국어
단원 : 2. 공간
교과서 : 초등5~6학년 가 수학 p.46~51
주제 :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 개념
학습목표

공간에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의 개념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카드 코딩을 하여 문제해결과정을 단계별로 카드코딩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학 : [6수학02-05] 공간을 구성하고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 거리를 표현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열람실 찾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 알기

앞과 뒤

위와 아래

안과 밖

오른쪽과 왼쪽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2
교수학습내용 : 앞과 뒤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앞’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뒤’ 찾아가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터틀 로봇 카드, 터틀 사인펜
활동3
교수학습내용 : 위와 아래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위’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아래’ 찾아가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터틀 로봇 카드, 터틀 사인펜
활동4
교수학습내용 : 안과 밖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안’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밖’ 찾아가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터틀 로봇 카드, 터틀 사인펜
활동5
교수학습내용 : 오른쪽과 왼쪽 찾아 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오른쪽’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왼쪽’ 찾아가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터틀 로봇 카드, 터틀 사인펜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학생 수준에 따라 학생에게 교사가 미리 카드 코딩을 제시해 주고 학생이 따라 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터틀 로봇의 라인 코딩 참고 자료

【학습목표】

1. 공간에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의 개념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2. 카드 코딩을 하여 문제해결과정을 단계별로 카드코딩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들어가기열람실 찾기

윤희는 책을 빌리기 위해 도서관에 갔습니다. 열람실을 찾기 위해 앞으로 갈까?, 위로 갈까?, 아래로 갈까? 고민하다가 사서 선생님께 물었습니다. 윤희는 위치와 방향을 표현하는 말을 알면 원하는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생각에 이와 관련된 말을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여러분도 터틀 로봇과 함께 원하는 위치를 찾고 그 위치를 표현하는 말을 알아볼까요?

도서관에서 열람실을 찾는 아이
활동
1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 알기

1. 앞과 뒤

강당의 앞과 뒤를 표시한 그림

2. 위와 아래

계단의 위와 아래를 표시한 그림

3. 안과 밖

우리 안에 동물이 있고 바깥의 도보가 보이는 안과 밖을 표시한 그림

4. 오른쪽과 왼쪽

교실의 문이 그려져있고 왼쪽과 오른쪽이 표시된 그림
활동
2앞과 뒤 찾아가기

1. 터틀 로봇과 함께 ‘앞’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극장 앞쪽 스크린으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1]

3x4칸의 영화관이 배경인 그림, 터틀 로봇은 네 번째 줄 가운데에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2. 터틀 로봇과 함께 ‘뒤’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교실 뒤쪽 책꽂이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2]

3x4칸의 교실이 배경인 그림, 터틀 로봇은 두 번째 줄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3위와 아래 찾아가기

1. 터틀 로봇과 함께 ‘위’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머리 위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3]

3x4칸의 아이가 만세를 취하고 있는 그림, 터틀 로봇은 네 번째 줄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2. 터틀 로봇과 함께 ‘아래’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발아래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4]

3x4칸의 아이가 정자세를 취하고 있는 그림, 터틀 로봇은 첫 번째 줄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4안과 밖 찾아가기

1. 터틀 로봇과 함께 ‘안’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체육기구 정리함 안으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5]

3x4칸의 체육기구 정리함과 여러 공들이 그려져 있는 그림, 터틀 로봇은 첫 번째 줄과 세 번째 줄 오른쪽과 두 번째 줄과 네 번째 줄의 왼쪽의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2. 터틀 로봇과 함께 ‘밖’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체육기구 정리함 밖으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6]

3x4칸의 체육기구 정리함과 여러 공들이 정가운데에 정리되어 있는 그림, 터틀 로봇은 세 번째 줄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5오른쪽과 왼쪽 찾아가기

1. 터틀 로봇과 함께 ‘오른쪽’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오른쪽에 있는 친구에게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7]

3x4칸의 각자의 책상의 6명의 학생이 앉아있는 뒷모습 그림, 터틀 로봇은 세 번째 줄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2. 터틀 로봇과 함께 ‘왼쪽’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왼쪽에 있는 친구에게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8]

3x4칸의 각자의 책상의 6명의 학생이 앉아있는 뒷모습 그림, 터틀 로봇은 두 번째 줄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활동지 다운로드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공간의 이해: 공간에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인 앞-뒤, 위-아래, 안-밖, 오른쪽-왼쪽으로 표현함

■ 카드 코딩: 명령어 카드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것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앞과 뒤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위와 아래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안과 밖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오른쪽과 왼쪽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기능 명령어 카드를 이용하여 터틀 로봇을 이동시킬 수 있는가?
태도 수업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