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원해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큰 기쁨이다. 좋은 제품을 만들거나 좋은 결과를 내는 것보다 스스로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경험이 즐거움이 된다. 무엇인가를 만든 다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즐거운 놀이 혹은 취미 생활이 된다.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들면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얻을 수 있는 가치와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보는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든 만들기 위해 스스로 학습하고 대안을 탐색하고 해결 방법을 찾고 긍정적으로 실행하는 법을 찾아 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리사에게 자신이 만드는 요리의 비법을 갖고 있다. 요리사가 처음부터 비법을 알고 있었을까? 요리사는 원하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며 끊임없이 수정하며 자신만의 비법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다. 원하는 것을 만들다가 실패를 하더라도 아무 문제 없다. 실패를 통해 배우고 다시 도전해 보자. 끊임없이 시도하고 실패와 도전을 반복하다 보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만들다 보면 어느덧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최근에는 기존에 있는 제품을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결합하여 “스마트 전등”, “스마트 화분”, “스마트 선풍기” 등 “스마트 ㅇㅇㅇ”이란 이름의 상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컴퓨터는 우리 주변의 제품들과 결합하여 우리 생활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 시켜 준다.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과 컴퓨터를 어떻게 연결하면 좋을까? 이번 단원에서는 영국 BBC사에서 개발한 코딩교육용 교구 micro:bit를 통해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을 컴퓨터와 연결하려고 한다. 본 단원에 있는 내용 외에도 여러분이 만들고 싶은 것은 무엇이고 micro:bit를 통해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살펴보자.