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상상하고 표현해요

이 차시에서는 내가 상상하는 디자인에 대해서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해 필요한 것을 생각하고, 상상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생활 가까이 있는 로봇의 생김새와 특성을 살펴보고 내가 상상하고 바라는 로봇을 디자인해보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중심교과 : 미술
관련교과 : 진로와 직업
단원 : 5. 상상 표현
교과서 : 중학교 미술 p.77~80
주제 :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 상상하여 표현하기
학습목표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을 상상해 표현할 수 있다.

색깔 명령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

미술 : [9미술01-04]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한 이미지로 소통한다, [9미술02-02] 사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진로와 직업 : [9진로01-03] 미래의 행복한 삶을 설계하고 직업 생활을 준비한다.

학습단계 : 들어가기
교수학습내용 : ‘하늘에 대한 상상’ 생각 나누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학습단계 : 전개
활동1
교수학습내용 : 상상해 보기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기능 상상하기

가방, 신발, 옷 기능 상상하고 디자인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색연필, 싸인펜
활동2
교수학습내용 : 미래 로봇 콘테스트 디자인하기

기능에 따른 로봇의 모습 생각하기

로봇 콘테스트 디자인하기

학습형태 :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 활동지, 색연필, 풀, 가위, 로봇
활동3
교수학습내용 : 로봇 콘테스트 하기

콘테스트 무대 준비하기

로봇 콘테스트 하기

서로의 로봇 디자인 감상하기

학습형태 : 발표 및 감상
학습자료 : 활동지(격자판), 로봇, 싸인펜
학습단계 : 정리
교수학습내용 : 학습내용 확인하기
학습형태 : 전체학습
활동 TIP

상상 표현이 어려운 학생들은 다양한 로봇의 디자인을 학생들이 직접 검색해보고, 변형하거나 수정·보완하는 방법으로 지도한다.

컬러 코딩 매뉴얼

【학습목표】

1.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을 상상해 표현할 수 있다.

2. 색깔 명령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들어가기‘하늘에 대한 상상’ 생각 나누기

‘하늘을 날고 싶다.’

날아다니는 새를 보며, 사람들도 하늘을 자유롭게 날고 싶은 상상을 했습니다.

하늘을 날 수 있는 비행기를 상상하고, 새의 날개와 같은 디자인을 만들었던 사람들의 꿈은 비행기와 인공위성, 우주선을 넘어서 이제 화성으로 우주여행을 꿈꾸고 있습니다.

경비행기
비행기
제트기
인공위성
우주탐사선
우주선

2020년 5월 30일 미국 우주기업 스페이스 X가 우주선 발사에 성공하면서 민간 우주여행 시대가 개막되었다고 합니다. ‘스페이스 X, 버진갤럭틱, 블루오리진’ 등의 회사들은 실제 우주관광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주를 관광하는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우리가 꿈꾸고 상상하는 것들이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세상이 올까요?

나는 어떤 상상을 하나요?

내가 현실 속에서 꿈꾸는 상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활동
1상상해 보기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것들을 새롭게 상상하고 새롭게 만듭니다.

내게 필요한 기능을 상상해 봅시다. 다음 그림의 가방, 신발, 옷에 필요한 기능을 한 가지씩 상상해 보고, 디자인해 봅시다.

충전 케이블이 있는 가방

스마트폰 충전이 되는 가방

시각장애인에게 방향을 알려주는 신발

시각장애인에게 방향을 알려주는 신발

신체 사이즈를 알려주는 쫄쫄이

신체 사이즈를 알려주는 옷

[활동지 4-1]가방, 신발, 옷 기능 상상하고 디자인하기

가방

가방에 필요한 기능을 상상해보고 디자인해 봅시다.

신발

신발에 필요한 기능을 상상해보고 디자인해 봅시다.

티셔츠

옷에 필요한 기능을 상상해보고 디자인해 봅시다.

활동지 다운로드

친구들과 디자인한 작품을 보면서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활동
2미래 로봇 콘테스트 디자인하기

다양한 로봇 디자인을 살펴봅시다. 우리가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하는 것처럼 로봇도 기능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로봇들

기능에 따른 로봇의 모습을 살펴봅시다.

두더지 로봇

두더지 로봇 (몰봇)

지하 공간 탐사를 위한 두더지 로봇입니다. 이빨로 토양을 긁어내는 두더지를 생체 모방해 만들어 흙과 부산물을 치우고, 허리부는 좁은 지하 통로에서도 자유롭게 방향 회전이 가능하게 360도로 회전합니다.

택배 로봇

택배로봇(디지트)

두 손으로 택배 상자를 들어 올리고, 계단을 올라가 고객의 문 앞까지 걸어갈 수 있습니다. 택배를 내려놓으면 ‘택배가 도착했다’는 알림 문자를 보냅니다. 최대 18Kg의 무거운 물체를 들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로봇은 어떤 모습일까요?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로봇은 어떤 로봇인가요?

로봇의 이름
나의 로봇을 소개해 봅시다.

내가 생각하는 로봇의 모습은 어떤 디자인을 갖고 있나요? 로봇의 기능을 디자인하여 로봇 콘테스트를 준비해 봅시다.

예시) 간식 냉장고 로봇 - 냉장, 보온 기능이 있고, 편리하게 간식을 먹을 수 있게 해줍니다.

시원한 칸, 따듯한 칸을 나눠 분류해놓은 그림
시원한 칸, 따듯한 칸을 나눠 분류해놓은 그림 종이를 기계에 붙인 모습

[활동지 4-2]로봇 콘테스트 디자인하기

꾸미고 풀칠을 할 수 있는 로봇 콘테스트 디자인 바탕 종이

활동지 다운로드

활동
3로봇 콘테스트 하기

뚜루뚜루를 무대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명령해 봅시다.

뚜루뚜루 바닥에는 컬러 센서가 있어서 바닥색을 확인하고, 움직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색깔 명령을 활용해서 로봇 콘테스트를 위한 발표를 준비해 봅시다.

활동지의 격자 위에 색깔 명령을 칠해서 나만의 멋진 콘테스트 워킹을 만들고, 무대로 이동해 봅시다.

[활동지 4-3]색깔명령 격자판

로봇 콘테스트 맵

활동지 다운로드

로봇 쓰는 방법. 격자 카드를 입에 넣었다 빼기, 검은 선에 올려놓고 동작 관찰하기

무대에서 순서대로 각자 디자인한 뚜루뚜루를 움직여 봅시다. 내가 만든 로봇의 이름과 기능을 소개해 봅시다. 서로의 로봇을 감상해 봅시다.

* 지도 Tip

1. 각각의 색깔 명령을 구별하여 칠할 수 있도록 한 색깔씩 미리 연습해 본 뒤에 콘테스트 동작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2. 유튜브 등에서 다양한 패션쇼의 모습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해도 좋습니다.

3. 로봇 디자인은 제시된 도안에 한정하지 않고, 재료나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정리 학습내용 확인하기
1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의 표현 활동 소감을 이야기해 봅시다.
2
학습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학습활동 평가를 해 봅시다.

핵심 개념 정리

■ 디자인: 사용 목적에 따라 형태나, 색상, 장식 등에 대해 계획하는 것

■ 컬러 센서 : 빛의 색깔, 즉 색을 확인하는 센서

함께 확인해요! - 학습활동 평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결과
지식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을 상상해 표현할 수 있는가?
기능 색깔 명령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는가?
태도 로봇 콘테스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