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포함한 모든 사물은 항상 공간 안에 위치합니다. 이러한 공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치 및 방향과 관련된 용어를 인식하고 일정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사물 간의 위상적인 관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드 코딩을 이용한 터틀 로봇 조작으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 개념 익히기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간에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의 개념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카드 코딩을 하여 문제해결과정을 단계별로 카드코딩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자료표현 | 문제분해 | 추상화 | 알고리즘 | 자동화 |
---|---|---|---|---|---|---|---|
○ | ○ |
수학 : [6수학02-05] 공간을 구성하고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 거리를 표현한다.
앞과 뒤
위와 아래
안과 밖
오른쪽과 왼쪽
터틀 로봇과 함께 ‘앞’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뒤’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위’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아래’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안’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밖’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오른쪽’ 찾아가기
터틀 로봇과 함께 ‘왼쪽’ 찾아가기
학생 수준에 따라 학생에게 교사가 미리 카드 코딩을 제시해 주고 학생이 따라 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터틀 로봇의 라인 코딩 참고 자료
나랑 놀자! 소프트웨어(발달장애학생용)
http://www.nise.go.kr/sedu/pe/pe1/page3_08.html
http://www.nise.go.kr/sedu/pe/pe1/page3_09.html
터틀 로봇 라인 코딩 시작하기(동영상)
https://youtu.be/tmlQ6MtUthI?list=PLIrcvBToDsdrUPSDI2Shm-QdkNLTlrXnQ
【학습목표】
1. 공간에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의 개념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2. 카드 코딩을 하여 문제해결과정을 단계별로 카드코딩하여 터틀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
윤희는 책을 빌리기 위해 도서관에 갔습니다. 열람실을 찾기 위해 앞으로 갈까?, 위로 갈까?, 아래로 갈까? 고민하다가 사서 선생님께 물었습니다. 윤희는 위치와 방향을 표현하는 말을 알면 원하는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생각에 이와 관련된 말을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여러분도 터틀 로봇과 함께 원하는 위치를 찾고 그 위치를 표현하는 말을 알아볼까요?
1. 앞과 뒤
2. 위와 아래
3. 안과 밖
4. 오른쪽과 왼쪽
1. 터틀 로봇과 함께 ‘앞’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극장 앞쪽 스크린으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1]
2. 터틀 로봇과 함께 ‘뒤’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교실 뒤쪽 책꽂이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2]
1. 터틀 로봇과 함께 ‘위’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머리 위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3]
2. 터틀 로봇과 함께 ‘아래’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발아래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4]
1. 터틀 로봇과 함께 ‘안’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체육기구 정리함 안으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5]
2. 터틀 로봇과 함께 ‘밖’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체육기구 정리함 밖으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6]
1. 터틀 로봇과 함께 ‘오른쪽’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오른쪽에 있는 친구에게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7]
2. 터틀 로봇과 함께 ‘왼쪽’ 찾아가기
터틀 로봇에 카드 코딩을 하여 왼쪽에 있는 친구에게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2-8]
핵심 개념 정리
■ 공간의 이해: 공간에서 사물들 사이의 위치와 방향인 앞-뒤, 위-아래, 안-밖, 오른쪽-왼쪽으로 표현함
■ 카드 코딩: 명령어 카드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것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지식 | 앞과 뒤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 |
위와 아래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 ||
안과 밖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 ||
오른쪽과 왼쪽의 개념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가? | ||
기능 | 명령어 카드를 이용하여 터틀 로봇을 이동시킬 수 있는가? | |
태도 | 수업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